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뉴얼이 없으면 아무것도 못하는 나라, 일본(Japan)

    일본이라는 나라는 참 알기 쉬운 민족인 것 같다. 한국이라는 나라와 가장 가까우면서 가장 먼...아니 한국의 특정 족속들과는 매우 가까운 나라이긴 하지...일본의 1인당 GDP가 몇십년동안 제자리인 이유, 물가상승률을 생각하면 오히려 역성장을 하고 있는 이유는 그들의 문화 때문이다.


    전자, 제조가 발전했던 시기 일본은 정해진 매뉴얼대로 행동하면 그만이었다. 일본은 온 국민이 공무원과 유사하다 왜 이러냐면, 일본이라는 나라는 한 회사에 입사를 하면 정년 퇴임할때까지 그 회사를 계속 다니는 문화가 있다. 그러다보니 20~30대는 한국 청년들이 더 연봉을 많이 받는 신기한 현상이 있으며, 40대를 넘어서면서 나이가 차게되면 한국을 압도하는 연봉을 받게 된다.


    일본보다 훨씬 많이 받는 한국의 대졸 초임 연봉(대기업 기준)


    이런 이유로 일본의 영화가 그따위이며, 일본의 문화 발전이 그따위가 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20~40대가 문화 생활을 할만큼 충분히 돈을 벌어야 하는데 물가가 더 비싼 일본에서 한국보다 젊은 층이 더 못받으며, AKB48과 같은 중년층을 타겟으로 하는 걸그룹이 나오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일본 최고 여자 아이돌 그룹인 AKB48 팬들의 모습....

    일본은 한 회사에 목숨을 걸고 다니는 경향이 있는 만큼 나라 전체가 보수적이다. 보수적이라는 것은 변화를 싫어한다는 말과 같다. 그러다보니 서로 책임을 회피하려는 경향이 강하고 진보쪽 지지층이 더 많은 대한민국과 문화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번 바이러스 사태에서도 일본은 아무런 계획을 짜지 못하고 있다 "그들의 매뉴얼에 없기 때문이다." 결국 감추기에 급급한 그들의 문화가 곪아터지면서, 일본은 미국과 같은 사태를 맞이하게 될 수도 있다. 그나마 미국같은 경우 환자가 백명밖에 안되었을때도 많은 의사들이 경고의 메세지를 주고 있지만 일본은 서로 잘하고 있다고 칭찬하기에 바뻤다.


    투명성과 신속함이 얼마나 강력한 무기인지... 그들은 옆나라 한국이 왜 맨날 이상한 사건이 터지느냐라고 비웃지만, 지들은 그 사건을 수면 위로 드러내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모른다. 나는 일본이 진정한 민주주의를 쟁취하길 바란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민당이 정권을 그만 잡고, 일왕과 같은 말도 안되는 퇴화된 문화를 하루 빨리 청산해야 가능하리라 본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