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Windows)에서 MariaDB(Mysql) 설치하기

    사실 이런 글을 포스팅할 이유는 없지만, 개발을 이제 막 시작한 분들이나 이쪽 계통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히 포스팅해 보도록 한다.


    Mysql을 설치하려 오신 분들은 이 참에 MariaDB를 설치해보도록 한다

    (둘은 만든 사람이 같으나, MariaDB는 완전 무료고, Mysql은 부분 무료이다)


    MariaDB로 개발해도 Mysql과 동일하기 때문에 개발 및 진행상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심지어, MariaDB를 설치할 때 서비스명까지 Mysql로 뜨는 쌍둥이로 봐도 무방하다.


    http://needjarvis.tistory.com/10   (MariaDB와 Mysql의 포스팅 참고)


    MariaDB는 

    https://downloads.mariadb.org/

    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현재 내 로컬에 설치를 하려고 하는 버전은 mariadb-10.0.20-winx64 버전이니 참고하도록 하자.



    안정화 버전을 받도록 하자.10.0.xx 버전은 mysql 5.6 버전과 동일하다.



    다운로드된, MariaDB 파일을 실행하여, Install 단계에 들어가도록 한다.






    라이센스 설명란, 체크박스하고 넥스트



    설치폴더를 지정하는 란이다 원하는 폴더 지정 후, 설치한다


    관리자(root)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란이다 기억하기 쉬운 비밀번호를 입력하자.

    하단의 UTF8은 체크하고 넘어간다(요즘은 다 UTF8 쓴다)


    기본적으로, service name이 mysql로 되어 있을 것이지만, 알기 쉽게 MariaDB로 변경하도록 한다.


    피드백관련 그냥 Next한다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Install 버튼을 눌러 설치를 완료한다.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관리도구 -> 서비스 아이콘을 실행한다.



    MariaDB(지정하지 않았으면, Mysql)이 이렇게 보이면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이다.


    시작 유형을 자동으로 하면, 부팅시마다 알아서 서버가 기동이 될 수 있다.

    DB를 계속 켜놓거나, 계속 개발을 할거라면 자동으로 켜놓고, 자주 쓰지 않는다면, 

    수동으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한다.


    하단의 시작, 중지 버튼을 클릭하여 서비스를 구동, 중지 시킬 수 있다.


    이상, MariaDB(Mysql)의 포스팅을 마무리 하고, 

    다음은 데이터베이스 생성 및 계정 생성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