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바나] 설치 및 엘라스틱서치 연동

    키바나(Kibana)


    키바나(Kibana)는 ELK(Elasticsearch, Logstash, Kibana)라는 엘라스틱서치 스택의 주요 솔루션 중 하나로 엘라스틱서치와 연계를 이루면서 비주얼라이징(Visualizing)을 통한 유저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UI)를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키바나를 설치하면 엘라스틱서치의 데이터를 쉽게 확인할 수 있고, 비주얼라이징을 통한 데이터 분석도 할 수 있으며, 관리기 역할까지 수행한다. (한마디로 필수적인 에드온이라 생각하면 된다)



    설치하기


    엘라스틱서치 다운로드 사이트에 키바나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https://www.elastic.co/downloads/kibana 사이트로 이동하여, OS에 맡는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현재 이 포스팅을 쓰고 있는 컴퓨터의 환경은 Windows 7)



    압축을 풀고, kibana가 설치된 폴더의 bin폴더로 이동 후, kibana.bat 파일을 실행한다.


    키바나의 실행창


    파일을 실행하면 콘솔창이 뜨면서 위와 같이 구동이 된것을 확인할 수 있다. 키바나를 구동 전에 엘라스틱서치를 띄웠다면 엘라스틱서치 콘솔에도 키바나가 구동되며 연동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키바나가 엘라스틱서치에서 감지된 로그



    http://localhost:5601 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화면이 뜨게 되며 Try our sample data와 Explore on my own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필자는 Explore on my own 선택)



    선택 후, 키바나의 홈 화면에서 엘라스틱서치와 연계가 잘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Console을 선택해 본다



    콘솔창에 들어가면 왼쪽 창에 데이터를 모두 삭제하고 GET / 라고 입력 후 실행 버튼을 클릭한다



    위와 같이 실행 시 우측에 엘라스틱서치의 내용은 http://localhost:9200의 결과와 동일하게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