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의 도움말 확인법

    1. 함수의 도움말 보기


    R studio까지 설치했다고 한다면 (http://needjarvis.tistory.com/44 포스팅 참조)

    이제 슬슬 R이 어떤 기능들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R은 통계 및 데이터분석에 특화된 언어이기 때문에 이런 기능들을 매우 쉽게 제공하고 있다. 


    > help(함수명)


    위와 같이 명령을 하게 되면, 함수에 관련된 help 값을 가져올 수 있다. 시각화를 위한 plot 함수를 help 명령어에 argument로 실행하면 studio에서 우측 하단의 붉은색 네모영역에 표시가 된다.



    help에서 많은 부분을 알려주기 때문에 유용하게 쓰이지만, 인자값(Arguments)만 알고 싶은 경우가 있다. 

    위 help에 표시된 Usage 밑에 나온 "plot(x, y, ...)" 이 부분만 보고 싶다면,


    > args(함수명)


    의 명령어로 인자값만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간단히 위 plot 함수의 인자값을 보자면, x, y 값은 필수로 넣어야 되고 나머지 (...) 부분은 필수가 아닌 것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한번 인자값을 예시로 줘서 plot 함수를 화면에 호출해보도록 하겠다.



    간단하게 x 인자값에는 10이라는 값을 주고, y 인자값에는 20이라는 인자값을 줘서 plot이라는 함수를 실행해보니 우측 아래와 같은 그림이 그려졌다. x는 가로축, y는 세로축이 되며, 해당 위치에 이쁘게 점이 찍혀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2. 함수의 예제 실행하기


    인자값을 테스트로 줘봤지만, 해당 함수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을 수도 있다. 다행히 R에서는 example이라는 기능을 제공하는데 example 함수를 사용하면, 예제를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위에서 계속 사용한 plot이라는 시각화 시키는 함수를 example에 인자값으로 줘서 실행해보도록 해보자


    > example(함수명)



    example(plot)을 실행하고, 차근차근 Enter 키를 누르게 되면, 우측 아래에 해당 예제에 맞는 plot이 실행이 된다.

    실행해보면 알겠지만, plot 함수는 다양하고 강력한 시각화 기능을 가지고 있다.





    3. 함수를 검색하기


    help 명령어에 잘 모르는 함수가 나오면 다행이겠지만 모든 함수가 help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이럴 땐 help 함수에서 제공하는 search를 쓰게 되면 찾을 수 있다.


    > help.search(함수명)



    plot 함수를 검색해보면, Help 탭에 Search Results 라고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결과는 해당 함수를 포함하는 모든 패키지의 목록이 나온다.


    검색을 잘 활용하게 되면, 연관된 함수도 쉽게 찾을 수 있고 보다 다양한 함수를 핸들링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든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