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부 프레임워크 (eGovFramework) 설치 및 세팅

    전자정부 프레임워크를 설치 및 세팅하기 전에 간단히 프레임워크에 대해서 설명을 하자면,

    프레임워크(Framework)란 영어로 뼈대, 골격이라는 뜻이 있다.

    어떠한 동물을 그릴려고 하는데, 처음부터 그림을 그리는 것이 편할 것인지...

    뼈대를 이미 제공한 상태에서 해당 뼈대 위에 그림을 그리는 것이 편할지는 누구한테 물어봐도 후자라고 말할 것이다




    물론, 이 좋은 프레임워크에도 장단점이 존재한다.


    1. 장점

    • 이미 많은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 많은 개발자들이 동일한 방식으로 개발을 수행하게 된다
    2. 단점
    • 꽤 많은 리소스를 잡아 먹는다.
    • 개발의 자율성이 떨어진다.

    위와 같은 장단점외에도 많은 특징들이 존재하지만, 대표적으로 몇개 적어보았다.
    그 중에서 전자정부 프레임워크는 국가에서 만든 프레임워크이다.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대기업까지 전자정부프레임워크를 많이들 활용하는데 인력 Pool이 많은 것이 장점이기도 하다.
    그리고, 별도의 프레임워크 조직이 필요 없이 국가에서 알아서 update를 해주고, 질의 응답을 해주니 이보다 좋을 순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초창기 PM이랑 PL과 잦은 다툼을 하는데 그 이유는 사이트의 특성상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사이트에 전자정부프레임워크를 고집하는 PM의 마인드 때문일 것이다.
    전자정부프레임워크를 활용하면 이미 많은 산출물이 제공되어 있기 때문에, 혹하는 것은 당연하다.

    프레임워크에 대해서는 별도로 포스팅을 해볼까 한다(프레임워크의 역사, 전자정부프레임워크가 등장하게 된 배경 등등)


    본론으로 넘어와서, 지금부터는 전자정부 프레임워크를 설치해 보도록 한다.

    기본적으로 당연한 것이지만, 전자정부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JDK가 설치되어야 하며,

    현재 설명하는 전자정부프레임워크는 JDK 1.6 이상이 설치되어야 한다.(이왕이면 1.6 ~ 1.7 설치를 권장)



    위 그림 처럼, www.egovframe.go.kr 사이트에 들어간 후

    다운로드 -> 개발환경 -> 3.x 다운로드 -> 개발자용 개발환경 32bit/64bit Full Version 3.2.0을 다운로드 한다.

    본인의 OS bit수를 확인하여, 다운로드 했다면, 해당 파일을 실행한다.


    파일을 실행하면, 압축을 푸는 위치를 지정하게 되는데 원하는 위치에 압축을 풀기로 한다.

    (여기서는 D:\에 압축을 풀었다.)

    완료가 되면, D:\eGovFrameDev-3.2.0-32bit 라고 표시가 되는데 폴더명을 변경하여, eGovFrame으로 변경하였다( 변경은 취향 )



    Workspace 설정을 전자정부프레임워크 폴더 안에 있는 Workspace로 변경 후 OK 버튼을 누른다.


    이클립스 화면으로 들어온 후, Proejct -> eGovFramework Web Project 선택 후, Proejct명과 Maven 세팅을 하고

    Next를 누른다.


    Generate Example 을 클릭하고, Finish를 선택을 해본다.


    프로젝트 생성이 완료되었다면, 이제 톰캣을 설치할 시간이다.

    http://tomcat.apache.org



    tomcat 7.0을 다운로드 한다.



    위와 같은 위치에 압축을 풀면 톰캣은 끝!! 톰캣 명칭은 tomcat7, tomcat6같이 공백없고 심플하게 폴더명을 짓는 것을 권장한다.

    후 톰캣 폴더 문제로 에러가 발생하는 가능성 존재...


    다시 이클립스로 돌아와서, Server 탭을 선택한다.


    Apache ->  Tomcat 7.0 을 선택한 후, Next 선택


    Browse 버튼을 선택하여, 방금 설치한 톰캣 폴더를 지정한 후, Finish 버튼을 클릭한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를 Add하여 서버에 기동한다.



    이런식으로 Console 로그가 찍히면 정상적으로 기동이 된 것이다.



    위와 같이 화면이 표시되면, 프로젝트 설정이 1차적으로 완료가 된 것이다.

    위 경로를 보면, localhost:8090이라는 포트로 적었는데 기존에 이미 8080포트를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이 있어서

    변경을 한 것이니, 이걸 그대로 따라하는 분들은 8080포트로 변경 후 화면 출력 시도를 하면 될 것이다.


    DB연결이 안되어 있는데 위 화면이 나온 이유는 내장된 hsqldb로 연동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서버 기동시 hsqldb를 메모리로 띄워서 구동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다음 포스팅은 mariaDB를 연동하여, 본격적인 RDBMS와 연동이 되는 것을 알려주도록 하겠습니다.


    댓글(2)

    • jae
      2017.01.31 09:50

      서버를 추가할때 톰캣7.0을 선택하면 next 버튼이 활성화 되지 않아서 다음으로 넘어가지질 않습니다. 그런데 6.0이나 5.5등을 누르면 next버튼이 활성화 되네요 왜이런지 알 수 있을까요?

      • 2017.04.10 11:38 신고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기존에 7.0을 설치하고 다시 삭제하였을 경우, 프로젝트 설정에 등록이 되어서 생긴 경우 아니면, WEB 버전 설정이 맞지 않아서 생긴 이유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