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A로 조상찾기, 유후(YouWho) 사용후기

    요즘 조상을 찾는 서비스가 전세계 트렌드로 대표적으로 23andMe와 같은 서비스가 있다. 국내에서는 해당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아직까지 한국인들의 해당 서비스를 보는 것은 해외에 거주중인 유학생 혹은 재미교포들이 올린 내용들을 보면서 어느정도 내 조상은 이럴 것이다 유추하는 것이었는데 이와 유사한 서비스가 국내에서 런칭이 되었다.


    바로 유후(YouWho)라는 서비스로 필자가 처음 패키지를 신청했던 날짜가 4월 중순 정도였고 총 약 2주 정도의 시간이 걸렸다. 



    제품 결제 및 키트 수령


    당연하겠지만, 우선 Youwho.co 사이트에서 제품을 결제해야 한다.



    참고로 필자는 가격이 3만원일 때 신청 했는데, 아무래도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판매가격이 오르는 것 같다. 5월 5일에 가정의달 서비스로 엄청 싸게 푼적이 있었는데 타이밍을 잘 잡고 해야 될지도 모르겠다. (참고로 서비스 초창기에 하신 분의 후기를 보니 1만원대에 구입하신 분도 계셨다)



    제품 키트


    전체 박스


    박스안을 열어보면, 침을 담을 깔때기와 액체가 담겨져 있다




    깔때기로 침을 넣고, 액체를 섞은 후 최종 모습



    업체로 발송


    침을 키트에 담았다면, 같이 들어있던 반송봉투를 이용하여 CJ대한통운을 통해 발송한다. 참고로, 착불로 보내면 된다. 


    CJ대한통운에서 이렇게 쿨하게 가져갔다는 운송장 번호를 남기며


    CJ대한통운에서 수령해갔으면, 이후부터는 youwho 서비스에서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는지 기달리면 되는데 약 1주일 정도가 소요된다.




    결과



    우선, 일본인이 25.49%가 나온 것은 우리 조상에 일본인이 있는 것이 아니라 일본으로간 한국인들로 인해서 유전자가 비슷하다는 결과가 나오게 된다. 그리고, 중국의 경우는 반대의 케이스로 중국인의 피가 한국에 섞일 수도 있지만 동일한 민족이 중국과 한국에 정착하여 섞였기에 유사할 수 있다.


    여기에 내가 유심히 보는 것은 몽골인인데 youwho 서비스를 사용한 사람들 후기를 보면 유독 몽골인이 약 1~2% 비율로 나오고 있다. 이 데이터를 보고 '조승연'은 7~8세대 즈음 조상에 몽골인이 있었을까?라며 유추를 하는데 그런식이면 우리모두 7~8세대 즈음에 몽골인이 있어야 된다. 


    한두사람만 몽골인의 비율이 저렇게 나온다면 모를까 인터넷에서 youwho 후기를 검색하면 10명이면 9명은 몽골인이 1~2프로 비율로 나오는 것을 보면서 해당 DNA 서비스의 정확성에 의구심을 품을 수 밖에 없었다.


    물론 필자 역시 어릴적에 몽고반점이 있었고, 술을 마실때 얼굴이 붉어지는 등의 증상을 가진 몽골인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것에 동의하나 DNA 분석 결과의 정확성이 의심스럽다는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 표본의 데이터가 부족한 것인지 아니면 추후 재분석을 요청할 때(DNA는 있으니) 결과가 다르게 나올 수 있는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