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이미지 사이트, 저작권 걱정 NO

    저는 유튜브와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니, 포스팅하는 것보다 더 오래 걸리는 것이 적당한 사진을 찾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저작권에 대해서 무지한 상태로 블로그를 운영하였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너도 나도 저작권에 무지하다보니 신고조차 당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현재는 신고를 하지 않을 것 같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퍼와서, 출처를 밝힌 다던지(해외 뉴스 사이트) 혹은 논문 아니면, 무료 이미지를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걱정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에서 저작권 없는 이미지를 검색하면 왠만해서는 원하는 이미지가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Pixabay


    무료이미지계의 구세주, 무료이미지계의 호날두, 메시... 픽사베이(Pixabay)입니다. 픽사베이를 알고나서 이미지에 대한 걱정을 농담이 아니라 80% 정도 덜게 되었으며 마음껏 퍼오고 수정해도 되서 이것이 공유정신인가 싶은 생각이 듭니다.


    https://pixabay.com/ko



    보다시피 한글화도 되어 있어서 정말 보기 편합니다. 앵간해서는 여기서 모든 것들이 끝날 정도이죠.



    자료에 대한 테스트는 "lego"로 해봤는데 보다시피 제가 원하는 히어로 레고 자료들이 엄청 나옵니다. 픽사베이는 약 "600"건 정도가 검색되었습니다.



    Unsplash


    다음은 언스플래시(Unsplash)입니다. Pixabay보다는 인지도가 떨어지고 자료도 부족하지만 충분히 고퀄리티의 사진들이 즐비합니다.


    https://unsplash.com/



    마찬가지로 레고(lego)로 검색을 해보았고, 캡쳐에 있는 것처럼 픽사베이보다는 부족하지만 색다른 사진들이 있어서, 두 사이트 모두 확인해보고 최선의 이미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KissClipart


    전반적인 이미지보다는 클립아트에 관련된 이미지가 있는 사이트입니다. 썸네일 같은 경우 이미지를 합쳐서 올릴 경우가 많은데 많은 썸네일에 필요한 자료들이나 클립아트들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https://www.kissclipart.com/



    레고라고 검색하면 나오지 않아서, "Superhero" 라고 검색한 결과입니다. 여기서 제가 원하던 썸네일용 이미지를 많이 구했습니다.



    FreeQration


    그리고 픽사베이에 버금가며, 한글화가 되어 있는 사이트인 프리큐레이션(Free Qration)도 엄청나게 방대한 이미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www.freeqration.com/featured




    약 250만여개의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는 엄청난 데이터베이스와 한글화가 되어 있으며, 이미지가 완벽한 프리(CC0)라서 상업적도 마음껏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lego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검색이 되는 이미지를 보면, 높은 퀄리티의 일러스트와 같은 이미지들이 많이 보입니다. 그래도 걱정 안하셔도 되는게 완전 무료입니다.



    PicJumbo


    픽점보(PicJumbo)는 인물과 풍경, 소품 등과 같은 것을 주로 사용하며 Pixabay와 느낌이 유사합니다. 전반적으로 사진의 퀄리티가 훌륭합니다.




    CC0photo


    CC0포토는 한국에서 만든 이미지 사이트입니다. 사이트명 답게 완전한 저작권 무료를 지향합니다. 한국 사이트답게 장단점이 매우 명확합니다.


    http://cc0photo.com/



    이 캡쳐 화면을 보다시피, 장점은 "한국"의 정서를 느끼기 좋다는 것입니다. 한국을 담은 사진이 많고 인물들도 한국인들로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마치 내가 찍은 듯한 느낌을 준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단점은 이미지의 수가 너무 부족합니다. 


    팔이 안으로 굽는다고 이왕이면 cc0에서 찾아서 사용해 보시고, 없을 경우 해외 사이트를 뒤져서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