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3장 빅데이터 분석과 전략 인사이트, ADP 요약 및 설명 #10

    해당 포스팅은 데이터 분석 전문가(ADP)와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sP)의 범위가 모두 포함된, 1과목 3장 1절 '빅데이터 분석과 전략 인사이트'에 관련된 내용을 요약하고 설명한 내용입니다.

     

    빅데이터 열풍과 회의론


    • 빅데이터의 거품 현상을 우려하는 시선이 존재
    • 회의론으로 인해서 분석에서 찾을 수 있는 수많은 가치들을 발굴하지 못하고 활용 자체를 사전에 차단해 버릴 수 있음





    빅데이터 회의론의 원인 및 진단


    • 투자 효과를 거두지 못했던 과거의 CRM(고객관계관리)와 같은 프로젝트들
    • 빅데이터의 성공 사례라고 하는 것들이 실제 빅데이터가 아닌 단순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인 경우가 많았음


    참고로, 한때 CRM만 구축하면 모든 문제들이 해결이 된다라는 붐이 일어난 적이 있었다. 하지만 대다수 프로젝트들은 큰 돈으로 CRM을 구축하고 대부분 실패하게 되었는데 사실 빅데이터도 이미 비슷한 전철을 겪었다. 빅데이터가 세상을 바꾼다 떠들었을 때 빅데이터가 뭔지도 모르는 고객(특히 공무원들)들과 단순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를 빅데이터인척 하는 솔루션 업체들간의 무궁무진한 프로젝트로 수많은 프로젝트들을 거하게 말아먹은 사례들은 전례가 수두룩하다. 



    빅데이터 분석, Big이 핵심이 아니다


    빅데이터는 데이터의 양이 아니라 유형의 다양성이 더 중요하다. 즉, 데이터 크기로 새로운 분석을 이끌어낸다는 것보다 기존에 분석하지 않았던 음성, 비디오, 텍스트, 이미지 등과 같이 다양한 포맷들을 분석하여 새로운 인사이트를 이끌어내는 것에서 빅데이터가 보다 더 의미가 있다



    전략적 통찰 없는 분석의 함정


    • 분석을 많이 한다고 경쟁 우위를 가져다 주지 않음
    • 본질을 바라보지 못할 경우, 쓸모없는 분석만 하게 된다
    • 핵심적인 비즈니스에 집중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차별적인 전략으로 운영해야 한다
    ex) 아메리칸항공은 승무원 일정 및 비행 최적화의 분석기법을 도입하여 3년만에 14억 달러 수익을 얻었으나 타 경쟁사들이 비슷한 분석을 통해서 경쟁우위에 하락하게 되었음.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단순하고 최적화된 모델을 통한 가격 책정과 운영을 하고 한가지 기종의 비행기로 단순화하여 36년 연속 흑자를 낸 기업이 되었음




    일차원적 분석과 전략도출 위한 가치기반 분석


    산업별 분석 애플리케이션 (일차원적 분석)

    금융서비스 : 신용점수 산정, 사기 탐지, 고객 수익성 분석

    소매업 : 재고 보충, 수요 예측

    제조업 : 맞춤형 상품 개발, 신상품 개발

    에너지 : 트레이딩, 공급/수요 예측

    온라인 : 웹 매트릭스, 사이트 설계, 고객 추천


    일차적인 분석만으로는 '환경변화' 같은 큰 변화에 대응하거나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기 어려운 문제 직면


    전략도출 가치기반 분석

    • 중요한 기회 발굴 및 주요경영진의 지원을 얻기에 강력한 모멘텀 생성
    • 일차원적인 분석으로 경험을 쌓고, 성공을 거두면 범위를 넓혀 전략적으로 변화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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