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성장속의 신성장 모델 발굴을 위한, 넥서스 경영(Nexus Management)

    넥서스(Nexus)는 "Nexus is a connection or series of connections, 여러가지 것의 복잡한 결합 및 연쇄"라는 의미 넥서스 경영은 L자형 경제성장(저성장의 장기화로 인한 그래프 모양)으로 그에 따른 전략 역시 다르게 가져가야 한다는 것에서 유래된 경영 패러다임이다. 올해도 여전히 저성장율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며, 2010년 갤럭시를 선두로 모바일폰이 반짝 하던 해 이후로 꾸준히 2~3프로를 왔다 갔다 찍고 있는 실정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라고는 하지만 아직 실체가 보이지 않기 때문에 올해 말까지도 별다른 반응이 보이지 않을 수 있고, 외부적으로 북한의 핵실험, 수소폭탄 실험 및 중국의 사드보복 조치로 인하여 북한에 대해서 특별히 화해 모드가 조성이 되던지 아니면 중국이 사드보복을 하지 않는 이상은 저성장은 내년까지 이어지지 않을까 싶다.


    이미지출처, 포스코경영연구원 자료




    1. 저성장속의 신성장 모델 발굴을 위한, 넥서스 경영 개요


    가. 넥서스 경영(Nexus Management)의 개념

    - 종합적인 사고를 통해서 비즈니스에 대한 의사 판단 및 미세한 위험관리까지 하는 경영기법

    - 자사의 비교우위 분야를 핵심으로 이해관계자와 입체적이고 다면적으로 협력해 혁신을 추구함으로써 경쟁력을 짜임새 있게 만들어가는 신경영 패러다임(삼성경제연구소, SERI)



    나. 넥서스 경영의 특징
    - Analytical : 경험에 의한 판단보다는 신중하고, 치밀한 분석 
    - Balanced : 기업의 경영전략들이 균형있게 조화를 이룸 
    - White space : 빈 공간을 포착, 신성장 모델 발굴



    2. 넥서스 경영의 6대 이슈와 주요기능


    가. 넥서스 경영의 6대 이슈


    이미지 출저, 삼성경제연구소


    1) 체질개선 : 자산은 가볍게 역량은 강하게

    -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 시에 선전하던 한국은 장기적 불황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음

    - 몸집은 줄이고, 체력을 강하게 키우는 전략기조 전환 필요

    ※ 레고는 2005년 테마파크 레고랜드 지분 70%를 사모펀드 블랙스톤에 매각하고 핵심사업(완구)에 집중하여 경영위기에서 탈출



    2) 리스크 관리 : 전략적 마이크로 매니지먼트

    - 불확실성이 클 경우, 마스터플랜보다 유연성과 민첩성 중요

    - 주 단위로 상시적 리스크 관리 및 리스크 시 즉각 대응토록 시나리오별 비상계획 마련

    ※ 디테일에 강한 스티브잡스 타계 후 애플이 잃은 것은 혁신이 아니라 마이크로 매니지먼트 능력을 잃어버렸다는 분석 제기(ex: 애플 맵 등에서 완성도 문제 발생)



    3) 페어플레이 : 윤리경영과 사회공헌

    - 지속성장을 중요시하는 분위기에는 사전교육, 예방 등 한단계 높은 윤리경영 실천

    - 저성장에도 꾸준히 전개해야 진정성을 얻을 수 있음

    ※ 청소장비 전문기업인 카처(Karcher)는 전 세계 80여 문화유산을 세척하는 '클리닝 캠페인'을 32년간 지속, 문화유산 클리닝 캠페인으로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매출 확대에 기여함



    4) 생태계 구축 : 전략적 협력(Collaboration)

    - 제한된 시장을 놓고, 다른 업종의 기업과도 경쟁 가능

    - 시장판도를 넓게 보고 광범위한 파트너쉽으로 우군 확보

    ※ 포드는 1차 협력사의 주요 기술인력을 3개월간 포드에 상주하면서 업무를 공유하는 프로그램 가동, 협력업체 만족도가 업계 꼴지에서 1위로 상승



    5) 원고 대응 : 비가격 전략, 비주류 공략

    - 일본의 엔저 현상 및 중국의 사드보복으로 인하여, 수출환경이 약하되어 한국기업에 위협

    - 제품력의 전략과 기존에 겨냥하지 않았던 비주류 나라를 공략해야 함

    ※ 니덱은 1980 ~ 1990년대 초엔고에도 불구하고 핵심기술 개발에 집중, 전세계 소형모터 시장 장악



    6) 마음관리 : 치유와 격려

    - 고용 및 조직에 대한 불안감과 업무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해 따뜻한 배려 필요

    - 불황으로 위축된 고객을 격려하고 희망을 심어줄 수 있는 대외 커뮤니케이션 필요

    ※ 2012년 크라이슬러는 슈퍼볼 광고에서 제품광고 대신 미국의 희망찬 새출발을 염원하는 이미지 광고로 호평, 국내에는 BC카드의 부자되세요, 삼성의 대한민국의 내일을 확신합니다. 등의 광고는 불황기에 효과적일 수 있음



    나. 넥서스 경영의 주요기능



    넥서스 경영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스페인 축구가 있음. 핵심선수의 개인기(점)를 기반으로 톱니바퀴처럼 돌아가는 끈끈한 패스워크(선)와 조직력(면)을 강화해 세계 축구를 석권



    참고자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