쫄리기 시작하는 비관론자들...
-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암호화폐 칼럼
- 2019. 6. 18.
내 포스팅에도 여러번 인용을 한 적이 있었지만, 2018년 JTBC에서 주최하는 암호화폐 토론회를 다들 기억하고 있을 것이다. 당시 유시민 작가과 정재승 교수가 토론을 했으나, 당시의 암호화폐에 대한 인식이 워낙 사기가 강하고 사실 거품이 있던것도 사실이었으며 펀더멘탈측면으로 좋지 못하였다.
게다가 온갖 ICO(Initial Coin Offering) 사기들이 빈번하면서 더더욱 이러한 문제는 수면위로 올라오게 되었었다. 2018년 한해동안 정말 수저로 카푸치노의 거품을 걷어 올리듯 그렇게 거품은 사라지게 되었으며 정상적인 시총들만 남게 되었고 거머리같은 ICO 사기꾼들은 2018년 중순을 넘어서며 자취를 감취게 되었다.
현재 암호화폐 상황
물론 아직도 ICO는 많겠지만, 확실한건 최근에 주류를 이루는 ICO는 실제 사용을 해볼 수 있는 실용적인 ICO들이 많으며 좀 더 탄탄한 Reverse ICO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터라, 전반적인 암호화폐 시장이 많이 성숙해졌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현재 시점으로 가장 큰 핫한 이슈는 바로 페이스북 암호화폐 프로젝트인 리브라(Libra)일 것이다. 세계 최고의 기업답게 이름만 들어도 대단한 업체들이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다. 비자(Visa), 마스터카드(Mastercard), 페이팔(PayPal), 우버(Uber) 등 모르면 이상할 정도의 업체들만 참여하고 있어서 페이스북이 이 프로젝트에 얼마나 사활을 걸고 있으며 기존 업체들이 암호화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는지도 알 수 있을 것이다.
source, https://block-builders.de/facebook-coin-visa-mastercard-paypal-und-uber-beteiligt/
이 중 재미있는 것은 Visa가 참여를 하는 것이다. Visa는 그동안 수많은 암호화폐들의 희생양이었는데 평균 TPS가 2,000대인 것을 두고 많은 업체들이 마치 초당 2000건밖에 처리 못하는 시스템인 것처럼 여기게 만들면서 스트레스 테스트로 2,000 TPS를 넘긴 암호화폐들은 마치 이제는 블록체인이 카드 결제 속도보다 빠르다는 뉘앙스를 풍기기도 했었다.
사실 비자는 초당 몇만건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어디까지나 TPS는 하루 전체 처리건을 86,400초로 나눈 것 뿐이다. 이는 역설적으로 Visa의 하루 처리량이 1억 7천건이라는 어마무시한 처리량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무튼 2017 ~ 2018년도는 거품이었다고 한다면 2019년은 수많은 기업들이 위기를 느끼던지 아니면 기회로 느끼던지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실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사례가 많아지게 되었고 앞으로 유튜브 코인, 인스타그램 코인, 아마존 코인이 99.99999% 나오게 될 것이다. 현 상황에서는 안나오는게 이상할 정도이니...
암호화폐 거품론과 이불킥
정재승 교수가 유시민 작가와 토론 때 이야기 했던, 이 말을 우리는 다시 되짚어 봐야 한다. 우리나라 최고의 공학계의 지성인인 정재승 교수가 얼마나 깨어있는지 알 수 있는 토론 장면이다. 당시 수많은 사람들에게 까였지만, 이제는 반대측 패널들은 이 영상을 보면 본인들의 부족한 선견지명(先見之明)에 "문송"이라 그랬어요 라는 말만 되풀이 할지 모르겠다.
그러나 필자는 현재의 유시민 작가를 이해한다. 열린 정부 시절가 바다 이야기 때문에 큰 곤욕을 치뤘던 아픈 기억이 있었기에 바다 이야기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아슬아슬한 줄타기에서 유시민은 바다 이야기의 리스크 쪽으로 축을 돌렸을 뿐이라 생각한다.
정재승 교수의 말처럼 앞으로는 수많은 기업체들이 모두다 코인을 만들것이다. 당연히 기업에서 운영을 하게 될테니 프라이빗 기반의 컨소시엄 형태로 운영이 될 것이고, 추후 이 모든 코인들을 연결하는 표준이 W3C(World Wide Web Consortium) 등과 같은 곳에서 연구되어 웹을 기반으로 코인간의 이동이 자유로워 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W3C는 리플의 인터렛저를 정식으로 채택하여 같이 연구하고 있는 사례가 있다
대기업들은 표준을 지키는 것을 매우 좋아하며, 아마도 코인을 만들고 있는 수많은 대형 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여서 기업간의 코인을 이동하는 방식의 표준을 지키고 만들 것이다. 현재는 페이스북의 코인은 전세계가 통용하는 통화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두지만, 분명 행동 기반으로 보상을 주는 코인도 만들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페이스북에서 좋아요를 눌러서 페이스북 코인을 모으고, 유튜브에서 광고 영상을 봤을 때 유튜브 코인을 받으며, 이 코인들을 콘텐츠 제공자(Contents Provider)에게 후원으로 쏴주고, 아마존 코인으로 변환하여 물품을 사는 시대가 올 것이다.
세계적인 암호화폐 비관론자, 닥터 둠 교수 누리엘 루비니
그리고, 최후에는 이 모든 것들이 게임에까지 연결이 되어서 내가 게임을 하는 순간에도 돈을 버는 재미있는 상황이 연출되며 내가 하는 모든 행동들이 다 "Money"로 인정 받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암호화폐는 0원의 가치라는 닥터 둠 교수인 누리엘 루비니 교수의 태세 변환 글을 보면서 이 칼럼을 끝내도록 하겠다.
Noted economist and cryptocurrency skeptic Nouriel Roubini has said Facebook’s soon-to-be unveiled cryptocurrency, reportedly called GlobalCoin, is not really crypto.
저명한 경제학자이자 암호화에 회의적인 누리엘 루비니는 곧 공개될 것으로 알려진 글로벌 코인이라고 불리는 페이스북의 암호화 통화는 실제로 암호화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It has nothing to do with blockchain. Fully private, controlled, centralized, verified and authorized by a small number of permissioned nodes.”
리브라는 블록체인과 아무런 상관이 없다. 소수의 권한 부여받은 노드에 의해 완전한 프라이빗, 제어, 중앙 집중화, 검증 및 승인이 되고 있다.
- 코인데스크 -
참고자료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 암호화폐 칼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트코인의 비중을 높여야 되는 이유 (0) | 2019.06.30 |
---|---|
10만달러 돌파 가능? 앞으로 예상되는 시나리오 (0) | 2019.06.24 |
사토시(Satoshi)의 정체가 거의 밝혀졌다 (0) | 2019.06.07 |
웃지 못할 트론의 스캠성 호재 발표 (0) | 2019.06.06 |
비트코인에 타노스(Thanos)가 있다 (2) | 2019.05.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