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환경분석 (PEST, STEEP, 3C/FAW)

    1. 전략수립의 위한 환경분석


    정치, 경제, 사회문화, 기술적 환경의 요인을 분석하여, 전략수립의 기초 단계를 제공하는 분석기법


    거시환경은, 기업에서 통제 불가능한 요인들을 파악하여 전략을 수립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예를 들어, 현재 우리나라 상황을 볼 때, 가장 핫 이슈인 사드 배치가 대표적인 기업 외적인 통제 불가능한 요인으로서,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사드의 문제로 중국의 공연을 포기하고, 일본으로 타겟팅을 돌린 SM 엔터테인먼트 전략도 하나의 거시환경 분석의 결과라고도 볼 수 있다.



    2. 분석의 단계


    거시환경으로 통제 불가능한 요인을 파악 후, 기업내외부를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SWOT 분석으로 전략을 도출한다.



    3. 거시환경 분석의 기본 PEST 분석


    PEST 분석은, Political, Economic, Social and Technological analysis 를 뜻하는데..

    즉 기업이 통제 불가능한 정치적, 경제적, 사회 문화적, 기술의 흐름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미지, http://creately.com



    정치적은, 위에 설명한 사드 배치에 관련해서 국제의 흐름이 대표적인 사례이고,

    경제적은, 물가상승률, 브렉시트의 영향, 엔고현상, 원자재가격 변화 등이 있고,

    사회문화적은, 고령화 사회, 스마트폰으로 인한 라이프 사이클 변화 같은 것이 있고,

    마지막으로 기술은, 인공지능, 알파고, VR(가상현실), 자율주행 자동차 같은 것들이 있을 것이다.


    물론, 브렉시트(Brexit)같이 정치적, 경제적이 복잡하게 엮인 것들이 있기 때문에 어느 도메인에 넣어야 할지 고민은 굳이 안해도 되겠다. 핵심은 현재 기업외적으로 어떤 통제 불가능한 요인이 있는 것인지 파악하는 것이기 때문에.. 거시환경분석을 제대로 안한 시점에서 사업을 시작하거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당연히 망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ex: 사드 배치에 대한 고려 없이, 중국 시장을 겨냥한 엔터테인먼트 회사)


    PEST 분석이 부족했던 것인지, STEEP 분석이라는 것도 존재한다.


    4. 환경까지 분석하는 거시환경 분석, STEEP 분석


    PEST에서, E(Ecological)가 포함된 분석 프레임워크이다.

    이미지, http://www.cnchemicals.com/



    STEEP 분석은, Ecological(자연환경, 생태학적)이 포함된 분석으로서, 날씨, 환경오염으로 인한 아토피, 자외선 증가, 온도 상승 등을 추가로 분석한다. 


    [STEEP 분석]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링크 참조




    5. 3C 분석의 거시적 환경 분석 보완 기법, FAW(Force At Work)


    3C 분석(Company, Customer, Competitor)의 부족한, 거시환경분석을 보완하기 위해서 나온 것이 3C / FAW 분석이다. 


    경제, 규제, 시장, 국제관계 4가지 요소 분석 후 Macro 경영환경과, 사업의 발전 방향을 도출함 (Key point_ 국내 고객, 자사, 경쟁사를 분석하여 전략을 도출해 내는 3C분석과 환경요소를 분석하는 FAW 기법을 함께 고려하면 보다 합리적이 고 입체적인 전략을 도출해 낼 수 있다.)


    내용 남영학, 린(LEAN) 경영혁신, 미래와 경영, 2009 

    이미지, LG Electronics LSR 연구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