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치마킹(Benchmarking)

    벤치마킹 기법은 미국의 제록스(Xerox) 사가 일본의 경쟁 기업들의 경영 노하우를 알아내기 위해 직접 일본에 건너가 조사 활동을 벌이고 그 결과를 경영 전략에 활용하여 다시 기업 경쟁력을 회복한 것에서 비롯되었다.



    이렇듯, 우수한 상대 혹은 경쟁상대에게서 프로세스 및 제품의 장점을 배우거나 연구하여 상대방보다 우수하거나 회사의 성장을 위해서 활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예를 들어, 이미 오픈되어 있는 TRM같은 참조모델을 활용하는 것도 벤치마킹 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 



    1. 우수한 상대에게서 배우는 경영 전략 기법, 벤치마킹의 개요

    가. 벤치마킹(Benchmarking)의 개념

    - 특정 분야의 우수한 상대를 목표로 삼아, 성과를 비교하여 부족한 부분을 배우면서 혁신을 추구하는 경영 전략 기법


    나. 벤치마킹의 필요성

    • 낮은 비용으로 제품생산이나 서비스 향상
    • 빠른 시간안에 경쟁사를 따라갈 수 있는 기술 보유 가능


    2. 벤치마킹의 개념도 및 기법
    가. 벤치마킹 개념도

    - 벤치마킹 대상 선정 후, 자료조사부터 사이트방문까지 벤치마킹을 수행 후, 제품 및 프로세스의 특성 파악


    나. 벤치마킹 기법

    1) 자료조사

    - 대외에 공개되어 있거나 특정 기관으로부터 자료 등을 구매하여 주요한 시사점을 도출

    - 주요 정보 소스 : 시장조사 기관 보고서, 특허 분석, 연구소 논문 등


    2) 설문조사

    -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자사의 부족하거나 보완해야 할 점을 파악

    - 주요 정보 소스 : 임직원 자체 평가 보고서, 고객 만족도 조사 보고서 등


    3) 인터뷰

    - 특정 사안의 정보를 얻기 위해 대상을 선별하고, 이들로부터 통상적으로 얻을 수 없는 주요한 정보를 얻어 현재의 문제점 등을 정리

    - 주요 정보 소스 : 현직 또는 전직 임직원, 외부 산업 전문가 등


    4) 데이터 분석

    - 기업이 외부에 공개한 정보를 활용하거나 공통된 양식으로 내부지표 등을 정리할 수 있는 경우 이를 토대로 타 업체와 정량적 비교

    - 주요 정보 소스 : 사업보고서, 감사보고서, 재무제표


    5) 사이트 방문

    - 정보를 얻고자 하는 사이트를 방문하여 추진 현황 등에 대한 내용을 듣고 관련된 사안에 대해 Q&A 등을 통해 개략적인 현황 파악

    - 주요 정보 소스 : 사이트 방문 시 제공자료 및 담당자 Q&A 등



    3. 전통적 경영기법과 벤치마킹 기법과의 효과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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