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도출 기법, SWOT 분석

    기업이 손쓸 수 없는 부분을 분석하기 위한, 거시환경 분석부터 시작해서, 기업 내외부를 모두 분석하였다면 최종적으로 해당 요인들을 통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를 위해 가장 많이 활용되는 것이 바로 SWOT 분석이다.



    SWOT 분석은 기업에서 활용하는 것 뿐만 아니라, 개인을 분석할 때도 활용한다.

    나의 강약점, 위기, 기회등을 토대로 분석하여 개인만의 전략을 수립할 수도 있는데 이럴때 쓰는 것이 SWOT 분석이다.



    1. 기업의 전략을 도출하는 SWOT 분석기법  


    가. SWOT 분석의 개념

    - 기업내부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고, 외부환경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파악하여, 전략적 대안을 도출하는 분석기법

    -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의 머리글자를 모아 만든 단어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분석 도구


    나. SWOT 분석의 목적


    환경기회 : 환경요인들의 변화를 통해 창출할 수 있는 기회 도출

    기업기회 : 환경기회와 부합되는 자원과 능력을 갖춘 기업들이 갖는 차별적 우위



    2. SWOT 분석 개념도 및 구성요소


    가. SWOT 분석 개념도


    SWOT – http://www.agrinomicsconsulting.com/services/business-case-studies/s-w-o-t-ananlysis/



    나. SWOT 구성요소


    1) 내부환경(Internal Origin)

    경쟁사와 비교하여 자사기술을 보유하고 있거나 동원 가능하거나 활용 가능한 인적/물적 자원 등

    Value Chain, 7S 등으로 분석한 결과 등 활용


    강점(Strengths)

    - 브랜드 경쟁력, 압도적인 유통력, 많은 특허 보유 등


    약점(Weaknesses)

    - 부족한 브랜드 이미지, 부족한 R&D 경쟁력 등


    2) 외부환경

    외부 기회를 파악하여, 명확하게 기술 필요, 거시환경분석 및 5 Force 등으로 분석한 결과 활용


    기회(Opportunities)

    - 엔고 현상으로 인한 일본 시장 대비 경쟁력 증가 등


    위협(Threats)

    - 사드 문제로 중국과의 거래 문제점 등


    3. SWOT 매트릭스 분석 방법



    4. 기업의 분석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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