이더리움 Dapp 개발 - 3. Mist 브라우저 설치 및 송금하기

    바로 전 시간의 강의에서는 개인 사설 네트워크를 설치구동하여, Geth(Go-Ethereum)의 콘솔창에서 계좌를 생성해보고, 채굴(Mining)까지 진행을 하였습니다. 채굴까지 완료하였으니, 이제는 다른 계좌에 이체 하는 것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암호화폐의 계좌는 다양한 방식들이 존재하는데, 휴대폰 앱으로 제공하는 것들도 있고, 거래소에서 제공해주는 지갑도 있고, 전 강좌에서 보여드렸던, 콘솔(Console) 환경에서 계좌를 생성하여 거래를 진행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콘솔로 하는 것은 불편하고, 거래소와 앱으로 제공하는 지갑들은 사설 네트워크에 접근이 안되기 때문에 이 강의에서는 Mist라는 이더리움(Ethereum) Dapp(Decetralized applications)으로 만들어진 GUI 지갑 프로그램으로 진행을 해보겠습니다.




    미스트(Mist) 브라우저 설치


    미스트 브라우저는 https://github.com/ethereum/mist/releases 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Windows에서 설치를 하기 때문에 Installer를 설치하여 진행을 하겠습니다.


    Mist Install 사이트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별 다른 설정 없이 Next를 누르면서 Install까지 진행합니다.


    설치 Step by Step


    중간에, 월렛 설치 위치(그림 윗쪽 2번째)와 blockchain data(그림 아랫쪽 첫번째)를 어디에 설치할 것인가를 묻는 부분이 나오는데 특별히 위치를 지정하지 않을거면, Next, Install을 클릭하여 설치를 완료합니다.



    사설 네트워크 구동


    Mist Wallet을 구동하기 전에 사설 네트워크를 구동합니다. 바로 전 강의에서 private_start.bat 파일을 만든적이 있었는데 해당 파일을 실행합니다. 별도로 콘솔창에 옵션을 줘서 직접 구동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직접 만든 배치파일인, private_start.bat를 실행한 모습



    Mist Wallet 구동


    미스트를 구동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붉은색 네모로 칠해진, Private-net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Private-net으로 되어 있어야, 사설 네트워크에 접속을 한 것입니다. 



    계정(계좌) 생성


    Account 1에서 다른 계좌로 이체를 시켜야 하기 때문에, Mist에서 새로운 계좌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메뉴에 있는 계정을 선택하고, 서브 메뉴인 새 계정을 선택합니다.



    암호를 입력합니다. 계정 주소는 랜덤이기 때문에 암호만 입력하면 됩니다.



    붉은색 네모 박스로 칠해진 위치에 Account 2가 생성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계좌간 이체하기


    Account 2가 생성되었으니, 이제 계좌간 이체를 해보겠습니다.


    Account 2를 클릭한 후, 우측 붉은색 네모에 보이는 "주소 복사"를 클릭합니다.



    수신처에 복사한 주소를 붙여넣기하고, 금액에 이더리움 개수를 지정 한 후 가스비를 설정하여 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가스비는 많이 낼수록 빨리 전송이 되는, 이체 속도에 대한 금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암호를 입력 한 후, Send Transaction을 클릭합니다.



    채굴(마이닝, Mining) 실행


    Send를 클릭하였는데, 별다른 진전 없이 반응이 없을 겁니다. 왜냐하면, 새로운 블록이 생성이 되어야 이체가 완료되는데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는 행위인 Miner를 작동시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스샷처럼, 마이너를 구동시키지 않으면, 승인이 0인 상태로 대기중이 됩니다.

    geth 창으로 들어간 후, miner.start()를 구동합니다. 



    마이닝을 작동하면, 채굴이 되면서 미스트 브라우저에는 confirm이 하나씩 증가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채굴이 진행이 되면, Mist 브라우저에서 승인이 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붉은색 네모로 칠해진 부분이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체 완료



    이체가 모두 완료되면 승인 문구에서 언제 완료되었는지 완료된 시간으로 문구가 변경이 됩니다. 


    이상으로 브라우저 설치 및 계좌 생성, 송금까지 모두 따라해 보았습니다. 다음은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를 미스트 브라우저에서 실행해보는 것과 스마트 컨트랙트를 위한 Solidity 언어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으로 따라해보기



    동영상으로 Step By Step을 따라해볼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