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성과 창의성이 높은 경영전략,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 개방형 형신)이란, 가치 있는 아이디어 및 기술은 내부, 외부, 경쟁사 등 출처에 관계없이 획득하고, 상업화 과정에서도 외부의 아이디어와 인력을 적극 활용하는 혁신 방식을 의미한다.


    초기의 오픈 이노베이션은 연구·기술개발 활동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었으나, 이 후 사업전략 수립, 제품/서비스 개발, 생산 프로세스, 마케팅 등 기업의 가치사슬 (Value Chain) 전반에서 나타나는 외부와의 혁신 활동을 포괄하는 개념으로 확장하여 성장하기도 한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샤오미의 경영전략을 꼽을 수 있다. 

    샤오미는 미펀(米粉)으로 불리는 샤오미팬 수백만명과 수천만 사용자들로부터 개선점과 아이디어를 듣고 샤오미 제품에 반영하고, 고객들은 스스로 홍보를 하거나 입소문등을 통하여 샤오미의 제품을 홍보하는 전략을 활용한다. 


    즉, 모든 고객이 기획자겸 마케터가 되는 전략으로, 초기 R&D에만 치중하던 전략을 좀 더 다양한 관점으로 넓힌  BEST 사례로도 꼽을 수 있다.


    오픈 이노베이션과의 반대의 의미로는 연구개발의 모든 과정을 한 기업이 소유 및 운영 하는 폐쇄형 혁신(Closed Innovation)이라는 말이 존재한다. 폐쇄형 혁신은 자사에서 모든 연구가 이루어지고, 외부의 의견보다는 자사의 연구원, 기획자, 경영자등의 전략으로 회사가 운영되는 것을 뜻한다. 



    1. 외부 기술과 지식의 활용,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의 개요

    가. 오픈 이노베이션(Open Innovation)의 개념

    - 개방형 혁신은 기업들이 연구∙개발∙상업화 과정에서 대학이나 타 기업∙연구소 등의 외부 기술과 지식을 활용해 효율성을 높이는 경영전략

    - 자사의 핵심역량을 가지고, 기업 내부와 외부로부터 새로운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고, 기술, 제품, 프로세스를 확보함으로써 기업의 다양한 활동 및 시장 제품 등을 혁신


    나. 오픈 이노베이션의 부상배경

    source, 디지털 타임스


    2. 오픈 이노베이션의 개념도 및 유형 및 사례

    가. 오픈 이노베이션의 개념도

    - 폐쇄형 혁신은 외부의 기술과 의견이 반영되지 않지만, Open Innovation은 외부의 기술과 특허, 의견등이 반영되어 새로운 제품을 만들게 된다

    source, http://www.remo-knops.com


    나. 오픈이노베이션의 유형 및 사례

    '개방형 기술혁신'의 확산과 문제점', SERI, 2006


    source, LG Business Insight



    3. 오픈 이노베이션의 국내 기업 문제점 및 해결방안


    1) 기술혁신 주체의 다양화

    - 일자리 창출과 개방형 혁신을 위한 힉신형 중견기업의 육성 중요


    2) 사업모델 혁신

    - 외부와의 협력을 통한 개방형 모델로의 전환 필요


    3) 외부자원 통합능력, 성과공유 신뢰도

    - 외부 기술을 선택/선별/평가하는 역량 개발하는 전문가 그룹 육성 필요


    4)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 해외에 R&D 거점을 전진 배치하여 활용 가능한 인력과 기술의 범위를 확대


    5) 조직문화 혁신

    - NIH 신드롬 등을 불식하고 대담한 목표와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조직문화 혁신 필요



    참고자료

    국내 기업 '오픈 이노베이션' 안되는 3가지 이유

    '개방형 기술혁신'의 확산과 문제점', SERI, 2006

    오픈 이노베이션이 진화하고 있다, LG Business Insight 2016. 3. 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