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먹는 아메바, 네글레리아 파울러리

    텍사스 수돗물에서 뇌먹는 아메바 발생

    최근 뇌 먹는 아메바인 네글레리아 파울러리(Naegleria fowleri)가 미국 텍사스의 수돗물에서 발견되는 엄청난 사태가 발생되었다. 우리나라는 인천, 경기쪽에 깔다구가 발견되어 전국이 뒤집어 지는 일이 발생하였는데 미국과 중국은 재난도 그렇고 스케일이 커도 보통 큰게 아닌 듯 하다.

     

    뇌 먹는 아메바는 보통 따뜻한 호수나 강, 하천에서 발생하며, 수영을 할때 코로 들어가 뇌까지 침범할 경우 뇌를 파악기 때문에 호수나 강에서 수영을 안하면 된다라는 인식으로 살면 아무런 상관이 없다 생각할 수 있었지만 텍사스의 수돗물에서도 나타났고 물을 마신 아이 6살 아이가 숨을 거둔 것이다.

     

    텍사스에서 뇌 먹는 아메바로 숨을 거둔 6살 아이

    집에서 욕조에 물을 넣고, 몸을 담구거나 샤워를 하거나 세수를 하더라도 이제는 위험한 것이다. 미국은 물을 끓여먹으면 괜찮다고 하지만 더 큰 위험은 세수나 샤워라고 생각한다.

     

    라이프 사이클

    해당 라이프 사이클(Lyfecycle)은 CDC에 있는 글을 구글로 번역한 내용이다.

     

    뇌먹는 아메바의 라이프 사이클

    Naegleria fowleri 는 수명주기에서 낭종 (1), 영양 체 (2) 및 편모 (3)의 3 단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메바의 유일한 감염 단계는 영양염입니다. 
    Trophozoites는 길이가 10-35 µm이며 입상 모양과 단일 핵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양분은 핵막이 손상되지 않은 상태로 유지되는 이원 분열에 의해 복제됩니다 (프로 미토 시스라고하는 과정) 
    (4). Trophozoites는 비강 조직을 관통하고
    (5) 후각 신경을 통해 뇌로 이동하여 
    (6) 일차 무산성 수막뇌염 (PAM)을 유발함으로써 사람이나 동물을 감염시킵니다.

    영양소는 식량 공급 감소와 같은 불리한 환경 변화에 의해 자극을 받으면 일시적인 비 먹이의 편모 단계 (길이 10-16 µm)로 바뀔 수 있습니다. 그들은 유리한 조건이 1을 반환 할 때 trophozoite 단계로 되돌아갑니다.
    Naegleria fowleri 영양염은 뇌척수액 (CSF) 및 조직에서 발견되는 반면 편모 형태는 때때로 CSF에서 발견됩니다. 낭종은 뇌 조직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환경이 지속적인 수유 및 성장에 도움이되지 않는 경우 (예 : 추운 기온, 음식이 부족 해짐) 아메바 또는 편모는 낭종을 형성합니다. 낭종 형태는 구형이며 직경은 약 7-15 µm입니다. 그것은 단일 핵을 가진 매끄러운 단층 벽을 가지고 있습니다. 낭종은 더 나은 환경 조건이 발생할 때까지 생존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환경 적으로 내성이 있습니다 

     

    증상과 치사율

    이 아메바가 침투할 경우 빠르게 진단하고 저체온치료 및 밀테포신(miltefosine)을 최대한 빨리 투여하면 된다고 한다. 치사율이 145명중 4명만 생존했을 정도로 증상이 빠르게 악화되고 숨을 거두기 때문인데 빠른 증상 파악과 대처가 필요한데 문제는 증상이 코로나랑 유사하다는 것이다.

     

     

    사실 대다수 병의 증상은 코로나와 유사하다. 인체는 병균이 들어올 경우 열을 발생하게 되는데 이 증상이 코로나랑 유사하여, 코로나로 의심하여 치료시기를 놓치다가 돌아가시는 분들이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있기 때문이다. 

     

    아메바로 숨진 아이 역시 코로나랑 유사한 증상인 고열, 두통, 구토가 있어서 의료진은 코로나를 처음에 의심하였고, 코로나가 아닌 것을 확인한 후는 이미 늦어도 한참 늦은 후였다. 

     

    수돗물에서 검출이 된 아메바

    이 상황이 발생한 텍사스주 레이크 잭슨시는 수돗물의 샘플을 검출하였고, 11개의 샘플 중 3개에서 양성 반응이 나타나서 현재 텍사스주 8개 지역에서 재난사태가 선포되었고 수돗물 사용이 금지되는 등 난리가 아닌 상황이다.

     

    주정부는 물을 끓여먹으면 안전하다 말을 했지만, 문제는 위에 적은 것처럼 물을 마시는것이 아니라 세수도 해야 하고 샤워도 해야 하는데 끓는 물에 할수도 없고.....

     

    source, https://www.thebharatexpressnews.com/brain-eating-amoeba-found-in-lake-jackson-texas-water-supply/

     

    그나마 깔다구는 단백질 먹을 수 있는 기회라고 단백질 쉐이크 드립도 있고 웃을 수 있는 상황이었는데 미국은 수돗물 마신다고 사람이 죽을수도 있고, 어찌보면 대한민국은 정상적으로 잘 돌아가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 사건인듯

     

     

    참고자료

    https://www.cdc.gov/parasites/naegleria/pathogen.html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