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전 관리 시스템 이해와 Git, SVN의 비교

    버전 관리 시스템 개념(Version Control System)

    버전 관리 시스템(Version Control System, VCS)은 파일의 변경 이력을 저장하고,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작업 및 협업할 수 있도록 돕는 소프트웨어 도구입니다. 주로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서 코드 변경을 추적하고, 개발자들이 이전 버전으로 되돌릴 수 있게 해줍니다.

     

    버전 관리 시스템 이해와 Git, SVN의 비교


    버전 관리 시스템의 주요 유형

    중앙집중식 버전 관리 시스템(Centralized Version Control System, CVCS)

    - 중앙 서버에서 저장소를 관리하고, 개발자들이 서버와 통신하여 코드 변경 내역을 저장하고 업데이트합니다. 이 방식의 대표적인 예로는 Subversion(SVN)이 있습니다.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Distributed Version Control System, DVCS)

    - 각 개발자의 로컬 저장소에 전체 코드 이력이 복제되며, 개발자들은 로컬 저장소에서 작업한 후, 다른 사용자와 변경 내역을 교환하며 통합합니다. 이 방식의 대표적인 예로는 Git이 있습니다.

     

    버전 관리 시스템의 주요 기능으로는 커밋(commit), 브랜치(branch), 병합(merge), 태그(tag), 충돌 해결(conflict resolution) 등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코드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팀원 간의 협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Git과 SVN의 차이점

    기본 구조 차이

    SVN

    - 중앙 서버에서 전체 코드 및 변경 이력을 저장하는 중앙집중식 구조를 사용합니다. 개발자들은 중앙 서버와 연결해야 하며, 작업한 내용을 중앙 서버에 커밋하고 최신 변경 사항을 받아옵니다.

    Git

    - 분산 구조를 사용하며, 각 개발자의 로컬 저장소에 전체 코드 및 변경 이력이 복제됩니다. 개발자들은 로컬 저장소에서 작업하고, 변경 사항을 원격 저장소와 동기화합니다. 이로 인해 오프라인에서도 작업이 가능합니다.


    워크플로우 차이

    SVN

    - SVN 워크플로우에서는 개발자가 중앙 서버와의 연결이 필요합니다.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중앙 서버에서 최신 코드를 받아온 후(업데이트), 작업이 끝난 후 중앙 서버에 변경 사항을 반영합니다(커밋). 변경 사항이 겹치는 경우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며, 충돌 해결 후에만 커밋이 가능합니다.

    Git

    - Git 워크플로우에서는 개발자가 로컬 저장소에서 독립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작업 후 로컬 저장소에 커밋하고, 원격 저장소와 동기화할 때만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 로컬에서 충돌을 해결한 후 원격 저장소에 푸시(push)합니다.

    이러한 차이점으로 인해 Git은 브랜치 관리, 오프라인 작업, 성능 등에서 이점을 가지며, 현대의 분산 개발 환경에 더 적합한 버전 관리 시스템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SVN은 접근 제어와 보안 측면에서 일부 이점이 있어, 특정 상황에서는 여전히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브랜치 관리 (Branch Management)

    브랜치 관리로는 Git과 SVN의 차이점이 크게 2가지가 존재합니다.

     

    브랜치 생성

    SVN

    - 브랜치를 만들 때 전체 파일을 복사해 새로운 디렉토리를 생성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브랜치를 생성할 때마다 새로운 파일이 추가되며, 이로 인해 저장소의 용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Git

    - 브랜치를 만들 때 기존의 커밋 히스토리를 참조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브랜치를 생성해도 새로운 파일이 추가되지 않으며, 저장소의 용량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브랜치 도구

    Git은 브랜치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도구를 많이 제공합니다. Git에서는 브랜치를 만들고 삭제하는 것이 매우 간단하며, 브랜치 간의 병합도 쉽고 빠릅니다. 또한 Git에서는 브랜치를 이용한 병렬 개발이 매우 쉽게 가능하므로, 여러 개발자가 동시에 작업을 수행할 때도 효율적으로 협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Git은 SVN보다 브랜치 관리에 있어서 빠르고 효율적인 장점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더욱 효율적인 개발을 수행할 수 있으며, 버전 관리 시스템으로서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사용 및 오프라인 작업

    SVN은 중앙집중식 버전 관리 시스템이며, 버전 관리 서버에 소스 코드가 저장되어 있어 온라인 상태에서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반면 Git은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이므로 로컬 저장소를 사용해 작업할 수 있습니다. 즉, Git을 사용하면 인터넷 연결이 불안정한 환경에서도 작업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https://www.studytonight.com/git-guide/git-vs-svn

     

    이를 통해 개발자는 버전 관리 서버에 있는 코드를 가져오지 않아도 로컬 저장소에서 작업을 진행할 수 있으므로 작업 속도가 더 빠릅니다. 또한, Git은 로컬 저장소에서 브랜치를 자유롭게 생성하고 삭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브랜치 관리가 더욱 유연하게 이루어집니다.

     

    ※ 이러한 이유로 Git은 SVN보다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저장소 크기와 성능

    Git과 SVN은 저장소에 파일을 저장하는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SVN은 파일의 변화를 추적하는 방식으로 파일을 저장하며, 이러한 방식으로 저장소의 크기가 커질 수 있습니다. 반면 Git은 파일의 스냅샷(Snapshot)을 저장하는 방식으로 파일을 저장하여 SVN에 비해 저장소의 크기가 작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Git은 로컬 저장소에서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서버에 접근하는 횟수가 적어지고, 작업 내용을 로컬 저장소에 저장하기 때문에 네트워크도 더 적게 사용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Git은 일반적으로 SVN보다 더 높은 성능을 보이고 있으며 저장소 크기도 더 작게 유지됩니다.

     

    Git은 또한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이기 때문에, 저장소를 복제하여 서버에 대한 부하를 분산시킬 수 있으며, 이는 대규모 프로젝트에서도 높은 성능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SVN도 최근에는 저장소의 크기와 성능 개선을 위한 다양한 기술을 도입하고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Git과 SVN 중 어느 것을 선택할지는 프로젝트의 크기와 요구사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안 및 접근 제어

    SVN은 경로 기반의 접근 제어를 제공하며, 특정 경로의 사용 권한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특정 사용자 또는 그룹이 특정 경로에 액세스하는 것을 제한할 수 있어 보안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반면, Git은 기본적으로 소스 코드의 변경 이력을 기록하는 것에만 초점을 두고 있으며, 저장소에 대한 접근 제어에 대한 기능이 제한적입니다. 따라서 보안이나 엄격한 접근 제어가 필요한 경우에는 SVN이 Git보다 적합할 수 있습니다.

     

    대규모 팀에서 작업하는 경우, SVN은 중앙집중식 버전 관리 시스템으로서 팀원들이 동일한 저장소를 공유하여 작업할 수 있으며, 다수의 팀원이 동시에 작업하는 경우 충돌 방지를 위한 잠금 기능이 제공됩니다. 이와는 달리 Git은 분산형 버전 관리 시스템으로서, 각 개발자가 로컬 저장소를 가지고 작업하며, 변경 내역을 서로 공유하면서 버전 관리를 합니다. 이는 동시에 작업하는 팀원이 많을수록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으나, 충돌을 막기 위한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Git과 SVN의 최종 사용 비교

    사실 Git이 일반적으로 SVN보다 성능이 좋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무작정 Git이 SVN보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Git의 경우 로컬에 저장을 할 수 있기 때문에 SVN보다 충돌이 날 가능성이 보다 높습니다. 그래서 Git의 경우 올바른 코딩 습관과 Commit 등을 하는 사람들이 많을 경우 괜찮지만, 귀차니즘이 강한 한사람이 존재하거나, Git에 익숙하지 못한 개발자가 있을 경우 매일 Git 때문에 골치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SVN의 경우 이러한 문제가 덜합니다. Git보다 기능이 제한적인만큼 대규모 작업을 수행할 시 좀 더 편한 모습을 많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충돌이 날 경우 대처가 더 편하고, 일반적으로 큰 문제가 나지 않습니다.

     

    제가 느낀 SVN과 Git의 가장 큰 차이는 브런치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Git에서 브런치를 사용하지 않으면 SVN보다 장점이 없다 생각이 들정도이며, 개인적으로 혼자서 개발을 진행한다면 SVN이 더 편하기도 합니다. 다만 Git의 경우 Github와 같은 사이트 등과 연동하기 쉽기 때문에 Github에 소스를 올리기 위해서라면 무조건 Git을 써야 할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