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 수립을 위한 기업 외부 분석기법, 5 Force 분석

    거시분석을 위해 STEEP, PEST 등이 존재하고, 기업 내부를 분석하기 위한 기법에 7S가 존재한다면,

    대표적인 기업 외부를 분석하는 기법은 마이클포터의 5 Force가 존재한다.


    참고로, 마이클포터라는 이름은 경영, 마케팅에 상당히 자주 나오는 이름인데 현대 경영학의 최고 권위자이자 피터 드러커, 톰 피터스와 함께 현대 경영학의 3대 구루로 군림하는 인물이다.


    마이클 유진 포터(Michael Eugene Porter, 1947년 5월 23일 ~ )는 경영학 경제학을 주로 연구하는 미국의 학자이며, 모니터 그룹(The Monitor Group)의 설립자이기도 하다. 현재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Bishop William Lawrence University Professor로 재직중이다. 기업 경영 전략 국가 경쟁력 연구의 최고 권위자인 마이클 포터의 연구는 전 세계 유수의 정부 기관과 기업, 비영리단체, 그리고 학계에서 널리 인용되고 있다. 또한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거대 기업의 신규 CEO를 위한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다.

    https://ko.wikipedia.org/wiki/마이클_포터


    1. 전략 수립을 위한 기업 외부 분석기법, 5 Force 분석


    가. 5 Force의 개념

    경영, 마케팅 용어가 다 비슷하지만, 5 Force란 외부의 5가지의 요인을 뜻한다.

    즉, 경쟁전략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서 외부 경쟁요인인 잠재적 경쟁자, 대체재, 공급업자, 구매자, 기존 경쟁자를 분석하여 전략을 수립한다.


    나. 특징

    체크리스트 제공

     산업구조, 환경, 미래산업등에 영향을 주는 체크리스트를 제공한다

     전략방향 제시

     현재와 미래의 위협 정도를 동시에 분석한다

     매력도 분석가능

     5가지의 요인에 의한 경쟁률, 수익률 예측이 가능하다

    전략수립도구는 대부분 체크리스트를 제공해주며, 5 Force라고 특별한 전략수립방법을 제공해 주는 것이 아니다. 

    체크리스트 등을 통하여, 전략방향을 제시하고 매력도를 분석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최적의 사업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다.



    2. 5 Force의 개념도 및 구성요소


    가. 5 Force의 개념도

    기존 경쟁사들간의 경쟁을 중심으로, 잠재적 경쟁사(신규진입자), 대체재, 공급자/구매자의 협상력에 영향을 받는다


    나. 5 Force의 구성요소


    1) 신규 진입자의 위협

    기존 경쟁사들간에 새로운 경쟁사가 뛰어드는 모습을 뜻한다. 너무나도 사례가 많다. 예를 들어, 가성비의 끝판왕으로 불리우는 샤오미가 가격 경쟁력으로 신규 진입을 하고 있는 모습도 하나의 사례이다.


    신규 진입자의 위협은 너무나도 많은 사례가 존재한다


    2) 대체 제품이나 서비스의 위협

    기존 디젤, 가솔린 자동차 시장에 뛰어든, 전기자동차는 대체 제품이나 서비스의 위협의 사례로 적당하다.

    엔진 방식에서 모터 방식으로 변경됨으로 인해서, 모든 부품들이 간소화되고, 바뀌었다. 



    3) 공급자의 협상력

    제품의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는 것이 공급자와의 협상력일 것이다.

    핵심 부품의 업체가 가격을 올리면, 제품의 가격이 오르는 것은 어쩔수 없는 시장의 법칙이다.

    기업은 공급자와의 협상을 통해서, 최소의 가격으로 구입해야 할것이다.


    대다수의 PC에 들어가는 OS인 Windows의 가격은 PC 시장에서 제품의 가격에 절대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4) 구매자의 협상력

    공급자가 있으면, 구매자도 있는 법이다 소비자들은 제품의 불만이나, 압력등을 통하여 기업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제품의 개선 요구나 가격을 낮춰달라는 등의 의견들을 내세워 재개발이나 시장가격의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