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pyter] 주피터 노트북 드라이브 변경 하는 법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으로 간단하게 프로그램을 돌릴 때, 평상시에는 문제가 없지만 용량이 큰 것을 돌리기 위해서 C가 아니라 다른 드라이브로 돌려야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드라이브를 변경해야 하는데요 주피터의 드라이브를 변경하는 법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주피터 노트북 환경설정 생성

    우선 드라이브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주피터 환경설정 파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kogpt) C:\Users\user>jupyter notebook --generate-config
    Writing default config to: C:\Users\user\.jupyter\jupyter_notebook_config.py

     

    위와 같이 jupyter notebook --generate-config를 입력하면, 지정된 폴더안에 설정파일이 생성됩니다. 저의 경우 C:\Users\user\.jupyter\jupyter_notebook_config.py 라는 파일이 생성되었습니다.

     

    주피터 설정 파일

     

    지정된 폴더로 가면, 위의 캡쳐처럼 파일이 생성되어 있는데요. config파일을 열어봅니다.

     

    디렉토리 설정

     

    그럼, 위와 같이 디렉토리를 설정하는 설정이 보이며, 이 값에는 Default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의 경우 C: 드라이브가 보통 Default로 잡혀 있기 때문에 이 값을 원하는 디렉토리로 변경해줍니다. 저의 경우 D 드라이브로 변경을 해야 해서 아래와 같이 변경하였습니다.

     

    c.NotebookApp.notebook_dir = 'D:/'

     

    설정을 변경 후, 저장한 뒤 다시 주피터 노트북을 띄워봅니다.

     

    D 드라이브 폴더 접근

     

    그러면 위와 같이 D 드라이브의 폴더에 접근이 가능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