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정보화 전략계획, ISP
- 정보처리기술사/경영, 컨설팅
- 2016. 9. 12.
ISP라는 단어는 인터넷 시장에서 주로 쓰이는 Internet Service Provider라는 말로 보통 인식하지만, 정보화 프로젝트를 구축하고 계획하고, 설계하는 사람들에게는 Information Strategic Planning이라는 말로 인식한다.
네이버에서는 Internet Service Provider라는 의미가 더 우선순위가 높다.
ISP는 정보화를 추진해 나가기 위한 중장기 전략을 계획하는 것으로서, 여러가지 복합적인 부분들이 존재한다.
ISP를 위해서는 EA가 선추진 되어야 하며, ISP 이후에는 ISMP 등이 세부적으로 추진이 된다.
일반적으로 차세대 프로젝트를 위해서는 ISP가 필요하다.
차세대 프로젝트는, 대대적인 개편과 계획, 설계등이 필요한대 이때 쓰이는 정보화 전략 계획이 바로 ISP라고 하는 것이다.
1. 기업의 정보화 전략계획 ISP의 개요
가. ISP(Information Strategic Planning)의 개념
- 조직의 중장기 비전 및 목표, 경영 계획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 시스템, 정보관리 체계의 비전수립 계획
- 정보기술의 효과적 활동을 위해 경영전략 수립이나 실행을 지원할 수 있도록 통합정보시스템 개발을 위한 마스턴 플랜 수립 활동
- 조직의 전략 방향과 업무를 총괄적으로 분석하고 정보흐름을 파악하여 조직에 알맞는 정보구조를 도출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종합적/전사적 계획 수립 활동
나. ISP의 필요성, 도입효과
정보전략을 통한 효과적 이행 Plan 수립
Business Performance의 대폭적인 개선 지원을 통한 업무 효율성 제고
통합시스템을 통한 업무 생산성 향상
신 정보기술의 적용으로 새로운 사업기획 창출유도
지식기반 사회에 부응하는 지식경영 체제 실현
나. 주요프로세스(주요기법)
- 간트차트, ROI 분석, 사업성평가(NPV, IRR 등), BSC 기법
3. ISP와 ISMP의 비교
이미지,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906150201186060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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