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의 급진적 재설계,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BPR에 관한 설명은 PI를 설명하면서 충분히 했다고 생각한다.

    BPR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비슷한, 경영기법인 PI를 이해해야 헷갈리지 않는다.




    실제 현업에서는 BPR과 PI를 비슷한 의미로 자주 쓰며, PI인데 BPR이라고 한다던지, BPR인데 PI 라고 하는 사례는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이다.


    BPR을 가장 쉽게 설명하는 단어는 Zero based Thinking 이며, 이는 현재의 업무 프로세스를 전혀 고려하지 않으며 아무것도 없다는 생각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다시 재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BPR은 실패 가능성이 꽤나 높은 기법이다. 그러다보니 급진적 재설계를 하는 사례보다는 PI를 하는 사례가 많고, 1회성인 BPR 부서는 존재하지 않지만, PI 부서가 존재하는 이유는 어찌보면 당연할 수밖에 없다



    1.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기업의 경영혁신, BPR의 개요

    가.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개념

    - 경쟁우위확보를 위해 기업의 비용, 품질, 서비스, 스피드와 같은 요인의 획기적인 향상을 이룰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다시 생각하고 혁신적으로 재설계하는 것(마이클 해머)

    - 기업의 핵심성과 목표 (Quality, Cost, Delivery, Service)를 달성하기 위해 Management 구조, Operational 구조, Social System 구조, Technology 구조를 혁신적으로 변화 시키는 경영혁신 활동(제임스마틴)


    나. BPR의 특징

    특징

    설명

    리엔지니어링

    - 기존 업무의 조직, 흐름, 관리 등을 개혁

    프로세스 혁신

    - 고객요구 Cycle Time 단축, 제품/서비스 품질개선, 비용절감

    획기적인 성과

    - 광범위한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하여 여러 부서를 연계로 한 범위 설정

    정보기술 활용

    - 정보기술이 거의 필수적으로 사용


    2. BPR의 구성요소 및 추진단계

    가. BPR의 구성요소



    1) 프로세스

    - 기업 내부/ 외부 고객에게 가치 전달의 전 과정

    - 업무절차 간소화, 프로세스 표준화


    2) 사람

    - BPR을 수행하는 조직 구성원 및 역할

    - 프로젝트 리더, 프로세스 관리자, BRP팀, 운영위원회


    3) 기술

    - 정보 기술

    - 업무 기술 및 프로젝트 관리 기술



    나. BPR의 추진단계

    추진단계

    주요 작업

    전략적

    분석 단계

    프로젝트 팀 구성, 수행활동 및 책임 정의

    비즈니스 Objective 및 목표 파악

    경영진 참여 유도 및 ASIS 분석 준비

    제약사항 파악

    ASIS

    분석 단계

    ASIS 모델링(프로젝트 범위에 포함되는 프로세스를 모델링)

    BASELINE 설정 (각 액티비티의 수행 방식 및 비용 파악)

    Root Cause 분석 (업무수행상의 문제점 들의 근본 원인 파악)

    Benchmarking(현장, 기업 방문 등을 통해 선진 사 사례연구 수행)

    브레인 스토밍 및 개념화

    TOBE 모델 수립단계

    불필요한 프로젝트 정제 및 비전 실현을 위해 적합한 프로젝트 선별

    TOBE 프로젝트 및 프로젝트 수행 전제요건을 정의

    장비 및 개발 비용을 결정하고 대안적 솔루션을 선정함

    Level1 부터 3까지 정의된 프로젝트에 관한 것을 문서화

    프로젝트 별 기술적 계획을 제공하는 Cost Benefit분석 수행

    구현 계획

    새로운 기술 습득을 위한 Training계획, 종합적 구현 계획수립

    수립 단계

    Prototype을 이용하여 구현계획을 조직의 일부 단위에서 테스트 한 후 전사로 확대하여 구현함

    실행 단계

    - 혁신 프로세스에 따라 실제로 구현

    점검 단계

    - 구현상의 문제를 추출하고 해결


    다. BPR 추진의 7가지 원칙

    - 해머와 챔피(Hammer&Champy, 1993)는 BPR 추진을 위하여 반드시 지켜야 할 7가지 원칙을 제시하였다.

    1. 업무 자체보다는 업무의 결과를 중심으로 조직화하라.
    2. 프로세스의 결과를 이용하는 사람이 해당 업무를 수행하게 하라.
    3. 정보처리 업무는 정보를 실제로 생산하는 업무에 포함시켜라.
    4.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자원을 마치 중앙에 집중되어 있는 것처럼 취급하라.
    5. 병행 업무에 대해서는 결과의 통합이 아닌, 과정의 연결을 시도하라.
    6. 의사결정점을 실제로 업무가 수행되는 곳에 두고, 통제를 처리과정의 일부로 만들어라.
    7. 정보는 한 번만 그 원천(발생지역)에서 파악하라.


    3. BPR 도입 시 고려사항 및 기대효과

    가. 고려사항

    - 최고경영자 적극 개입 : 의사결정권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조정능력이 절대적 필요

    - 전사적 공감대 : 조직구성원 업무절차/기존의식 한계 타파 사고혁신 필요

    - 추진 주체 구성 : 대상 프로세스 관련 부서를 주축 추진조직 구성


    나. 기대효과

    - 고객서비스 및 생산성 : 고객기회 확대, 처리절차의 간소화

    - 효율적 인력 활용 가능 : 중복 및 낭비자원 제거

    - 경쟁우위 확보 : 고품질, 저비용, 고효율의 프로세스 수립

    - 고객만족 극대화 : 고객지향 프로세스로 혁신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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