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좌의 게임 코인? 레이븐코인(Ravencoin) 분석

    오늘 설명할 레이븐코인은 제가 운영하는 유튜브에 별도의 요청으로 조사를 해본 코인입니다. 처음에는 코인명이 왠지 스캠처럼 들렸고, 그러다보니 관심이 없어서 솔직히 잘 알지 못하였는데 조사를 하면서 레이븐코인이 매력적으로 느껴지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수많은 코인들이 탈중앙화를 표방하고 있지만, 기업들이 만든 코인으로 사실상 탈중앙화가 될 수 없는 코인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레이븐코인은 완벽히 개발자 중심의 초창기 비트코인과 비슷한 모습의 코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왕좌의 게임 코인? 명칭의 유래는?


    레이븐코인의 명칭 유래는 왕좌의 게임에서 등장한 것입니다. 레이븐코인 웹페이지를 가면 이런 말이 있습니다.


    “In the fictional world of Westeros, ravens are used as messengers who carry statements of truth. Ravencoin is a use case specific blockchain designed to carry statements of truth about who owns what assets”



    Raven은 왕좌의 게임에서 진리를 볼 수 있고, 전하기도 하는 존재로 나오는데(Raven은 어찌보면 브랜 스타크를 의미할 수도 있으니 브랜스타크 코인으로 불러도 되겠군요:) ) 이처럼 Ravencoin은 누가 어떤 자산을 소유했는지에 대한 진술을 전달하도록 설계된 Use case 전용 블록체인입니다. 


    일반적으로 use case는 IT쪽에서는 사용자가 행동하는 것을 뜻하는데 아마도 여기서 말하는 use case는 사용자별로 가치를 저장하는 모양새가 다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용어를 쓴 것 같습니다.



    레이븐 코인의 개념


    레이븐 코인은 Bitcoin 코드를 기반으로 한 새롭게 포크 코인입니다. 자산 가치를 토큰으로 발행할 수 있는 것을 초점에 둔 코인으로, 2018년 1월 3일 비트코인 9주년에 새롭게 시작되었습니다.


    비트코인 백서와 레이븐코인 백서


    이미지의 위는 비트코인 백서이고, 아래는 레이븐 코인의 백서인데 제목을 보면 알 수 있는 것처럼 유사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제목의 차이처럼 레이븐코인의 코인의 목적이 무엇인지 어떤 부분이 비트코인과 다른 것인지 알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Cash System이고, Ravencoin은 Creation and Transfer of Assets 이라는 것이죠. 즉 자산을 전송하는 것에 목적을 둔 것이 레이븐 코인입니다. 결제는 이미 비트코인이라는 훌륭한 암호화폐가 있으니 그 이외의 것을 레이븐 코인이 하겠다라는 의지가 보입니다.


    레이븐코인은 다른 코인과 토큰들과 다르게 회사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고, ICO와 마스터 노드도 없으며 완벽하게 커뮤니티가 성장을 시킨 코인입니다. 즉 비트코인처럼 완벽하게 탈중앙화가 된 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도 탈중앙화지만 현재는 채굴 세력에 완전히 잠식 당해서 탈중앙화라고 말하기가 좀 어렵겠네요.



    레이븐 코인의 특징


    비트코인에서 포크되어 나온 코인이기 때문에 비트코인과의 차이점과 핵심 기술 몇가지만 알면 사실 매우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코인입니다. 



    우선 기본적인 특징을 설명하면, 전반적으로 비트코인과 유사하며 발행량은 210억개로 비트코인보다 1000배 많고, 블록 생성 시간은 1분으로 10배 빠른 속도입니다.  현재 유통되고 있는 코인은 약 28억개로 최대 공급량 대비 약 15프로 정도 채굴이 되었습니다.


    레이븐 코인은 2가지 주요한 특징이 있는데 하나는 독자적인 마이닝 알고리즘인 X16R이라는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것과 UTXO를 이용한 다양한 트랜잭션 처리 방식에 있습니다. 



    채굴 세력을 견제하는, X16R 알고리즘


    레이븐코인은 비트코인을 포크해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비트코인처럼 PoW 작업증명 방식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채굴 세력이 채굴을 하기 힘들게 채굴 알고리즘을 변형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채굴 세력이 쓰는 채굴기는 비트메인(우지한이 설립한 채굴 회사)이 만든 ASIC 채굴기라는 것이 있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을 망친 주범으로 꼽히는 비트메인과 우지한


    ASIC 채굴기는 채굴 알고리즘(즉 해시연산 알고리즘)이 고정되어 있을 경우 그 위력이 발휘하게 되어 있는데 레이븐코인은 바로 ASIC 채굴기에 면역 혹은 저항을 하기 위해서 해시 연산을 계속 변경하는 방식을 취합니다. 그래서 ASIC 효율이 떨어지게 되고, 일반적인 개발자 혹은 사용자들이 채굴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게 됩니다.


    X16R 알고리즘에 대한 설명 부분


    명칭처럼 16가지의 해시 알고리즘을 끊임없이 순서를 변경하여 ASIC의 효율을 떨어뜨리는 방식을 채용하게 되어있는데 이렇듯 현재의 암호화폐의 악의 축과 암이라고 할 수 있는 채굴자 세력을 완전히 벗어나기 위한 행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암호화폐의 가격을 채굴 세력이 올릴 수도 있겠지만, 누구나 쉽게 채굴을 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암호화폐를 보유할 수 있어야 진정한 암호화폐로서 그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비트코인이 누구나 쉽게 채굴이 된다고 가정을 하면 그 많은 사람들이 비트코인에 대해서 이토록 신랄하게 비판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사실 이렇게 탈 채굴 세력을 시도한 코인들은 상당히 많습니다. 이더리움, 그리고 바로 전에 설명했던 라이트코인도 마찬가지로 많은 시도를 했었지만 모조리 실패하였습니다. 그러다보니 이더리움 같은 경우는 PoS로 전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물론 성능면에서도 PoW보다 PoS가 더 좋기도 합니다)



    UTXO 방식

    UTXO는 바로 이전 포스팅에 설명을 한적이 있어서 간단하게만 설명을 드리자면, UTXO는 거래들이 살아있는  트랜잭션 집합들이라고 봐도 됩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A라는 사람이 C에게 1000원을 보내고, B라는 사람이 C에게 3000원을 보내면 각각의 소지금은 1000원, 3000원씩 줄어들고, C는 4000원이 생기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인 방식과 UTXO의 차이점


    그러나 UTXO는 현물 지폐라고 생각을 해보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즉 거래된 코인들이 다 살아 숨을 쉬는 느낌인 것이죠. 그래서 100명한테 코인을 받게 되면 C는 100개의 코인 객체들이 존재하게 됩니다.

    UTXO의 장점은 코인에 대한 검증을 하기 매우 쉽다는 것인데, 레이븐코인은 UTXO를 이용하여 자산을 담게 됩니다. 그림의 차이점을 보면 자산을 거래할 때 UTXO가 왜 유용한지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UTXO에 대한 자세한 이해를 원하시면 블로그 마지막에 연관자료를 보시면 이해하기 쉬우실 겁니다.


    7단계 로드맵


    1단계 (완료)


    1단계는 레이븐 코인의 코인으로서 기초적인 설정을 완료한 상태로 보면 됩니다.


    Ravencoin (RVN) is a Proof of Work coin built on the Bitcoin UTXO model. As with other Bitcoin derivatives, RVN coins are distributed to persons augmenting the Raven network by mining Raven.


    x1000 coin distribution (21 Billion Total)

    10x faster blocks (1 per minute)

    In app CPU mining

    Dark Gravity Wave difficulty adjustment (180 block average)

    Addresses start with R... for regular addresses, or r... for multisig

    Network Port: 8767

    RPC Port: 8766


    코인은 210억개, 10배 빠른 속도, 마이닝, 난이도 조정하는 방식 그리고 포트번호 등등 위에서 설명한 내용들입니다.


    2단계 - 자산 (완료)


    ASIC 저항

    즉 채굴자의 효율을 떨어뜨리기 위한 알고리즘 내용


    ASIC Resistance - A published commitment to continual attempts at ASIC resistance. If ASICs are created for x16r, then we will, at a specific block number, modify one of the algorithms to add some varients of Equihash or similar efforts to increase the resistance to ASIC miners for Raven.



    자산 지원

    자산을 쉽게 만들기 위한 기능들에 대한 내용과 출시일 등 저작물 명칭 예



    메타 데이터

    메타 데이터에 대한 설정 부분, 데이터는 IPFS에 저장될 수 있음

    참고로 IPFS는 중앙화된 서버 없이 노드들의 P2P 통신으로 실현한 더 빠르고 안전하고 열린 네트워크 입니다. (HTTP를 극복하기 위해서 나온 개념)



    보상

    보상에 대한 부분, 기능을 추가하여 모든 자산 보유자에게 RVN으로 지불할 수 있음



    블록 크기

    블록 크기 등이 담겨져 있습니다. Raven은 2MB에서 XMB까지 늘릴 수 있음.(한마디로 필요하면 마음껏 늘리겠다는 의미입니다.)



    3단계 - 보상(미완료)


    보상은 RVN에서 자산 보유자에게 지불을 허용합니다. (2단계에서 말하는 보상은 자산에 대한 수익에 대한 보상을 말하며, 여기서 말하는 보상은 RVN 홀더들에 대한 보상을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4단계 - 고유 자산(완료)


    생성된 자산은 5 RVN의 비용으로 고유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산은 분할 할 수 없는 자산만 고유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산은 UTXO로 이동하며 고유 식별자가 TXID와 연결됩니다. 예를 들어, 모나리자라는 작품을 고유 자산으로 만들고 싶을 경우 레이븐코인으로 모나지라를 만들면, UTXO로 고유 자산이 만들어 집니다. 



    5단계 - 메시징 (미완료)


    동일한 자산을 소유한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6단계 - 투표 (미완료)


    투표는 토큰 소유자에게 병렬 토큰을 생성하고 배포함으로서 수행됩니다(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시큐리티 토큰과 유사한 모습이기 때문에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7단계 - 호환 모드


    생성된 자산을 RVN, LTC 또는 비트코인 등과 호환을 하는 기능을 만들어서 더 큰 암호화폐 생태계로 채택을 가속화 합니다.



    활용 분야


    활용 분야는 대표적으로 증권 거래, 시큐리티 토큰 등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캡쳐 화면은 레이븐 코인으로 360만 달러어치의 디지털 증권 토큰을 레이븐 코인으로 전송한 영상입니다. 영상이 궁금하시면 유튜브에서 Ravencoin trasfer로 검색하시면 첫번째 페이지에 나와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영상을 한번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활용 분야들이 있습니다. 이벤트 티켓 같은 경우도 UTXO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중복 된 것을 염려하지 않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게임상의 아이템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한 액세스 토큰 그리고 다른 게이머에게 아이템 양도도 가능합니다.


    실제 재산같은 경우도 값어치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골드 바나 땅 증서, 은화 등도 토큰화 하여 거래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기프트 카드와 항공사 마일리지, 보상에 대한 점수도 자산화하여 전송이 가능합니다.


    즉 요약하자면 결제에 관련된 부분이 아닌 모든 자산들을 매우 쉽게 토큰화하여 거래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의 ICO를 통한 유틸리티 토큰들과 다른 점은 레이븐 코인은 자산을 전송하는 것이기 때문에 없는 값어치를 새로 생성하는 유틸리티 토큰 과는 다릅니다. 여기서 만들어지는 토큰들은 현물을 자산화 하기 때문에 시큐리티 토큰과 느낌이 유사합니다.



    마치며...


    아무래도 레이븐 코인은 비트코인이 채굴세력에 잠식되어 힘들어하는 상황에 레이븐코인은 과연 채굴 세력을 벗어날 수 있을지가 관건으로 보이며, 현물을 매우 쉽게 거래할 수 있는 것으로 봐서, 상당히 다양한 분야에 많이 쓰일 것으로 예상 됩니다. 


    다만 이러한 개념의 코인이 레이븐이 처음은 아니며, 동일하게 자산을 만들어도 현금을 끌어모을 수 있는 방식(현재 진행중인 시큐리티 토큰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전혀 새로운 방식의 자산 방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독과 좋아요는 영상을 만드는 힘이 됩니다 :) 


    참고자료

    https://ravencoin.org/

    https://github.com/RavenProject/Ravencoin/tree/master/roadmap


    연관자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