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업그레이드, DDR 램과 SSD 업그레이드 후기

    요새 안드로이드(Android) 및 ios 개발에 흥미가 생겨 데탑부터 노트북까지 이것저것 세팅을 하는 와중에 4년전에 산 유물이 되어버린 Dell Gaming 노트북에서 안드로이드 개발을 하는 것은 너무 힘겨워 하는 것보였다. (메모리가 8GB에 ssd도 250GB 밖에 되지 않아서 정말 앱 개발을 할 땐 앱개발밖에 못하고 다른걸 못킬 정도...)

     

    그래서 다른 노트북을 사야하나? 고민을 하다가 앱 개발은 맥북이 최고다라는 사람들의 말에 그냥 원래 있던 맥북 프로를 좀 자주 쓰자로 방향을 전환하면서, 다시 잊고 있었는데 불현듯 업그레이드가 가능한 노트북인가 싶어 사이트[1]를 확인해보았다.

     

    내 오래된 놋북인 Dell Inspiron 15 7000 Gaming

     

    DELL 사이트를 들어가니 업그레이드를 하는 방법 그리고 어떤 제품을 사면 되는지까지 안내가 되어 있었고, 그래서 1차적으로 가장 필요한 메모리를 업그레이드 하자 라는 생각에 DELL에서 추천하는 제품을 검색하였다.

     

    메모리 업그레이드

    문제는 추천하는 메모리를 구입하기 위해서 사이트를 확인해봤지만 국내의 사이트 모두 품절이 된 상태였다. 포기할수가 없어서, 해당 제품의 스펙을 확인해 본 후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니 유사하고 저렴한 제품이 아마존에서 판매하고 있었고, 11번가에서 아마존 제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11번가를 이용하였다.

     

    Corsair 벤젠스 SODIMM 8GB

     

    Corsair에서 8GB SODIMM 제품을 46180원에 판매를 하고 있었는데 불현듯 45000원 정도에 8->16으로 업그레이드 되는건데 왜 진작 안했는데 한심했었다. 8이랑 16은 하늘과 땅차인데 말이다. 주문을 하니 약 2주 정도의 시간이 걸렸고,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매우 쉽게 메모리를 추가할 수 있었다.

     

     

    SSD 업그레이드

    메모리만 설치하고 일단 노트북 업그레이드는 끝을 내려고 했었고 부족한 저장공간은 외장하드로 보조 하려고 하였는데 메모리를 업그레이드를 하는 도중 내 눈에 SSD 추가 공간이 떡하니 보였다.

     

    메모리를 설치한 순간, 우측 상단에 HDD 공간이 빈 것을 보았다

     

    원래 SSD는 교체를 하려고 했었으나 공간이 하나가 더 있는 것을 확인하니 이게 왠 횡재나 싶어, SSD를 설치하기 위해 다시 DELL 사이트에 들어갔고 DELL에서 추천하는 제품을 확인 후, 유사한 제품을 쿠팡으로 주문하였다.

     

     

    쿠팡에서 기가바이트의 SSD 500GB가 무려 57000원대에 판매하고 있었다. 물론 더 싼 제품들도 많았으나 그건 정말 듣도보도 못한 기업들이었고, 기가바이트는 메인보드의 3대장중 하나이고 컴퓨터도 잘 만드는 업체이다보니 타 중소기업 제품보다 신뢰가 많이 갔다. 문제는 삼성전자와 하이닉스 같은 제품들은 약 2배 가량 비쌌다.

     

    쿠팡으로 해당 제품을 구매한 후, 다음날 하드를 연결하였다.

     

    기가바이트의 스스드

     

    제품은 이렇게 심플하게 무슨 예전 공CD 주문한 것처럼 왔고

     

    SSD 설치

     

    SSD를 연결해 준 후, 케이스를 닫고 노트북의 전원을 켜니 아무런 이상 없이 잘 작동이 되었다.

     

    결론적으로 약 11만원으로 노트북을 업그레이드 하였는데 지금 노트북의 성능이 버거우신 분들은 케이스의 확장 공간을 확인하거나 사이트에서 모델명을 검색하여 업그레이드가 어디까지 되는지 확인한 후 업데이트를 하는 것을 권유하고 싶다. 버벅 거리는 것이 줄어들어 새로운 노트북을 얻은 느낌이다.

     

    참고자료

    [1] https://www.dell.com/p/inspiron-15-7567-laptop/pd.aspx?c=kr&cs=krdhs1&l=ko&s=dhs&~ck=mn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