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시 개발(Just In Time)을 지원하는 칸반(Kanban) 방법론

    칸반 방법론은 스크럼과 같이 국내 애자일 방법론계에서 상당히 핫한 방법론이다. 칸반이라는 용어는 간판의 일본어지만, 도요타 생산 시스템(TPS)에 있는 칸반이라는 카드에서 사용한 것을 의미한다. 즉 한자는 같더라도 내용은 다르다는 것...


    사실 애자일이 다 그렇듯 별거 없다. 용기와 자신감과 잦은 소통과 짧은 회의 등등 이런것들이 애자일의 핵심인데 칸반도 그 방법론에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다만 개발자들이 작업을 하는 것을 "간판(카드)"에 적어(혹은 포스트잇)서 시각화를 하는 것이 핵심이다.


    우리가 말로서 누군가를 관리하고, 혹은 WBS를 열심히 작성하더라도 업무를 정확하게 파악하기란 힘이 든다(팀원이 많아지면 정말 골치 아프다) 칸반 기법은 이 관리를 상당히 단순화 시켜주고, 입체적으로 알수 있게 해준다. 




    1. 적시 개발(Just In Time)을 지원하는 칸반(Kanban) 방법론의 개요


    가. 칸반(Kanban)의 개념

    - Agile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 걸친 적시개발(Just In Time Development)을 지원하는 방법론 


    나. 칸반의 특징
    • 작업지시서 : 생산시스템에서 작업지시서에 해당
    • 애자일병행 : 매우 적은 규칙을 갖고 있으므로 스크럼등과 같이 사용

    다. 칸반의 3가지 규칙



    1) Workflow 가시화 
    - 일을 작게 분할, 카드에 기록하여 보드에 게시
    - 단계를 알 수 있도록 Flow별 단계 기록

    2) WIP 제한
    - Workflow 상에서 동시에 진행될 수 있는 항목을 제한한다

    3) 리드 타임 측정
    - 한 항목을 완료하는데 걸리는 평균시간, 타임을 산정한다
    - 예측 가능하고 소요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프로세스를 최적화 한다


    2. 칸반의 개념도 및 구성요소

    가. 칸반의 개념도

    - Workflow 상의 공정을 가시화하여 진행사항을 관리한다


    나. 칸반의 구성요소
    1) Kanban Board
    - 프로세스를 기재한 board와 스토리카드를 이용하여 업무 흐름을 제어한다
    - 산출물 : 스토리카드

    2) Process
    - 실제 업무가 이루어지는 단계 및 업무 수행을 통한 산출물 작성
    - 산출물 : 업무성과

    3) Work Queue(대기행렬)
    - 대기행렬, 개발 대기, 테스트 대기, 배포 / 릴리즈 대기과정
    - 산출물 : Work Queue List

    4) 총 주기 시간(Total Cycle Time)
    - 총 작업의 수행시간, 개별업무의 Cycle Time의 합으로 구성된다
    - 산출물 : Total Cycle Time

    - 이러한 칸반 시스템은 애자일의 대표적인 스크럼 기법과 함께 사용될 수 있음
    - 칸반의 단점을 스크럼으로 변경하는 것보다는 애자일의 단점을 칸반 기법으로 극복하는 것이 효과적


    3. 칸반과 스크럼의 비교 및 연관관계

    가. 칸반과 스크럼의 비교


    나. 칸반과 스크럼의 프로세스 측면 비교

    다. 칸반을 통한 스크럼의 보완점



    키워드
    애자일기법, 스크럼, 작업지시서, 3가지 규칙(Workflow 가시화, WIP 제한, flow 측정 및 최적화), 구성요소(Kanban Board, Process, Work Queue, 총 주기 시간)



    참고사이트

    칸반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 https://freedcamp.com/dash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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