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ckchain] DeFi 이해하기 (feat. CeFi)

    DeFi의 개념

    DeFi는 Decentralized Finance의 약어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탈중앙화 금융 플랫폼을 말합니다. DeFi와 완벽한 안티테제를 생각하면 현재 시중의 은행이나 보험사 등을 생각하면 됩니다. 

     

    DeFi는 매우 혁신적이면서도 아직 위험한 서비스이자 사상입니다. 모든것을 코딩으로 의존하고 책임을 지는 사람조차 없는 그런 시스템이다보니 작은 버그로 인해서 모든 암호화폐가 탈취 될 수도 있고, 악의적인 공격자로 인해서 시스템이 망가질수도 있는등 아직은 꽤나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실제로 그러합니다.

     

    source, https://cryptoitunes.com/ko/defi-dae-cefi-ascendexui-chaijeom-eun-mueos-ibnikka-053446

     

    DeFi의 서비스 종류

    DeFi는 블록체인으로 만들어졌으며, 이더리움과 같이 튜링완전성(자원만 충분하면, 한마디로 모든 것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라는 의미)을 지원하는 코인을 기반으로 만들어집니다. 사실 DeFi가 나온 이유도 이더리움 때문에 나왔고, NFT도 이더리움 때문에 나오기는 했죠.

     

    DeFi가 갑자기 뜨기 시작한 것은 어느날 암호화폐를 이용한 대출 서비스들이 속속 등장하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암호화폐라는 것은 컴퓨터 코드로 만들어진 것이니 완벽한 규칙을 만들게 된다면, 그야말로 빠르고 속일 수 없는 완벽한 금융 서비스가 탄생할 수 있습니다.

     

    DeFi의 프로젝트 유형

    분류 대표 프로젝트
    탈중앙화된 거래소(Dex) UniSwap, SushiSwap, Curve Finance, Kyber network, Balancerf
    대출/차입 플랫폼 Aave, Compound, InstaDApp
    자산관리 Convex Finance, yearn.finance, RenVM
    파생상품 Synthetix, Nexus Mutual, dYdX, Set Protocol
    지급 Flexa, Tornado Cash, Sablier

    이외에도 예측 서비스(ex: Augur) 등이 DeFi에 포함이 됩니다.

     

    DeFi의 활용법

    시간 단축

    - 기존의 금융은 신원 확인, 은행 방문 등 꽤나 복잡한 프로세스를 거치지만, 디파이는 인터넷만으로 모든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산 및 기금 관리

    - 법률 및 규제 요구 사항과 회계사 등과 같은 중개인들의 개입으로 비용이 늘어나고, 복잡한 프로세스를 DeFi를 이용하여 자동화, 최적화하여 중개인들의 최소화 시키거나 앲애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암호화폐 교환

    - 탈중앙화 암호화폐 거래소 (DEX)를 사용하면 P2P(Peer to Peer)로 중앙화된 거래소 개입 없이 유저간에 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DeFi의 대체제, CeFi

    DeFi의 가능성은 크지만 아직 불안한 시스템이 존재하며, DeFi가 너무 혁신적이다보니 아예 제도적으로 막은 나라들이 꽤 됩니다. 그러다보니 타협점으로 생겨난 서비스가 있는데 바로 CeFi입니다. CeFi(Centralized Finance)는 DeFi과 현재의 금융 중간에 위치한 서비스로 중앙화된 블록체인 금융서비스입니다. 

     

    우리나라도 DeFi를 제도적으로 허용을 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대한민국은 많은 것을 막아놨죠. 그러다보니 한국 유저들은 CeFi를 이용해야 하는데 CeFi는 아무래도 형태가 존재하는 기업이다보니 KYC와 AML과 같은 규제[4]가 필수적입니다.

     

    이미 오래전에 AML과 KYC가 마무리된 거래소들

     

    고객 신원 확인(Know Your Customer, KYC) 즉 당신이 누군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는 해커들이나 악의적인 자금들을 막기 위함이라 볼 수 있습니다. 2018년 박상기의 난때 대림동의 은행들이 난리가 났었다고 했는데 최소한 업비트에 중국의 특정 세력이 모두를 좌지우지 하는 일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자금 세탁 방지(Anti-Money Laundry, AML) 그리고 악의적인 자금들이 세탁하러 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기능은 CeFi 역할을 하는 모든 거래소들의 필수입니다. KYC와 AML이 안되는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절대 서비스를 할 수 없는 것이죠. 그리고 대다수 유명한 거래소들은 모두 이기능이 작동하고 있기 때문에 암호화폐를 믹싱(Mixing)한 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References

    [1] 미래에셋증권, Blockchain 코인과 NFT, 이것이 미래다

    [2] https://www.coinbase.com/learn/crypto-basics/what-is-cefi

    [3] 해시넷 - 디파이, http://wiki.hash.kr/index.php/%EB%94%94%ED%8C%8C%EC%9D%B4

    [4] [블록먼데이]특금법 D-200…AML 완성한 빗썸·업비트, https://www.bloter.net/newsView/blt202009070009

    댓글(1)

    • 익명
      2022.01.26 14:08

      비밀댓글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