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과 온라인을 통한 금융 서비스, 인터넷 전문 은행

    인터넷 전문 은행은 기존 은행의 인터넷 서비스와는 다른 개념이다. 일단 기존 은행은 당연히 기존 은행으로 분류를 해야 하는 것이고, 인터넷 전문 은행은 오프라인 점포를 마련하지 않고 운영을 해야 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조건일 것이다. 


    인터넷 전문 은행이 부각된 이유는 모바일 기기의 보급으로 인하여 핀테크(Fintech)가 뜨기 시작하면서 부터이다. 핀테크가 활성화 되기 전에는 금융실명제법 및 자금 확보 문제, 금산분리 규제 등에 의해 무산되었다. 특히, 대기업은 인터넷 전문 은행을 개설하기 힘든 국내의 법으로 인하여, 참여조차 못하였지만 2014년 정부가 발표한 경제정책 방향에 따라 30대 그룹과 상호출자제한 대상 그룹을 제외한 나머지 기업에 참여 기회를 줘 인터넷 전문 은행 설립을 허가해 주었다.



    2015년 11월 30일, 국내 최초 인터넷 은행 사업자로 카카오가 이끄는 '한국카카오은행' 컨소시엄과  KT가 이끄는 '케이뱅크' 컨소시엄이 선정되었다.



    1. 비대면과 온라인을 통한 금융 서비스, 인터넷 전문 은행의 개요

    가. 인터넷 전문 은행의 개념

    - 오프라인 지점을 통한 대면 거래 없이 인터넷을 주 채널로 하여 기존 은행 업무(수신, 여신) 대부분을 수행하는 은행

     


    나. 인터넷 전문 은행의 필요성

    • 소비자 편의성 : 세계 최고인 IT인프라 활용하여 접근성향상 및 서비스를 저렴하게 이용
    • 은행산업 경쟁촉진 : 비대면 거래증가 추세 속에 경쟁 촉진, 은행권의 보수적 영업의 자극제
    • 미래 신성장동력 : 컨소시엄을 통한 시너지 효과, 금융서비스 개발 및 신시장 개척
    • 해외시장 진출 : 국내에서 모델 정착 후 아시아 등 해외시장 진출 용이


    2. 인터넷 전문은행의 개념도 및 구성요소
    가. 인터넷 전문은행의 개념도


    나. 인터넷 전문은행의 구성요소



    3. 인터넷 전문은행과 전통은행과의 비교 및 기대효과

    가. 인터넷 전문은행과 전통은행과의 비교


    나. 인터넷 전문은행의 기대효과


    3. 인터넷 전문 은행 국가별 서비스 사례
    가. 일본
    - 대주주 특성에 따른 차별화된 사업모델
    - 은산분리완화,대주주 감독 강화,난립 방지
    - 사례 : 라쿠텐 뱅크(전자상거래) -> 지급결제업무, 지분뱅크(통신사) -> 모바일뱅킹

    나. 미국
    - 제2금융,기업계 주도의 다양한 사업모델
    - 산업 자본 은행 지분 보유 제한(실질적 지배 금지)
    - 사례 : 찰스슈워브뱅크(증권) -> 개인화된 자산관리 서비스, 아멕스뱅크(카드) -> 지급결제서비스 확장

    다. 유럽
    - 사업부 형태 운영,역내 진출 수단
    - 적격성 심사 통해 부적격자 방지
    - 사례 : 다양한 유럽 인터넷 전문 은행 존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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