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의 어벤져스 출동, 가짜사나이 2기

    블랙핑크 vs 가짜사나이

    전세계 여성 아티스트중 압도적인 구독자 수(약 5천만)를 가진 블랙핑크(Blackpink)의 곡이 카운트다운되는 상황에서 최소한 한국에서만큼은 블랙핑크에 비해서는 초라한 가짜사나이 2기가 압도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다.

     

    유튜브를 조금이라도 보는 사람이라면 구독하지 않아도 영상에 봤을법한 김계란(피지컬 갤러리)은 헬창의 삶부터 시작한 대규모 기획이 가짜 사나이 1기로 규모가 커졌고, 이게 대박이 치면서 이제는 엄청난 규모의 협찬을 받고 가짜사나이 2기를 고퀄리티 드라마 혹은 영화처럼 만들어버렸다.

     

    가짜사나이 2기는 사실 엄청나게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다. 바로 적은 비용(유튜브 세계에서는 엄청난 제작비이지만 방송사 입장에서는 작은 제작비)으로 엄청난 퀄리티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유튜브 세계에서 나름 한따까리 한다는 사람들이 모여서 만들어낸 한국형 어벤져스라는 것으로 가짜사나이 2기를 기점으로 유튜브의 컨텐츠 파괴력이 방송사를 넘기는 순간을 목격하게 되었다.

     

    피지컬갤러리의 엄청난 관심, 그리고 구독자 299만명

    예고편이라 할 수 있는 Ep0은 한국사람들만 봐서(참고로 영문 자막이 없고, 댓글을 보면 영어가 없다) 조회수 788만회라는 대기록을 보여줬으며 피지컬갤러리는 300만명 코앞(현재 시간 299만명)까지 오게 되었다. 

     

    가짜사나이 2기는 유튜버들이 테스트 영상을 대부분 본인 채널에 올린 후 지원을 한 것으로 보이며 전설적인 축구선수(김병지) 뿐만 아니라 현재 매우 잘나가는 가수(샘김)까지 장르를 가리지 않고 지원을 했다. 피지컬갤러리의 파워가 헬창을 넘어서 이제는 메인스트림이 된 것을 알 수 있다.

    피지컬 갤러리와 김계란

    참고로 피지컬갤러리인 김계란에 대해서 모르는 분들에게 잠깐 소개를 하자면, 유튜브 채널이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면서 먹방과 춤, 커버송, 엽기와 같은 컨텐츠가 구독자를 흡수할때쯤 어느샌사 헬창(헬스에 미친 사람)들이 조금씩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대부분 혼자서 영상을 찍고 조잡한 방송을 보이고 있었는데 그 중에 말왕이 재미있는 컨텐츠를 만들며, 장성규의 워크맨같은 1일 체험 위주의 방송이 뜨고 있던 찰라 갑자기 복병 피지컬 갤러리가 등장하게 된다.

     

    방송인같은 진행 솜씨와 이선균같은 목소리 그리고 B급 감성의 김계란과 고퀄의 정보를 더하면서 피지컬 갤러리는 운동을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정보를 전달하면서 웃긴 채널로 거듭하고 있었다. 이 중 메인 진행자인 빡빡이 아저씨 김계란은 다른 유명인들과 콜라보를 하게 되었고, 실제 본인 역시 3대 중량이 600대인 그야말로 일반인들중 최상급의 수행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 UDT 출신까지 스토리부터 지덕체를 모두 가진 그야말로 유튜브계의 유재석(실제 김종국 역시 이런 말을 하였다)으로 인정 받을 정도였다.

     

    런닝맨에서 나온 김계란과 하트 가득한 김종국의 눈빛...

     

    실제 헬스 컨텐츠를 제외하더라도 피지컬 갤러리 수준의 구독자를 가진 사람 중, 김계란만큼 깔끔한 진행을 보여주는 사람이 없을 정도며 실제 기획까지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부족함이 없을 정도이다. 블랙핑크나 보람튜브같이 전세계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채널이 아니기에 한계는 분명 있겠지만 분명 우리나라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유튜버중에서 끝을 보는 사람이 될거라 생각한다.

     

    포텐이 터졌던 가짜사나이

     

    김계란의 B급 개그는 페이크 다큐였던 헬창의 삶부터이다. 헬스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모두 공감할만한 내용을 담았으며 시간 가는 줄 모르는 개그 요소들과 주옥같은 대사 그리고 헬스인들 사이에서 유행처럼 떠돌던 행동들을 보여주는 모습을 봤을 때 김계란의 기획 능력이 보통이 아닌듯 했다.

     

    실제 김계란과 같이 영상을 연출하는 김시덕 PD 역시 김계란만큼은 아니지만 몸이 좋으며 둘다 헬창이기 때문에 포텐이 터지는 영상을 만드는 것이 아닐까 싶다.

     

    헬창의 삶 이후로 공형준이라는 뚱뚱한 게임 스트리머의 다이어트를 돕는 와중 정신 차리라고 외전격으로 가짜사나이라는 제목으로 무사트(Musat)에서 진행하는 UDT를 체험할 수있는 컨텐츠를 제작하게 되는데 이때 등장했던 UDT 교관들 중 이근 대위는 교포 출신으로 어설픈 한국어로 인해서 모든 대사들이 유행어가 될 정도이다.

     

     

    "이 X끼 뭐야, 너 인성 문제 있어?"

    "반으로 죽일거야"

    "우리 할머니도 이거 보단 잘 뛰겠다"

     

    가짜사나이로 인해서 이근 대위는 방송에서 많이 나오고 현재 가장 바쁜 한해를 보낼 정도이다. 

     

     

     

    UDT 교관들

     

    이근 대위 뿐만 아니라 방송에 나왔던 교관들 모두 현재 엄청난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이근 대위가 명대사로 유명했다면 일면 연예인 뺨따구를 후려칠 외모로 유명한 에이전트 H

     

    에이전트 H

    그리고 반전 매력의 야전삽짱재

     

    야전삽짱재

    마지막으로 강철의 로건이 있다.

     

    강철의로건

    교관들은 나이가 30대 중반에서 후반 사이이며 여기서 이근 대위를 제외한 에이전트 H, 야전삽짱재, 강철의로건은 2기에도 나오며 2기는 스케일이 커진만큼 더 많은 전설적인 교관들이 등장하게 된다.

     

    가짜사나이 2기 참가자들

    유튜브를 잘 보지 않더라도 우리가 알만한 참가자들이 많은 것이 바로 2기이다. 물론 1기 역시 전태규(프로게이머), 베이식(래퍼)같이 순수 유튜버들이 아니었던 인물들이 있지만 2기는 네임밸류가 후덜덜한 인물들이 꽤 많이 출연했고 운동을 좋아하는 연예인들이라면 모두 지원하지 않았을까 싶을 정도였다.

     

     

     

    교육생들

    1번 김병지 : 70년생, 축구선수 국가대표 골키퍼

     

    2번 줄리엔강 : 82년생, 혼혈(아버지가 한국인) 방송인, 프로파이터 데니스강 동생으로 줄리엔강은 준프로급 종합격투기 선수, 일명 연예인 쌈짱

     

    3번 힘의길 : 83년생, 운동 및 게임 크리에이터, 혼혈(어머니가 한국인) 다만 줄리엔강과 바뀐것이 줄리엔강은 외국에서 태어났지만 힘의길은 국내에서 태어났기에 한국말을 훨씬 잘한다(영어 못하는 그냥 한국인)

     

    혼혈인 쌍두마차인 힘의길과 줄리엔강

    4번 이과장 : 84년생, 중소기업에 대한 비판 일상사를 올리는 크리에이터, 눈물샘 자극하는 준서애비 1편 진주인공

     

    5번 곽윤기 : 89년생, 쇼트트랙 국가대표이며 최근에 유튜브를 시작하였다. 참고로 아직도 은퇴를 하지 않은 선수이며 이번 가짜사나이를 계기로 금메달을 걸고 싶다라고 말함

     

    6번 손민수 : 90년생, 코미디언, 연인인 코미디언 임라라와 함께 엔조이커플이라는 채널로 활발하게 활동 중 예고편의 진주인공

     

    7번 까로 : 90년생, 크로스핏 유튜버이며 8번 교육생인 지기TV와 매우 친한 사이로 둘이 같이 가짜파이터에서 출연하며 많은 사람들이 가짜파이터와 가짜사나이중 무엇이 힘들었는지 물어봐서 곤란하게 함, 참고로 예고편에서 김종국이 출연했나? 의심이 들정도의 싱크로율을 보여주었다

     

    예고편에 김종국이 나왔었나 싶을 정도의 까로의 싱크로율...

    8번 지기TV : 91년생, 헬스를 전문으로 하고 있으며 운동하는 직장인이라는 의미로 운직인 -> 운지기로 쓰던 중, 일베용어인 운지한다와 말이 비슷하여 현재는 운자를 뺀 지기TV라는 말만 사용한다. 참고로 해병대를 전역하였다.

     

    9번 조재원 : 93년생, 개그맨 지망생으로 손민수와 유사한 개그 컨셉을 가진 영상을 찍고 있다. 10년간 서울시 육상 대표 선수였었고 육군 수색대 병장을 전역하였으며 운동선수였기 때문에 지기TV와 함께 군대개념 + 신체 능력이 뛰어날 사람으로 꼽히고 있다.

     

    10번 머독 : 93년생, 1기때 꽈뚜룹과 공형준이 나온 것을 보고 충격을 먹어 지원한 트위치 스트리머 및 게임방송 크리에이터이다. 

     

    11번 최고다윽박 : 94년생, 시골에서 영상을 찍으며 개그 컨셉의 영상을 찍는 크리에이터

     

     

     

    12번 홍구 : 94년생, 프로게이머 출신으로 게임방송 크리에이터로 김계란과 합방을 찍다가 김계란이 홍구의 말단비대증을 의심하여 병원에 빨리 가보라는 소리에 병원에 갔다가 실제 말반비대증 진단을 받고 수술을 하였다(수많은 시청자들이 김계란 있는 방향에 매일 절하라는 댓글이 많이 달렸었다), 홍구는 게임 뿐만 아니라 격투기를 너무나도 좋아해서 시합(이벤트성이지만)까지 나간적이 있다.

     

    13번 오현민 : 95년생, 카이스트 출신으로 더 지니어스(준우승) 출연하여 인지도를 쌓았던 방송인

     

    14번 샘김 : 98년생, 요리사 샘킴이 아니라 가수 샘김으로 K팝스타 준우승(시즌3) 출신이다. 1집 앨범도 성공적으로 냈고, 수많은 가수(아이유 포함)들이 팬을 자처하고 있으며 유튜브에서 주목하는 가수로 선정된적이 있을 정도로 잘나가는 중인데 2~3년 전부터 슬럼프 때문에 힘들다는 말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수많은 팬들이 충격을 먹었다.

     

    가짜사나이의 전국적인 관심과 진짜사나이

     

    가짜사나이의 엄청난 관심덕에 현재 파생되는 영상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으며 시즌1을 몰랐던 사람들도 시즌 1을 정주행 할만큼 인기가 대단하다. 특히 방송사에서 시작한 "진짜사나이"를 빗대어 둘이 제목을 바꿔야 되는 것이 아니냐?라는 말이 오가고 있다. 

     

    하지만 가짜사나이의 시작은 진짜사나이와의 대결구도가 아닌 시즌1의 형편없던 남자들의 개과천선이 목적이었던만큼 가짜사나이 시즌2가 튀어나온 외전격이라 생각하면 될 것이다. 

     

    '진짜' 가짜사나이라고 비하를 받고 있는 진짜사나이

    그리고 가짜사나이 시즌2를 시작으로 넷플릭스에 수많은 한국 컨텐츠들이 등장하게 된 것처럼 엄청나게 많은 고퀄리티의 영상들이 등장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마치 BTS가 주는 경제효과가 조단위가 넘어가는 것처럼 가짜사나이로 생겨나는 파급력은 제작비의 몇십배 이상의 효과를 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렇게 대규모 기획들에 자막까지 달린다면 충분히 유튜브 사이사이 등장하는 광고만으로도 엄청난 수익을 벌 수 있지 않을까 싶다. 한국이 만들고 한국에서 인기있는 대세 영상을 어떻게든 보고 싶어하는 주변의 나라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외 지원자들...

    가짜사나이 2기는 1기의 화제성으로 인해서 수많은 유명인들이 지원했었는데 탈락한 유명인 혹은 지원을 시도했던 유명인들은 다음과 같다.

     

    1. 축지법으로 지원한 허경영...

     

    2. 근수저로 유명한 수영선수 정유인

     

    3. 현재 가짜파이터를 제작중인 프로파이터 김동현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