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을 진단하는, 맥킨지(McKinsey)의 7S 모델, 모형

    맥킨지(McKinsey)는 1926년에 시카고 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이자 공인회계사인 제임스 맥킨지가 창업했고, 1939년에 하버드에서 로스쿨과 비즈니스 스쿨을 졸업한 마빈 바우어 변호사가 영입되어 현재의 기반과 체재를 설립한 컨설팅 회사이다.




    이 컨설팅 업체에서 개발한 조직진단 모델이 7S 모델이다.

    7S는 진단대상이 모두 알파벳 에스(S)로 시작이 되어서, 생긴 명칭이며 조직개발, 조직변혁을 위한 모델이다.



    1. 조직을 진단하고 변혁하는 내부진단도구, 7S 모델


    가. 7S Model의 개념


    기업조직의 변화대처능력에 영향을 끼치는 7가지 경영 요소로부터 조직을 진단하고 전략 수립/실행/평가하는 내부역량분석 경영 모델


    나. 7S Model의 효과

    • 경영 요소 간 입체적 분석 : 조직의 현황 및 혁신 과제를 도출하기에 용이함
    • 조직의 활동 분석 용이성 : 미래의 조직 변화에 대한 영향 예측 및 검토 가능

    2. 7S 모델의 프레임워크 및 구성요소


    가. 7S 모델의 프레임워크


    7S 모델은, Hard와 Soft Element로 분리가 된다.

    https://vgpblog.wordpress.com/2015/10/03/generating-value-by-using-mckinsey-7s-framework/


    나. 7S 모델의 구성요소

    1) Hard Elements

    Strategy(전략)

    - 조직의 장기적 방향과 기본적 성격을 결정하고, 조직운영 방식의 혁신에 영향을 미침

    - 기업의 목표 달성을 위해 기업의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치

    - 3C(환경, 경쟁, 고객)


    System(제도)
    - 조직운영을 위한 일련의 의사결정과 일상운영의 틀이 되는 보상제도와 인센티브, 경영정보와 의사결정시스템 등 경영 각 분야의 관리 제도와 절차 등을 포함
    - 재무, 인사, 정보 시스템 등의 기업 내 업무 수행과 관련된 모든 절차 및 프로세스

    Structure(조직구조)

    - 전략수행에 필요한 틀, 조직구조와 직무설계, 권한관계와 방침 등 구성원들의 역할과 상호관계를 지배하는 공식요소들을 포함

    - 조직의 하단 부위가 서로 연결되어 있는 방식

    - 부가가치 형성 조직에 중점. 고객 접점 단일화


    2) Soft Elements

    Shared Values(공유가치)

    - 조직구성원이 함께 하는 가치관으로서 다른 조직의 구성요소에 영향을 주는 핵심요소

    - 7S 모델의 상호 연결 중심, 조직 이념을 의미

    - 도출된 개선 방향 정착화를 통한 조직원 공통 비전 형성


    Style(리더쉽 스타일)

    - 조직구성원을 이끌어 나가는 관리자의 관리 스타일, 동기부여와 상호작용, 조직분위기와 조직문화에 직접적인 영향

    - 경영자의 관리 방식 즉 기업 목표 달성을 위해 행동하는 방식 및 조직 문화

    - 고유한 기업 문화를 식별하여 조직의 컬러 형성


    Staff(구성원)

    - 조직의 인력구성과 구성원들의 능력, 전문성, 신념, 욕구와 동기, 지각과 태도, 형태 등 포함

    - 기업의 조직원 수와 고용 형태 등을 의미

    - 선발, 위상 평가, 배치, 교육, 업무, 평가, 급여 정착

    - 업무 수행을 통합, 전문 능력 향상


    Skills(관리기술)

    - 조직의 각종 물리적 하드웨어 기술과 이를 작동시키는 SW 기술, 기관운영에 활용되는 관리 기법 등 포함

    - 기업, 조직 구성원이 가지고 있는 핵심 역량

    - 구성원의 전략, 기획, 컨설팅 능력의 강화

    - 솔루션 개발 및 자산화





    3. 7S 모형의 진단변수 및 분석요소 예시


    이미지 참조 : http://www.kapa21.or.kr


    4. 7S 모델의 고려사항


    - 순수 전략수립 모델보다는 조직개발, 조직 변혁 모델로 보는 견해

    - 모델의 설득력이 약한 약점으로 인한 부정확한 응용사례 및 모델의 각 요소가 갖는 의미에 대한 모호한 해석의 오류 가능성 존재



    그외 전략수립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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