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새에디터의 애드센스(광고) 없어지는 문제
티스토리에서 신규 에디터(현재도 신규로 글을 쓰는 중)를 쓸 때 글을 수정하거나 html과 기본모드를 왔다갔다하다보면 어느샌가 애드센스의 스크립트가 사라지는 현상을 볼 수 있다.
우선 아래 스샷들은 이 포스팅을 쓰면서 애드센스를 넣어보고 어떤 행동을 할때 애드센스가 사라지는지를 테스트 해본 것이다. 우선 정상적인 스크린샷부터 보자면...
위 html을 보면 처음 광고를 붙인 상황인데 script 태그로 구글스크립트를 호출한 후, ins 태그를 활용하여 광고를 설정하고 붙이는 모습이다.
그러나 html 모드에서 기본모드로 돌아온 후 광고 하단에 글을 쓰고 다시 html 모드로 돌아왔을 때는
위 스샷을 보면 상단에 있는 영역이 변형된 것을 알 수 있다. ins 안에 있는 영역이 개행없이 가로로 길게 늘어져 있고 자세히 보면 <ins 앞에 <p> 태그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태그가 이미 변형이 되기 시작한 것이다. 위 변형이 일어난 후 다시 기본 모드에서 광고의 상단 부분을 수정해본 후, 다시 html 모드로 돌아와봤다.
이번에는 ins 태그의 영역이 쏘옥 사라져버렸다. 그리고 원래 있던 자리에는 <p> </p> 태그만 덩그러니 남겨져 있다. 이 테스트로 알 수 있는 것은 기본모드의 수정이 html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수정을 안하는 것이 베스트 이겠지만 어디 그것이 가능하랴? 변경된 것을 추가할 수도 있고 연관된 포스팅을 링크할 수도 있다.
다른 태그로 해결
결국 ins 앞에 다른 태그가 있으면 이 문제는 해결이 된다 이를 위해 테스트를 해보기로 한다. 우선 위와 동일하게 광고를 넣고 div 태그를 넣은 후 아래, 위 순서대로 글자를 넣어본다.
ins 바로 앞에 div 태그를 넣은 경우
그러나 이 방법은 더 최악이 되버린게 광고 위를 수정하지 않아도 아래만 수정한 상태로 ins가 사라져버렸다. 위 스샷을 보면 ins가 사라지고 div 태그만 남아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광고를 전체적으로 div로 감쌀 경우
두번째는 광고를 전체적으로 div로 감쌀 경우이다. 위 스샷을 보면 알겠지만 광고 위 아래로 sss라는 무의미한 값을 넣어봤는데 광고가 비록 개행이 사라지며 옆으로 주욱 가지만 내용이 바뀌진 않고 살아있다.
결론은 광고를 전체적으로 div 태그로 감싸면 된다는 것이다. 그러니 광고를 넣을 때 귀찮더라도 div를 입력하도록 하자. 이럴땐 애드센스에 광고를 찾지 말고 윈도우 스티커 메모 같은 곳에 저장을 하여 가져오면 편하다.
윈도우 스티커 활용
애드센스에서 광고를 카피하지 말고, 윈도우 스티커 등에 붙여서 가져오면 div를 하나하나 붙이는 귀찮은 작업이 조금은 줄어들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도 다행인것은 해결책이 있다는 것이며 사실 이마저도 없으면 티스토리 만든 관계자들은... 하아..할말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