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주소, 맥 어드레스(Mac Address) 란?

    맥 어드레스(Mac Address) 혹은 맥 주소는 네트워크의 OSI 7 Layer에서 데이터 링크 계층에 존재하는 놈으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 할당되는 고유 식별자이다. 맥 주소는 쉽게 생각했을 때 하드웨어 제조업체 즉, 네트워크 하드웨어 제조업체에서 고유 번호를 부여하는 값으로 동일한 값이 존재하지 않는다. 

     

    7 Layer의 Data Link 위치에 MAC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많이들 착각하는 것이 컴퓨터 하나당 맥 어드레스가 고유할 수 있다 생각하는 것인데 맥어드레스는 여러개가 존재할 수 있다. 컴퓨터의 고유 주소가 아닌 컴퓨터 부품 중 하나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컨트롤러(NIC)의 고유 주소이기 때문이다. NIC는 컴퓨터 하나당 여러개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당연히 한 컴퓨터는 여러개의 맥 어드레스를 가질 수 있다.

     

    맥 어드레스 확인법

    ipconfig -all

    맥 주소를 알기 위해서는 윈도우라면 cmd창을 띄우고 ipconfig -all을 해서 NIC별 물리적 주소를 확인하면 된다. 아래는 필자의 노트북 캡쳐화면이며 맥 어드레스가 여러개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우리가 보통 노트북을 사용하면 물리적으로 LAN을 꼽는 영역이 있고 무선으로 와이파이 등을 이용해서 컴퓨터를 사용하기도 하기에 랜 카드가 하나만 있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필자의 맥어드레스, 보안을 위해 마지막 2쌍을 숨김

    자신의 컴퓨터를 이용해서 맥어드레스를 확인하면 2글자씩 총 6쌍으로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보통 회사 등에서 맥어드레스를 알려달라 요청이 오면 현재 인터넷을 사용중인 NIC 주소를 알려주면 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