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iaDB, Mysql 무료 DBMS Tool, Toad for MySQL

    토드(Toad)라고 불리우는 유명한 Oracle용 DBMS Tool이 존재하는데 워낙 사용성이 뛰어나지만,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눈물을 머금고, SQLDeveloper를 쓰거나 혹은, 어둠의 경로로 몰래 받아서 쓰는 사람들이 존재할 것이다. 


    그만큼 DBMS 툴로서, 상징적인 존재인 제품인데 MySQL 혹은 MariaDB용 버전도 존재한다.

    다행인것은, 무료 DBMS 인 Mysql, MariaDB 처럼 툴 역시 무료로 제공 된다.


    https://www.toadworld.com/m/freeware/1469

    사이트에 접속을 하게 되면,



    위와 같은, 다운로드 화면이 나오게 된다. 

    다운로드를 누른다고, 한번에 자료를 주진 않는다 (오라클과 동일)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로그인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계정이 없으면 Create Account 버튼을 눌러, 나의 정보를 팔자...(어차피 이미 다 팔린 몸)



    계정을 생성하고, 로그인을 하면 zip 파일 형태로 다운로드가 되는데 압축을 풀고(exe 파일 생성) 실행을 하여, 설치를 하면 쉽게 토드를 쓸 수 있게 된다



    처음 실행하면, Connect하라는 창이 뜨지만 해당 창을 실행안하고 닫았다면 위 아이콘을 클릭하여

    Connect 창을 띄운 후, 접속 설정을 한다.




    위 창에서, IP 정보, 계정정보 그리고 생성한 데이터베이스 정보 등을 입력한 후, Connect를 수행하여, 접속을 한 다. 접속이 되었다면, 원하는 Query등을 수행하여 개발을 진행하면 된다.



    단순하게 테이블을 셀렉트 할 때의 화면이다. Result Sets 하단에 여러개의 Set 번호가 생기면서 쿼리를 실행할 때마다... 번호가 증가한 탭들이 늘어나고, 결과도 저장한다


    실행한 로그가 저장이 되는 탭이다.  거의 모든 기록들이 저장이 된다.



    explain 쿼리 할 경우와 동일하다.

    쿼리의 실행계획을 볼 수가 있다. 쿼리를 튜닝할 때 꼭 필요한 부분이다.



    리포트를 생성할 때 사용하는 피벗과 차트를 이용할 수 있다. 

    데이터를 재구성 하거나 요약이 가능하다.



    데이터의 내용과 데이터 품질을 검증할 수 있는 기능이 Data Profiling 기능이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중복 데이터나 null값, 문자 패턴, 최대/최소 값등을 확인 가능하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