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에서, UTF-8이 깨질 경우

    크롬 버전이 업그레이드 후(72 버전) 기존에 실행이 되던 Character Encoding 확장 모듈이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지 않았다. 주변 사람들 중 71 버전은 이상이 없는 것을 보면 72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무엇인가 캐릭터셋 관련된 패치를 한 것으로 보인다.




    개발을 수행하는데 문제가 있으므로, 크롬 버전을 다운그레이드할까? 고민을 하다가 다른 브라우저로 실행을 하려고 했으나, 대다수의 브라우저가 크롬 기반으로 만들어진것을 깨닫게 되었다. 오페라며 비발디며 웨일이며, 죄다 크롬 기반이라 모두 동일한 현상이고 모두 크롬의 확장 모듈을 따라가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가 구글 센터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찾게 되었다.



    기존에는 Character Encoding을 설치했었는데 위와 같은 단어를 입력해본적이 없어서 확장 모듈 사이트에서 Garbled text를 입력해보았다. 그래서 처음보는 모듈들이 나오길래, 설치(포스팅 최하단 링크 존재)를 하였다.


    character encoding으로 검색하였을 때 나오는 녀석들


    garbled text로 검색하였을 때 나오는 녀석들, Charset이라는 모듈이 보인다


    기존에는 위와 같이 글자가 Euc-kr 형태로 깨져서 나왔지만...


    민감한 데이터라서 몇몇개 모자이크 처리


    마우스 우클릭 -> Character -> Unicode 선택으로 위와 같이 글자가 이제는 깨지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JSON과 같이 캐릭터 셋을 지정하지 않는 데이터에서만 깨지는 것 같은데, 아무튼 크롬을 다운그레이드하지 않아도 되어서 나와 같이 캐릭터셋으로 고생하는 개발자를 위해 포스팅 하였다.



    참고자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