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G 매트릭스(BCG Matrix)는 미국 보스턴 컨설팅 그룹(BCG, Boston Consulting Group)에 의해 개발된 기법으로 성장-점유율 매트릭스라고도 한다.
BCG는 기업이 사업에 대한 전략을 결정할 때 시장점유율(Market Share)과 사업의 성장률(Growth)을 고려한다고 가정한다. BCG 매트릭스는 이 두 가지 요소를 기준으로 기업의 사업을 스타(Star)사업, 현금젖소(Cash Cow) 사업, 물음표(Question Marks) 사업, 개(Dog) 사업으로 나누었다.
1. 비즈니스의 선택과 집중을 위한 포트폴리오 분석 기법, BCG Matrix
가. BCG 매트릭스(BCG Matrix)의 개념
- 기업외적 요인인 사업부들이 속한 시장의 성장률과 기업내적 요인인 상대적 시장점유율의 관계에 의해 각 사업부들을 평가하고 전략을 제시
- 기업수준에서 각 사업단위(SBU)가 속해 있는 시장의 성장률과 각 사업단위가 그 시장 내에서 차지하는 상대적 시장 점유율을 기준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평가하는 분석 기법
- 시장성장률과 시장점유율을 두 축에 따라 각 사업단위들의 위치를 파악하고 사업 단위간의 투자비율 변화를 통해 전사적 자원배분의 효율성을 도모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기본 분석 도구
나. BCG Matrix의 등장배경
- 1980년대 초반 기업전략 미국 오일쇼크 이후 구조조정을 위해 어떤 서비스라인을 없애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과정에서 등장한 분석기법
- 기업이 경쟁자와 대비한 상대적 시장 점유율, 산업의 성장률이라는 요인에 따라 기업의 전략과 제품을 분류하기 위해 사용
2. BCG Matrix의 영역 및 활용전략
가. BCG Matrix의 영역 구성
source,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BCG_Matrix.png
- 시장 점유율 : 시장에서 기업의 강점을 측정하는 척도
- 시장 성장률 : 시장의 매력도를 측정
나. BCG Matrix의 영역 설정
- 전략적 사업단위(SBU) 별 성장성, 매력도 분석을 통해 해당 영역별 전략을 수립
3. BCG Matrix의 활용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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