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품질을 위한 경영혁신기법, 6시그마(6 Sigma)

    6시그마는 (6σ)는 기업에서 전략적으로 완벽에 가까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려는 목적으로 정립된 품질경영 기법 또는 철학으로서, 기업 또는 조직 내의 다양한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현재 수준을 계량화하고 평가한 다음 개선하고 이를 유지 관리하는 경영 기법이다. 


    원래 모토로라에서 개발된 일련의 품질 개선 방법이었으며 품질 불량의 원인을 찾아 해결해 내고자 하는 체계적인 방법론이었다.




    6시그마는 통계학, 그중에서 정규 분포에서 나온 개념인데, 여기서 시그마는 표준편차를 의미한다.

    1시그마는 68%, 2시그마는 95%, 3시그마는 99.7%... 

    6시그마는 100만 개 중 3.4개의 불량률(Defects per million opportunities, DPMO)을 추구한다는 의미에서 나온 말이다.



    통계관련 글을 적은 적이 있는데, 표준편차(시그마)에 대해서 궁금하면 아래 표준 정규 분포 글을 참고하면 된다.




    1. 경영품질 혁신을 위한 마스터 전략, 6시그마의 개요


    가. 6시그마의(Six Sigma)의 개념

    - 경영혁신 방침에 의거 통계/과학적 기법을 활용 전사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하향식 고객 지향 경영활동 컨설팅 방법론

    - 고객관점에서 6시그마 수준의 품질을 확보하려는 과학적, 통계적, 전사차원의 경영혁신 운동


    나. 6시그마의 특징

    • 기업문화 혁신 : 모든 조직원의 공감과 자발적 참여, 지속적 개선
    • 전사적 프로세스 혁신 : 비즈니스 프로세스 정의, 분석 전사적 프로세스 개선
    • 과학적 기법 : 통계적 기법 동원, 정량적으로 프로세스 개선 평가 수행
    • 고객만족도 향상 : 품질향상, 비용 최소화를 통한 고객만족도 향상



    2. 6시그마의 일반적인 체계 및 문제 해결 방법론 유형


    가. 6시그마의 일반적인 체계


    나. 6 시그마의 문제 해결 방법론 유형

    1) 제조부문

    - DMAIC 방법론

    - 고객 요구 관련 근본원인에 집중

    - 관리 및 제품 Claim 최소화


    2) R&D 부문

    - DFSS 방법론

    - 고객 요구 만족 설계에 집중

    - 신 프로세스/제품 설계 시 적용 현 Process/제품의 획기적 개선


    3) 영업/마케팅 부문

    - DMADV 방법론

    - 고객의 요구를 일으키는 근본 Process 원인에 집중

    - 서비스 품질의 극대화


    6 시그마에는 두가지 주요한 방법론이 있는데 DMAIC과 DMADV이다. 이 두가지는 원래 W. 에드워드 데밍의 계획-실행-점검-행동 사이클 이론에서 영향을 받은 것이다. DMAIC은 주로 기존의 프로세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쓰이고 DMADV는 새로운 제품을 만들거나 예측가능하고 결함이 없는 성능을 내는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쓰인다. 



    3. 6시그마의 DMAIC 방법론


    - Define, Measure, Analyze, Improve, Control 단계의 줄임말

    - DMAIC은 과거의 경험, 업무에 대한 지식, 통계기법에 의한 근거를 통해, 체계적인 문제해결 과정으로서, 기존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 혹은 프로세스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용 절차



    1. 정의(Define) : 기업 전략과 소비자 요구사항과 일치하는 디자인 활동의 목표를 정한다.
    2. 측정(Measure) : 현재의 프로세스 능력, 제품의 수준, 위험 수준을 측정하고 어떤 것이 품질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는 요소(CTQs, Criticals to qualities)를 밝혀낸다.
    3. 분석(Analyze) : 디자인 대안, 상위 수준의 디자인을 만들기 그리고 최고의 디자인을 선택하기 위한 디자인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을 개발하는 과정이다.
    4. 개선(Improve) : 바람직한 프로세스가 구축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성요소들을 개선한다.
    5. 관리(Control) : 개선된 프로세스가 의도된 성과를 얻도록 투입요소와 변동성을 관리한다.


    4. 6시그마의 DMADV 방법론


    - 시작부터 완료까지 6시그마 수순의 품질을 갖도록 제품과 서비스 프로세스를 설계하기 위한 접근방법론

    - 새로운 제품을 만들거나 예측가능하고 결함이 없는 성능을 내는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




    1. 정의(Define) : 기업 전략과 소비자 요구사항과 일치하는 디자인 활동의 목표를 정한다.
    2. 측정(Measure) : 현재의 프로세스 능력, 제품의 수준, 위험 수준을 측정하고 어떤 것이 품질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는 요소(CTQs, Criticals to qualities)를 밝혀낸다.
    3. 분석(Analyze) : 디자인 대안, 상위 수준의 디자인을 만들기 그리고 최고의 디자인을 선택하기 위한 디자인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을 개발하는 과정이다.
    4. 디자인(Design) : 세부 사항, 디자인의 최적화, 디자인 검증을 위한 계획을 하는 단계를 말한다. 여기서 시뮬레이션 과정이 필요하다.
    5. 검증(Verify) : 디자인, 시험 작동, 제품개발 프로세스의 적용과 프로세스 담당자로의 이관 등에 관련된 단계이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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