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와 인공지능의 필수 SW, 쿠다(CUDA) 설치

    쿠다(Compute Unified Device Architecture, CUDA)는 nVIDIA에서 2006년 11월에 처음 발표된 기술로 GPU를 이용한 범용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병렬 컴퓨팅 플랫폼 및 API 모델이다.


    쿠다는 nVIDIA에서 만들었기 때문에, 당연히 자사의 그래픽카드만 지원을 하며, 경쟁사인 AMD의 Radeon이나 인텔 그래픽 카드 등은 쿠다가 작동이 안되니 본인의 그래픽카드가 nVIDIA인 것을 확인한 후 설치를 하면 될 것이다.


    쿠다가 제대로 뜨게 된 이유는 2가지가 있는데 바로 인공지능과 암호화폐의 붐 때문이다. 인공지능 솔루션이나 암호화폐에서 GPU를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SW들도 CUDA를 많이 지원하기 때문에 수요가 더욱 많이 늘어났다고 볼 수 있다.


    https://developer.nvidia.com/cuda-toolkit-archive


    위 쿠다 경로를 가게 되면, 다음과 같이 툴킷을 고를 수 있다. 현재 필자는 쿠다 10.1 버전을 다운로드 받고, 설치하였다



    설치를 완료 하였다면 컴퓨터를 재부팅 한 후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지는 버전을 확인하면 된다.



    쿠다 버전 확인은 cmd 창에 들어간 후, "nvcc --version"을 입력하면 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