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2페이즈, 대기업들의 진입

    이더리움이 4단계의 로드맵이 있듯, 암호화폐 시장도 이러한 페이즈로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암호화폐의 초반 생태계를 만든 1페이즈는 가능성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을 것이다. 이때 수많은 코인들이 만들어졌지만 가능성이 있고 응집된 코인인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과 같은 선택된 소수만 살아남게 되었다. 



    그리고 2페이즈는 이더리움이 등장하면서 나타난 ICO와 Dapp 들의 Boom이라고 볼 수 있다. 2017년의 암호화폐 활황기는 비트코인으로부터 촉발되었지만, 기름을 부은건 사실상 이더리움의 자식들인 토큰들이었다. 수많은 사람들은 비트코인의 높은 금액에 겁을 먹고 "이미 늦었어..."라는 생각에 암호화폐를 외면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더리움의 가능성과 수많은 Dapp들이 나타나면서 마치 우주가 탄생한 빅뱅처럼 이 시기에 수많은 암호화폐들이 탄생하게 되었다. 현재 존재하는 상당수의 암호화폐가 2017~2018년에 등장한 것들로 이때의 암호화폐들은 그야말로 검증도 제대로 하지 않고, 사람들은 ICO만 있다라고 한다면 무조건 들어가는 형국을 보인다.


    source, https://ripplecoinnews.com/five-reasons-that-make-august-2018-great-for-cryptocurrencies-market


    Dapp Boom이 꺼지고, 비트코인마저 큰 폭으로 하락세를 보이며 암호화폐는 역대급인 빙하기를 만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일이 일어날 것이다라는 것은 암호화폐를 오래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던 사실이다. 빙하기로 인하여 너무 낮은 값어치로 책정된 Dapp 업체들은 사실상 파산 직전에 이르렀고, 이로 인해서 눈물을 머금고 손해를 감수하면서 이더리움을 시장에 내다 팔고 있다.


    그러나 빙하기가 끝나면 새로운 가능성이 있는 법이다. 최근에는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전세계의 대기업들이 등을 돌린 암호화폐에 새로운 시도를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즉, 3페이즈가 진입했다는 말 설명할 수 있는데 이러한 시점과 더불어 양질의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이 등장하게 된다. 


    즉, 이제는 이름없는 기업들이 ICO를 한다고 성공하는 시대가 아니라는 것을 다들 잘 알고 있는 것이다. 트론이 비트토렌트를 먹은 사건, 라인이 암호화폐를 만드는 모습 그리고 카카오도 블록체인 서비스인 BaaS를 준비중이고 이 시장을 외면하기에는 암호화폐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으며 지금처럼 암흑기가 적기(사람들의 시선을 한번에 받을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할 수 있다.


    가장 최근에는 트위터의 현 CEO인 Jack Dorsey가 Lightning Network의 Torch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세계적인 대기업이 이렇게 직접적으로 암호화폐 프로젝트에 참여한 것은 이례적으로 보인다. 물론 텔레그램도 ICO를 해서 엄청난 파급력을 보여주었고, 네이버의 라인이 암호화폐에 참여하였으며 현재 국내 거래소의 대부분은 대기업 소속들이지만, 어찌 라인과 카카오등을 트위터와 동일시 할 수 있을까?



    게다가 트위터는 2018년초에 암호화폐 광고를 막는 수많은 SNS 업체들중 하나였기 때문에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잭 도시는 오로지 비트코인만 소유한다는 것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이러한 모습은 암호화폐 생태계에서 엄청난 큰 이점으로 남을 수 있다. 


    그리고 얼마전에는 현 세계 1위 게임인 포트나이트에서 암호화폐에 대한 긍정적인 견해(회사의 직원들이 암호화폐 Fan이며, 다양한 노력을 시도해 볼 것)를 밝힌 바도 있다. 앞으로 게임을 할 때 모든 것들이 비트코인과 연계되어서 결제를 지원하거나 독자적인 암호화폐를 만들어서 수많은 사람들에게 암호화폐에 대한 인식을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암호화폐는 불법적인 투기, 어둠의 세력들이 좋아하는 돈 등으로 인식하다가 정말 초창기때 태어난 모습인 누구나 쉽게 소유할 수 있고 내가 암호화폐를 생성하는 것에 참여를 하는 것에 좀 더 다가가는 모습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단계가 되면 최종 4단계에는 모든 암호화폐가 연결되고, 실제 카카오 페이 대신에 비트코인 페이를 사용하는 시대가 올 것이다. 물론 이러한 시대가 오지 않을수도 있지만, 사람들이 암호화폐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누구나 쉽게 채굴(얻을 수)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온다면, 분명 인식들이 바뀔 것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