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L, EoS, EoSS, EoSL, EoM 이해하기

    IT 분야에서는 제품의 생명 주기(Life time)을 나타내는 다양한 약어들을 사용합니다. 이 중 일반적으로 EoL, EoS를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5가지의 제품 생명주기 약어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EoL, EoS, EoSS, EoSL, EoM 이해하기


    EoL(End of Life)

    EoL은 IT 제품, 서비스의 생명 주기 중 제조사가 더 이상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지 않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이 시점은 제품의 생산이 중단되고, 업데이트, 유지 보수, 보안 패치, 테크니컬 서포트 등이 제공되지 않게 되는 시점을 가리킵니다.

     

    EoL이 선언 되는 경우 기업이나 유저들은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계속 사용하기 위해 대체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대응책으로는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다른 제조사의 제품으로의 전환(동일한 제품을 만든다는 가정), 또는 아예 다른 솔루션을 찾는 것으로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동일한 회사의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케이스가 가장 많습니다.

     

    EoS (End of Sale)

    제품의 생명 주기 중에서 제조사가 해당 제품의 판매를 중단하는 시점을 나타냅니다. EoS 이후에는 해당 제품의 신규 판매가 중지되지만, 기존의 고객들에 대한 서비스 지원이나 업데이트 제공 등은 계속될 수 있습니다. 

     

    기업은 핵심 SW나 IT기기들이 EoS가 시작 되었다면, 당장은 아니더라도 제품의 업그레이드나 대체 전략을 계획해야 됩니다.

     

     

    EoSS (End of Software Support)

    특정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원이 중단되는 시점을 나타냅니다. 이 시점 이후로는 업데이트, 패치, 버그 수정 등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EoS와 유사하지만, 이 용어는 소프트웨어(S/W)에만 적용됩니다.

    EoL이 선언된 경우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하드웨어(H/W)의 지원도 중단하기 때문에 좀 더 큰 의미를 EoL, 소프트웨어만 사용할 경우 EoSS를 쓸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라 하더라도 EoL이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EoL이 좀 더 일반적입니다.

     

    EoSL (End of Service Life)

    특정 제품에 대한 서비스가 더 이상 제공되지 않는 시점을 나타냅니다. 이 시점부터 제품에 대한 유지 보수, 수리, 교환 등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EoM (End of Maintenance)

    제품에 대한 정기적인 유지 보수가 중단되는 시점을 나타냅니다. 이 시점 이후로는 새로운 버그 수정이나 기능 개선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사실 5가지의 용어들이 상당수가 비슷하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용어는 EoL과 EoS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