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Eclipse) 테마 어둡게 변경하기

    이클립스 테마(Theme)

     

    이클립스에서는 Default로 하얀 바탕화면의 테마(Theme)인 Light가 세팅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개발자들은 왠지 어두운색에 대해서 간지를 느끼기도 하고 자신의 코드를 남들이 보는 것을 극도로 꺼리기 때문에 제일 먼저 폰트(Font) 작업과 함께 테마를 변경하는 작업을 많이들 진행합니다.


    10년전 정도에는 다들 이클립스를 디폴트로 쓰다가(그땐 저 역시 테마 변경법을 몰라서 폰트만 변경했었습니다) 어느새부턴가 어두운 색으로 변경하는 개발자들이 많아졌습니다. 팩트인지 모르겠으나 이클립스를 어둡게 하는 방법은 Eclipse Marketplace와 같은 별도의 plugin, addon 등을 설치할 수 있는 곳에서 어두운 테마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는 방법 밖에 없던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이클립스 plugin으로 설치하는 Darkest Theme


    Dark 테마를 최근에 제공한건지 최근 Dark 테마가 이뻐져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 모르겠으나 저 역시 이클립스 Dark 모드를 시작한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기에 확실한 히스토리는 모르겠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모두다 어두운 모드를 쓰고 싶다며 이클립스 기본제공 테마인 다크모드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며 꽤 많은 분들이 플러그인으로 다른 개발자가 만든 다크모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클립스 테마(Theme) 변경



     

    이클립스의 테마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Windows -> Preference를 선택합니다.




    General -> Appearance를 선택하면 우측에 테마가 나오고 현재 테마가 Light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어둡게 변경하기 위해서 이 테마를 변경해보도록 합니다.



    Theme를 Dark로 변경하고 Apply and Close를 선택하여 최종 테마를 변경합니다.



    최종적으로 변경된 모습입니다. 그런데 최초 테마를 변경하게 되면 원하는 색이 잘 안나옵니다. 테마를 최초 변경하였다면 이클립스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해야 구석구석 다크 테마가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색감이 이쁘고 자시고를 떠나서, 다른 IDE 프로그램은 처음 시작할 때 테마를 미리 설정하고 시작하는데 이클립스는 그런 기능은 없고 "네 스스로 해라"라는 불친절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이런 스탠스로 아직도 많은 분들이 테마를 변경하는 방법도 모르고 그런 기능이 있는지 조차도 모르면서 개발을 하고 있는 분들이 많다는 건 IntelliJ의 친절함과 강력함(물론 유료버전과 무료의 차이점이겠지만)에 점점 더 이클립스 점유율이 줄어들 것이라는 암울한 미래가 보이기 때문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