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Tistory) 글쓰기의 문단이 간격이 넓어졌을 경우

    갑자기 어제부턴가, 티스토리에 포스팅을 하는데 평소와 다른 것을 느끼게 되었다. 바로 글을 쓰고 Enter 키를 눌렀을 때 평소보다 넓어진 것이다. 도대체 왜 그런지? 이유를 찾기 위해서 크롬 개발자 모드로 원인을 파악하기에 나섰다.


    웃긴 것은 스킨 문제라면 모든 글들의 간격이 이상해져야 하는데 어제부터 쓰는 글들만 간격이 넓어졌다는 사실이다. 티스토리에 무슨 공지라도 있는가 싶어서 찾아봤지만 보이지 않았고(무슨 잠수함 패치인지...) 강제로 CSS를 조정해야 하나 고민이 깊어졌다.




    원인 파악


    아래는 글을 쓰게 되면서 생긴 문단의 간격이다. 붉은 색을 보면 알겠지만 Enter 키를 한번만 눌렀을 뿐인데 문단의 간격이 꽤나 넓어졌다.



    도저히 위와 같은 문단 간격으로는 글을 쓸 수 없어서(편집증..) 원인 파악을 위해, 크롬의 개발자 모드로 CSS를 모두 체크 해보았다.


    이게 현재의 style 모습이다


    이건 정상적인 문단글의 style 모습이다.


    보이는 것처럼 margin-top과 margin-bottom 부분이 새로 추가된 것을 볼 수 있다. 즉 확실하게 뭔가 디자인이 변경이 되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스킨은 아니다. 스킨이라면 모두 다 위와 같은 형태로 변경되어야 하니깐..



    어처구니 없는 곳에서 답이...


    이 어이가 없는 상황은 바로 아래에서 해결이 가능하였다. 내가 그동안 인식을 못한 것이었는데 왜 갑자기 저게 체크가 해제가 되었는지 모르겠다.



    위와같이 문단 간격 없음이라는 체크박스를 "체크"하면 문단 간격이 사라지면서 원래대로 돌아왔다.


    원래 부터 있던 기능이라고 하니깐, 왜 저 놈이 체크 해제가 되면서 글이 써지는 이유만 알아내면 될 것 같다. 회사에 있던 브라우저도 동일했고 집에서 쓰고 있는 브라우저도 동일하니...에휴...


    아무튼 좋은 기능(?)을 알아내서 다행이라 생각중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