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서는 넷플릭스(Netflix)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만 많은 추천(Recommendation)을 연구하는 연구원과 다르게 일반 사용자들 특히 대한민국 국민들은 넷플릭스를 추천의 대명사처럼 생각하지는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추천이라는 것을 별도로 인지하기 힘이 들며, 넷플릭스 추천의 경우 잘 만든 큐레이션 처럼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에 반해 한국 국민들은 유튜브의 추천 알고리즘을 긍정적이고 핫하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알 수 없는 유튜브의 추천 알고리즘이 나를 여기로 이끌었다"[1]와 같은 댓글처럼 유튜브의 추천 알고리즘은 많은 사용자들에게 매우 신기하고 경이로운 영역이며 사람들이 인공지능(AI)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요소로 자리잡기도 했다. 브레이브 걸스 역주행 사..
자카드 유사도(Jaccard Similarity)니, 자카드 계수(Jaccard Coefficient)니 자카드 지수(Jaccard Index)니 사실 다 같은 말이지만 여기서는 제목을 자카드 유사도로 지정하였고, 많은 사람들이 자카드 다음에 유사도를 더 많이 검색을 하는 것 같아서 본 포스팅은 자카드 유사도로 용어를 통일하도록 한다. 유사도(Similairy) 유사도란 A라는 아이템과 B라는 아이템이 얼마나 유사한가를 수치로 표현한 값이다. 유사도 측정 방법에는 유클리디안 거리, 맨하튼 거리, 피어슨 상관 계수, 코사인 유사도, 자카드 유사도, 타니모토 유사도 등이 있으며 가장 보편적으로 유클리디안, 자카드, 피어슨 상관 계수, 코사인 등을 활용하고 있다. 사실 자카드 유사도라는 것을 설명해야 될 것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