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연속으로 눌러질 경우(채터링) 대처법

    집에 컴퓨터와 노트북도 많다보니 키보드도 워낙 많은데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키보드는 스카이디지털의 NKEY라는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덕후들은 많이 아는 키보드고 저 역시 만족하면서 사용 중인데 동일한 키보드를 2개나 구입해서 세컨 컴도 같은 제품으로 사용 중일 정도로 만족하는 제품입니다.

     

    스카이디지탈 NKEY K2-SE 화이트 LED 축교환 매크로 기계식 (갈축)

     

    6만원 정도의 가격으로 산 가성비 있는 기계식 키보드인데 어느날부턴가 키 하나가 잘 안눌리거나 여러번 눌러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게 저도 모르게 의식을 못하고 있던 것인지 어느날부터 오타가 많이 늘었다 단순히 생각했지만 해당 증상이 심해지기 시작했고, 언젠가부터 오타율이 너무 심하거나 게임을 할 때에도 지장이 발생했습니다.

     

    이와 같은 현상을 채터링 현상(Chattering)이라 하는데 키보드가 입력되었을 때 진동으로 인해서 신호가 여러번 들어가는 일종의 잡음과 같은 현상이라 보면 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물리적인 해결부터 소프트웨어적인 해결(펌웨어, 레지스트리, 채터링 방지 프로그램) 등이 존재합니다.

     

    키보드 청소

    우선 제 키의 경우 A 키가 늦게 눌리거나 여러번 눌리는 현상입니다. 아래의 영상은 A키를 일정하게 누르는 것을 캡쳐한 것입니다.

     

    a키를 연속으로 누른 경우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중간중간 A키가 눌러지는 것이 늦게 반응이 오거나 2번씩 눌러지는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우선 키보드에 이상이 있으면 첫번째 청소를 하는 것인데 고양이의 털이 키보드로 많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서 털로 인한 문제일 수 있다 판단하여 동봉된 키캡 리무버를 활용하여 주변 키캡을 모두 빼내었습니다.

     

    키보드 하단에 있는 키캡 리무버
    키보드 키캡 분해

     

    A주변의 키를 모두 분해한 후, 테이프를 이용해서 먼지를 제거하였으며 고양이 털들을 대부분 제거한 후 키캡이 제거된 상태에서 키를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청소 후 테스트

     

    확실히 두번씩 눌러지는 경우가 체감으로 약 반 정도 줄어들었습니다만, 아직도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보이다보니 (지금 이 포스팅을 쓰는 중에도 확실히 발생은 하고 있습니다) 2번째 해결 방법으로 전환해 보았습니다.

     

     

    키보드 설정

    혹시나 키보드에 이런 문제를 막기 위한 설정이 있을까 싶어서, 키보드 설정을 보니 반복키 설정이 있었습니다.

     

    필터 키

     

    해당 설정이 끔으로 되어 있다보니, 켬으로 설정을 변경 한 후 System Tray아이콘을 보니 새로운 아이콘이 생겼습니다.

     

     

    신규로 생성된 아이콘을 실행하니 필터키 설정이라는 아이콘이 생성되었습니다.

     

    필터 키 설정 창

     

    그리고 해당 내용을 보면 필터 옵션의 반복 키 및 느린 키 켜기 라는 옵션이 있는데 해당 박스를 체크한 후 활성화 된 "반복 키 및 느린 키 설정"을 클릭하면 설정 창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러나 설정 창을 보면 인식 속도 자체가 빠르지 않습니다. 반복키는 막을지 언정 빠르게 타이핑하는데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생각되어(저는 한글 타이핑이 약 800타, 영문의 경우도 400타 정도의 속도가 나오기 때문에 이것도 리스크가 큽니다) 결국 구글링을 추가로 해보니 레지스트리로 설정을 하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레지스트리를 설정하기 위해선 검색창에 "레지스트리 편집기" 혹은 regedit을 입력합니다.

     

     

    그리고 HKEY_CURRENT_USER > Control Panel > Accessibility > Keyboard Response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설정값들이 있습니다.

     

    현재 설정을 보자면, 대부분 값이 0으로 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키보드에서 입력된 그대로를 전달한다라고 보면 될 것이죠. 우리가 필요한 건 짧게 반복되는 것을 막는 것이기 때문에 필요한 설정만 보면 되는데 일단 한가지 바로 BounceTime만 보면 됩니다.

     

    이 값은 하나의 값이 입력 된 후 같은 값이 특정 시간안에 연속으로 발생할 경우 무시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원하는 채터링을 소프트웨어적인 방법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50ms로 설정

     

    값 데이터의 경우 자신의 타이핑 속도 등을 고려해서 하면 되며 값은 ms를 기준으로 합니다. 1초는 1000ms이기 때문에 자신이 생각하는 적절한 ms를 입력하면 좋을 것입니다.

     

    최종 설정

     

    레지스트리를 수정했다면 최종적으로 재부팅을 통해서 반영합니다.

     

     

    알코올로 제거

    그리고 외국에서는 어떻게 제거하는지 궁금해서 유튜브로 검색을 하여 보았는데 알코올로 제거를 하는 영상이 있었습니다. 집에 알코올이 없다보니 이 방법은 아직 시도하지 않는 방법인데 알코올로 채터링 문제가 해결이 가능 한 것으로 보입니단.

     

    아직 미세하게나마 채터링 증상이 있기 때문에 한번 기회가 된다면 시도를 하고 싶은데 알코올로 제거하는 영상은 아래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하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BCrspzAIG4 

     

    참고로 해당 영상의 댓글들을 보니 많은 분들이 동일한 방식으로 해결을 했다는 리플들이 많은 것을 보면, 정말 효과가 직빵인 것 같네요.

     

    해당 영상의 댓글들

     

    이 영상에서 사용한 알코올은 이소프로필 알코올로 소독을 하거나 전자제품을 소독할 때에도 사용하는 알코올입니다.

     

     

    순도 99% 이소프로필 알콜

     

    쿠팡에서도 이소프로필 99% 알코올로 검색하면 많이 나오기는 합니다만 위험할 수 있는 제품이니 조심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잘못할 경우 전자제품이 망가질 수도 있다고 하니 사망선고 직전의 키보드일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제 케이스의 경우 키보드가 예전보다 많이 완화돼서 일단은 그냥 써볼 생각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