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프로세스 최적화 도구,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BPR을 공부하다가, BPM까지 공부를 하게 되면 상당히 헷갈려 하는 분들이 종종 보인다.

    BPM이라는 용어를 처음 듣는 분들이 상당수이고,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관리한다는 말이 그냥 막연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PI와 BPR을 확실히 구분할 수 있다면 BPM이라는 용어도 사실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PI와 BPR은 간단히 말해서, 캠페인(Campaign)이라고 보면 된다.

    반면 BPM은 업무 프로세스를 꾸준히 최적화하는 작업 혹은 시스템이라고 보면 이해가 쉽다.



    즉, 어떠한 대쉬보드같은 상황판 같은 곳에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계속 모니터링 하며, 불합리화, 비효율적인 요소들을 캐치하여 개선하는 것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1. Process Life Cycle Management, BPM의 개요

    가.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의 개념

    - 업무 프로세스의 자동화, 통합, 최적화를 통해 업무 프로세스를 합리화, 효율화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기반 시스템

    -  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실시간 기업을 위한 비즈니스 발생, 분석, 설계, 적용, 성과분석의 전 사이클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관리기법


    나. BPM의 특징

    • 가시성 : End-to-End 프로세스 전 과정의 관리를 통한 가시성 및 통제력 확보
    • 자동화 : 자동화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실행(BPEL)의 이용
    • 통합화 : E2E 관점에서의 Legacy 시스템과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통합
    • 최적화 :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니터링 및 분석을 통한 프로세스 개선

    다. BPM의 목적

    시스템 통합

    - End-to-End 비즈니스 프로세스

    - DB, Legacy, Package 통합


    업무의 자동화

    - 자동화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실행, 최적화 및 기존 연동


    단계 관리 

    -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 단계 관리


    가시성 및 통제력 강화

    - 비즈니스 프로세스 결과 분석을 통해 미래를 예측하고 프로세스 전 과정을 관리



    2. BPM의 개념도 및 기술영역, 구축절차

    가. BPM의 개념도


    - BPM은 Legacy 시스템을 통합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인터넷을 통한 서비스 제공


    나. BPM의 기술영역


    다. BPM 구축절차

    1. 프로세스 설계 : 기업 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설계 및 모델링

    2. 검증 및 최적화 : 시뮬레이션을 통한 검증 및 최적화

    3. 실행 및 운영 : BPMS를 통한 업무 적용 및 모니터링, 운영

    4. 성과분석 및 개선 : 성과 측정/분석, 개선점 도출을 통한 지속적인 개선 



    3. BPM 구축을 위한 접근 방법 및 전략

    가. Workflow 관점

    - 전통적인 Workflow 에서 출발하여 문서와 사용자 업무처리 중심의 프로세스 설계

    - 사람과 지식, 문서 중심의 통합관리

    - 비정형업무, 문서관리, 지식관리 등의 업무에 적합


    나. EAI 관점

    - EAI 기본기능을 보유하고 시스템과 시스템간의 데이터 전달 및 전환기능을 기반으로 탄생

    - EAI 기술을 적용한 정보통합 환경에서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

    - Platform, Data, Application, Process를 체계적이고 순차적으로 통합관리

    - 정형화된 기간 업무, 전사적인 프로세스 관리에 적합


    다. SOA 관점

    - 프로세스와 데이터 통합을 위한 아키텍처 중심의 BPM 구현
    -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요구사항에 민첩한 대응을 위해 서비스 설계에서부터, 구현, 보안 및 통합을 위한 다양하고 풍부한 기능 제공
    - BPM과 SOA의 상호작용으로 기업의 Agility 제공


    4. BPM 도입 시 기대효과 및 고려사항, 발전사항
    가. BPM 도입 시 기대효과
    • 프로세스 관점 : 지속적인 개선 가능, 병목 구간 해결
    • 직원 관점 : 업무 담당자 능력의 상향 평준화, 운영과 관리의 일원화, 생산성 향상
    • 평가 관점 : BSC 연계로 내부 프로세스 평가시 용이함
    • 고객 관점 : 투명함, 신속함으로 고객만족, 신뢰 확보

    나. BPM 도입시 고려사항
    • 비즈니스 관점에서 목표를 정하고 수행
    • 실질적으로 도입가치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업무에 먼저도입
    • 자사의 기업상황에 적절한 BPM을 선택(적용업무, 도입목표, 관련 시스템 환경 고려)
    • BPM 전문가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솔루션의 특징과 활용방안에 대한 전문가 참여)

    다. BPM의 발전방향
    • 기업의 BPM을 RTE 실현을 위한 기본 인프라로 인식하고 적용
    • 기업내 Value Chain상의 가시성과 투명성 확보 방안으로 활용
    • 기업구축에서 공공기관으로 확대되어 전사업무에 BPM을 적용하는 사업과 수주 활동이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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