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븐코인(Ravencoin) 채굴하기(2020.06.27)

    레이븐코인에 대해서 최근에는 채굴을 하지 않았다가 컴퓨터가 너무 노는 경우가 많아서 다시 채굴을 도전했다. 그동안 그러나 기존에 만들어놨던 스크립트가 모두 작동이 되지 않고 이상한 watchdog 에러가 발생하여 원인을 찾아보았다.



    우선 Cuda 버전이 잘못된건가 싶어서, 다른 버전을 설치해봐도 동일하였기에 채굴을 하는 페이지에 들어가보았다.



    해당 페이지의 내용을 확인한 결과, 


    Please use mining software that supports 'X16Rv2' algorithm before 6th May 18:00 UTC.

    Please use mining software that supports 'KawPow' algorithm after 6th May 18:00 UTC.


    위와 같이, 마이닝 알고리즘이 X16Rv2에서 KawPow로 변경되었다.



    KawPow알고리즘은 t-rex 마이너 프로그램의 0.15.3에서 지원이 되기에 기존 0.14.x 버전에서 0.15.3버전을 신규로 추가한 후 알고리즘을 실행 파라미터에서 변경 후 작동시켰다.



    KawPow로 변경하니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고



    위와 같이 채굴이 성공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추가로 그동안 t-rex 마이너를 사용해서 Geforce 그래픽 카드가 장착된 Desktop 혹은 Windows 10이 설치된 게이밍 놋북에서만 채굴을 해봤는데 다음과 같이 AMD가 지원되는 채굴을 볼 수 있었다.



    위와같이 nbminer는 amd/nvidia를 지원하는데, 이 놈이 맥북을 지원하는지 확인을 해봐야 될 것 같다. 참고로 1~2년전에 얻은(회사에서 준) 맥북프로가 하필 AMD 그래픽 카드(2018년 이후부터 그래픽카드가 AMD로 변경되었다 망할 애플)라 채굴을 못하고 있었는데 한번 채굴 프로그램이 있는지 체크를 해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최근 레이븐코인 채굴자가 많이 빠졌는지 모르겠지만, 채굴이 잘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보급형 그래픽카드로도 하루만에 20개를 넘게 채굴이 가능할 정도니 이럴 때 일수록 겸사겸사 채굴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