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사슬이란 고객에게 가치를 주는 기업의 활동과, 이 활동을 가능케 하는 생산 과정이 밀접하게 연결돼 고객의 욕구(needs)를 충족시키는 전체 과정이다.
이때 기업의 활동과 생산 과정의 차이점을 혼동하는 사람들이 많다. 고객은 기업의 활동을 통해 만족을 얻는다. 때문에 고객이 중요시하는 가치를 생산 과정에 반영할 때만 기업의 활동이 가치를 지닌다. 즉, 고객의 욕구를 포착하고, 이를 생산 과정에 반영했을 때만 가치사슬이 작동했다고 말할 수 있다.
1980년대에 여러가지 가치사슬모형이 만들어졌으나, 하버드 대학 교수인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모형이 가장 대표적인 모형이다.
모형의 이름이 가치사슬(Value Chain)인 이유는 기업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이 마치 사슬이 이어져 있듯이 서로 연관성을 가지며 이어져 있다는 의미이다.
1. 기업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활동의 분석, 가치사슬
가. 가치사슬(Value Chain) 의 개념
-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함에 있어서 부가가치 창출에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일련의 활동·기능·프로세스를 연계하여 분석하는 기법
- 기업이 고객에게 가치(Value)를 전달하기 위해 수행하는 주요 활동들을 주활동(Primary Activities)과 지원활동(Support Activities)로 나누어 정리한 기업가치 분석 모델 (정보통신기술용어해설)
- 한 기업이 하는 여러 활동 중에서 어느 활동이 그 기업의 경쟁력을 창출하는가를 분석하는 데에 이용되는 모델
나. 가치사슬 분석의 필요성
- 비용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기회를 파악
- 경쟁우위 구축을 위한 도구로 활용
- 기업의 내부역량 분석 도구로 활용
다. 가치사슬 분석의 특징
- 가치 사슬 모형을 통해 회사의 상품 및 서비스를 위한 가치의 마진을 분석할 수 있다.
- 가치 사슬 모델의 확장된 범위로서 공급 사슬 관리와, 고객 관계 관리가 포함될 수 있다.
- 가치 사슬 모델의 주요활동은 주요 활동과 지원 활동으로 구분된다.
2. 가치사슬 모델 및 가치창출 활동
가. 마이클포터의 가치사슬 모델
전반적인 활동을 주 활동(Primary Activities)과 지원활동(Support Activities)로 나누어 요인을 분석한다
나. 가치창출 활동
1) 주활동(Primary Activities)
(1)입고(입력), (2)운영(생산 및 처리), (3)출고(저장 및 분배), (4)마케팅 및 판매 그리고(5) 서비스
입고(물류)활동 내의 원재료는 입고처리 됨으로써 조직에서의 기본적인 가치가 부가된다. 그리고 그 가치는 생산 활동을 통하여 제품으로 제조됨으로써 또 다시 새로운 가치를 더하게 되고, 포장, 저장, 선적을 거쳐 배달을 기다리게 되며, 이 과정에서 역시 새로운 가치가 부가된다. 마케팅 및 판매 활동에 의해 제품을 고객에게 조달하며, 최종적으로 고객에게 서비스가 수행되게 된다.
이들 주 활동은 순차적인 흐름으로 연결되어 있고, 모든 활동의 결과 축적된 가치는 기업의 이익을 형성한다.
Inbound Logistics, 입고(입력)
- 접수, 보관, 재고관리, 수송계획을 포함
Operations, 운영(생산 및 처리)
- 투입 된 물건을 최종제품으로 변환시키는 가공, 포장, 조립, 장비유지, 검사 및 다른 모든 가치 창출활동
Outbound Logistics, 출고(저장 및 분배)
- 최종제품을 고객에게 전달하는데 필요한 활동
- 창고관리, 주문실행, 배송, 유통 관리
Marketing & Sales, 마케팅 및 판매
- 구매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데 관련된 활동
- 채널 선택, 광고, 프로모션, 판매, 가격설정, 소매 관리 등
Service, 서비스
- 제품의 가치유지 및 강화 활동
- 고객지원, 수리업무, 설치, 훈련, 예비부품관리, 업그레이드 등
2) 지원활동(Support Activities)
(1)기업의 인프라스트럭처(회계, 재무, 경영), (2)인적자원 관리, (3)기술 개발, (4)조달 프로세스 등에 의해 골고루 지원된다. 지원-활동은 모든 본원적 활동을 지원할 뿐 아니라 지원활동 간에도 서로 지원한다.
Firm Infrastructure, 인프라
- 일반관리, 기획관리, 법, 재무, 회계, 공무, 품질관리 등을 포함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 관리
- 직원 및 관리자의 보충, 자기계발(교육), 보유 및 보상
Technology Development, 기술 개발
- 가치사슬 활동을 지원하는 기술개발 포함
- 연구개발, 프로세스 자동화, 설계, 재설계Procurement, 조달 프로세스
- 원료, 서비스, 예비 부품, 건물, 기계 등의 조달
3. 가치사슬 분석
가치사슬분석은 회사의 경쟁하는 방법을 검증하는 기법
- 회사 전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활동 연구
- 정해진 프로세스 대한 Cost 할당
- 서로 다른 프로세스에 의해 발생된 가치 결정
- 부분이 Cost, Speed, Efficiency(효율성) 측면에서 최적으로 운용되고 있는지 여부 결정
내부 코스트 분석 (Internal Cost Analysis) |
프로세스를 창출하는 내부가치에 대한 수익성 원천 및 상대적 코스트 지위를 결정 |
내부 차별화 분석 (Internal Differentiation Analysis) |
프로세스를 창출하는 내부 가치 내에서 차별화(Cost 포함) 원천을 이해 |
수직적 연계 분석 (Vertical Linkage Analysis) |
고객에게 전달되는 가치를 최대화하고 코스트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외부 공급업자와 고객들 중에서 관련성 및 연관된 코스트 이해 |
가치활동에 의해 창출된 가치가 가치활동에 소요되는 비용을 초과할 경우, 이윤을 남기게 되는데 기업의 이익은 아래와 같이 정의 가능
기업의 이익 = 기업이 창출하는 가치(고객이 지불하는 돈) - 가치창출 활동에 소요되는 비용
5. 가치사슬의 한계성 및 가치 시스템의 성공요인
가. 가치사슬의 한계성
- 모든 혁신과 전략적 의사결정의 주체인 기업가 활동이 배제됨
- 조직의 최상위 수준에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음
- 변화의 속도가 매우 빠른 산업과 관련된 역동성을 이해하는데 약점이 있음
- 가치사슬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획득의 어려움
나. 가치시스템의 성공요인
- 경쟁우위 강화 및 구축을 위하여 가치활동을 연계하는 가치사슬을 제대로 이해해야 함
- 가치시스템 상에서 각 가치사슬 간의 연계관리가 가능하도록 지원할 수 있는 정보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
- 전체 가치 시스템상의 최적화를 위해 공급측면이나 고객/소비자 측면과 관계가 있는 각 조직들의 역량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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