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계, 꼭 팔로워 해야할 무당 3인방

    암호화폐계에는 수많은 영향력 있는 유명인(인플루언서)들이 있으나 대다수는 자신의 이익과 연결된 사람들이 많다. 이들 대다수는 사람들에게 "행복회로"를 돌리게 만들 목적으로 암호화폐는 올해 얼마간다. 등등의 말을 하게 되는데 사실, 대다수는 본인들 역시 희망회로를 돌리는 것이고 다른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닌가? 라는 합리적인 의심을 만들게 한다.


    이들이 이렇게 말도 안되게 암호화폐를 옹호하는 이유는 여러가지로 들 수 있는데


    1. 암호화폐 시장에 긍정적인 생각을 불어넣기 위해서
    2. 본인들의 이익과 직결 되는 문제
    3. 잘못된 분석


    그 외에 더 여러가지 이유야 있겠지만, 일단 이렇게 중요한 3가지를 꼽아보았다. 우리는 사실 누군가의 말을 들었을 때, 그 사람이 얼마나 정확하고 냉철하게 시장을 판단했는지를 알아야 한다. 그러면 제일 간단한 것은 그 사람이 예전에 어떠한 말을 했는지를 찾아보면 되는 것이다.


    즉, 그 사람이 올바르게 얘기를 했는지 판단해보고 맞았다면, 그 사람의 말을 따르면 될 것이다. 그리고 위의 3가지 조건에 부합하지 않는지를 꼼꼼히 찾아봐야 된다.



    행복회로만 돌렸나?


    우선 시장에 잘못된 행복회로만 돌리게 한 사람들을 찾아내야 할 것이다. 반대로, 암호화폐 시장에 네거티브 언행만 한 사람도 정확도가 높다고 말할 수 없다. 예를 들어, "내일은 비가 안 내릴 것이다"라는 말을 하면, 약 90%는 맞게 되는데 이렇게 말해봤자 그 사람의 정확도가 높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암호화폐 비관론자들은 암호화폐는 결국 0에 수렴할 것이라 말하는데 이렇게 말하는 것은 전문가도 아닌 사람들도 할 수 있는 말이며 당연히 언젠가 사람은 죽듯 평생 존재하는 암호화폐는 있을 수 없는 당연한 소리를 하고 자빠진 것이다. 달러(dollar)도 마찬가지로 언젠가는 0원에 수렴될 것이다. 



    결국 냉철하고 거시적으로 분석하여 시장을 잘 파악했는지를 알려면 단기적으로 엄청난 상승장과 하락장의 시기를 맞춰야 한다. 즉, 2017년 말 버블이 끼기전 암호화폐는 상승한다고 말을 하면서, 다시 2018년초에 암호화폐는 대형 하락을 할 것이다라고 말한 사람들을 찾아내야 하는데, 과연 이러한 사람들은 어떻게 정확한 데이터를 알 수 있었을까?


    핵심은 정확한 가치 측정이다. 예를 들어, 아무리 사업을 해도 10억짜리밖에 안되는 규모인데 ICO를 500억이상 모은다고 하면 어떨 것인가? 아마 머리속에서 "이 XX들 사기꾼들이네" 라는 생각을 가질 것이다. 암호화폐씬을 오랫동안 활동한 사람들은 바로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 잘 알것이다. 



    이익 직결과 이 씬에서 오래 하였는가?


    본인들의 이익과 직결되게 행동을 했다면, 이 역시 그 사람의 말에 설득력이 부족해 진다. 본인이 실컷 투자해놓고, "암호화폐는 올라요~~"라고 말을 한다면 누가 그의 말에 객관적인 신뢰를 가질 수 있겠는가?


    다행히 이익과 직결되냐의 판단은 매우 쉬운데 본인이 투자하고 있는 암호화폐가 단기적으로 조정이 오는지 등을 냉정하게 말하는 적이 있는지를 보는 것이다. 이런것들을 보면 투자자들을 생각한 언행이다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코린이들이 리딩하는 한국의 현실

    2017년 국내에는 개나소나 전문가들이 너도나도 할 것없이 등장했다. 그러나, 그들의 경력을 보면 대다수가 주식이나 하다가 2017년에 새로 진입 한 마찬가지로 코린이었으며, IT 기술에 관련해서 무지한 사람들이 많았다. 기술을 제대로 이해 못하는 사람들이 리딩이랍시고 해댔는데, 2017년 장은 결국 존버하면 다 성공하는 장이었으니 사람들은 이러한 사람들을 따라가기 시작했다.


    대다수의 신규 전문가들은 출렁거림을 길게 겪지 못했다. 암호화폐의 진정한 전문가들은 최소 2013년부터 한 사람들이다. 이 사람들은 암호화폐 암흑기때부터 3년을 버텨서 올라온 인내심이 강한 자들이고, 남들이 비웃던 것을 버텨내가며 최종적으로는 승리를 한 자들이다.



    추천하고 싶은 암호화폐 인플루언서


    이를 토대로 추천하고 싶은 암호화페 인플루언서 3명이 있다. 첫번째는 전설적인 암호화폐 투자자 마이클 노보그라츠, 두번째는 라이트코인 창시자 찰리리, 마지막으로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이다. 


    우리는 국내에서 활동하는 자칭 투자전문가 유튜버들의 말은 들을 필요가 없다. 암호화폐라는 것은 "전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것이고, 상당히 전문적인 영역이며 복잡하다. 어차피 오르거나 내리는건 1/2 확률인데 그거 하나 우연히 맞았다고 따라갈 필요는 없다.


    그리고 대다수의 국내 활동가들의 세계 언사들의 말을 인용한다. 그게 아니라면 본인이 이익이 되는 코인을 추천한다든지...



    마이클 노보그라츠


    노보그라츠는 이미 투자자로서 전설적인 인물이다. 골드만삭스 출신의 헤지펀드 매니저로 2007년 2008년 두번이나 포브스에서 억만장자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그는 친암호화폐지만 정확한 진단을 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2017년 비트코인의 1만달러 돌파에 대한 예언과 함께 그해 말에 시카고 선물거래소로 생긴 비트코인 거품을 경계하며, 자신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모두 청산했다라는 말을 했던적이 있다.




    그리고 8000달러까지 내려갈 수 있다라고 한 그의 경고에 사람들은 비웃었으나, 실제 8천달러까지 내려갔으며 현재는 다들 알다시피 8천달러보다 더 아래인 3천달러대까지 내려갔었다.


    이렇게 말하면 무당인것 같지만 노보그라츠는 신이 아니다. 그는 시장을 분석하여 상황을 보면서 끊임없이 전략을 수정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시장 상황이 좋으면 상향치를 더 조정한다던지 시장 상황이 안 좋으면 하향치를 더 조정하는 등의 시간에 따른 전망을 수정하고 있다. 사실 이건 당연한 것이다. 거시적인 분석이라는 것은 개인의 분석의 범위에서 벗어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암호화폐의 시장이 단기적으로 좋지 않아도, 결국에는 계속 오를거라 보고 있는데 그가 오른다고 보는 근본적인 이유는 암호화폐의 기술력에 따른 기관 참여 및 사용자의 참여이다. 노보그라츠가 암호화폐를 적극적으로 쓰게 되는 시점을 3~4년 정도를 보고 있으니 많은 사람들이 참고해도 좋을 내용일 것이다.



    찰리 리


    찰리 리는 구글 엔지니어 출신에 비트코인과 더불어 가장 오래된 코인 중 하나인 라이트코인의 창시자이다. 엔지니어 창립자들이 비슷한 성향을 가지지만 찰리리 역시 암호화폐의 버블에 대해서 심각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다. 이러한 엔지니어 성향의 창립자들은 암호화폐 시장을 망친 근본적인 원인을 "투기"로 보고 있으며 2017년 말에 심각한 암호화폐 버블에 마이클 노보그라츠처럼 보유한 라이트 코인을 전량 매도한 적이 있다.


    노보그라츠와 찰리 리의 포지션 변경은 당시 암호화폐계에 엄청난 충격을 줬었는데, 역시나 그들이 팔고 난 후 얼마 있지 않고서 암호화폐의 가격이 큰 폭으로 출렁거리기 시작했다. 




    찰리리는 순수하게 라이트코인에 매진하고 싶다하여 매도한 라이트코인을 라이트코인 재단에 기부하였고, 현재는 매도한 돈으로 라이트코인 재단이 자금의 무리 없이 진도를 뽑아내고 있으니 투자자를 위해서는 결국 올바른 선택을 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하여 다른 코인들이 큰 폭으로 금액이 감소하였을 때에도 라이트코인은 현재도 나름 선방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찰리리는 거품에 대해서 경고를 자주 하며, 심지어 라이트 코인에 대한 매수 역시 신중하게 하라고 당부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러다보니 최소한 찰리리의 말대로 투자하게 되면 라이트코인 홀더들은 손해없이 트레이딩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찰리리는 1인 1비트코인 매수 운동을 꾸준히 하고 있는데 이는 암호화폐 시장을 위해서 알트코인보다 우선 1비트코인을 갖자라는 운동이다. 현재 그는 라이트코인을 매수하지 않고 있으며, 비트코인만 매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의 창립자인 비탈릭 부테린은 2017년 말 암호화폐 거품이 심하게 끼었던 시절, 거품을 지속적으로 경고한적이 있다. 사람들은 암호화폐 창립자로서 적절한 태도가 아니다 비판을 했지만, 결국 그의 말대로 암호화폐는 크게 붕괴되었다.



    6천 달러 근방에 머무르던 무렵, 비탈릭은 암호화폐의 거품이 거의다 빠졌다라는 말과 함께 이제 암호화폐는 기술력을 더더욱 올려야 한다는 말을 하였는데 현재의 가격은 그가 말한 거품보다 1/3 정도 빠진 가격이니 적절한 매수 시기가 아닌가 생각한다.



    마치며...


    최근에 인간지표에 대해서도 포스팅을 한적이 있지만, 이렇게 누구보다 암호화폐에 오래 몸을 담고 있는 전문가들의 말을 듣는 것도 투자를 할 때 적절한 방향이 아닌가 싶다. 비탈릭과 찰리리, 그리고 노보그라츠 정도 되는 사람이 거품이라고 말을 한다면 주변에 다른 사람들이 뭐라고 하더라도 매도 포지션으로 전환하는 것이 적절해 보인다(결과론적인 얘기지만...). 


    그리고, 그들이 적극적으로 매수를 해야 되는 시기라고 한다면 속는셈치고 듣는 것은 어떨까 싶다. 



    연관자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