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사용 메모리가 줄어든 문제(예약된 메모리 문제) 해결법

    이 문제는 윈도우10만의 문제는 아니다. 아니 정확히 말해서, 필자의 컴퓨터는 윈도우 10만의 문제는 아닌 경우다. 어제부터 오늘까지(자정이 넘은지 10분 지났으니 정확히 3일간) 생쇼를 한 것을 생각하면, 분할ㅠㅠ 따름이다.


    필자의 컴퓨터 메모리는 16GB인데, 어느날 녹스(NOX Player) 에뮬레이터를 2개 돌리려고 시도하는데 컴퓨터가 엄청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순간, 녹스가 버그가 났는지 싶어서 종료를 하려고 작업관리자를 켰는데..메모리가 어처구니 없게 4GB로 되어 있는 현상이 발생했다.


    최근까지만 해도 잘 돌아가던 녹스가 4GB가 되다니, 황당했지만 일단 침착하게 최근에 했던 행동을 곰곰히 생각해보았다.


    1. 최근 windows update를 진행한 적이 있었다.

    2. 그래픽 카드의 설정을 만진적이 있었다.


    나는 설마~~ 하는 생각에 우선 침착하게 몇몇개의 프로그램을 uninstall 하는것과 update를 제거하는 것과 동시에 라데온 그래픽 카드를 롤백 시켰다.


    제발 되라라는 마음으로 윈도우를 재부팅했는데 8GB로 약간 오르는 수준에 머물렀다.

    이런 경우 도대체 뭔가? 황당했지만, 다시 침착하게 윈도우를 재설치했다.


    윈도우를 재설치 하면서, 바이오스를 확인했지만 분명 CMOS에서는 16GB로 인식이 되어 있는 상태였다. 이젠 정말되겠지, 라는 확신에 윈도우를 확인하니 여전히 8GB로 인식이 되는 상태였다. 


    처음 겪는 일이라서, 무슨 일일까? 고민을 해봤다. 메모리의 접지 문제인가? 싶었지만, 한번에 16 -> 4로 떨어지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았다. 


    몇시간에 걸쳐서 검색해보고, 외국 사이트등을 찾아가서 확인을 해보니 결국 정확한 현상은 아래 그림과 같았다.



    이 글에 들어오는 분들은 이미 "예약된 메모리" 문제라는 것을 많이 직감하셨겠지만, 본인 역시 마찬가지로 정확한 원인은 예약된 메모리로 처리되어 있어서 메모리의 일부가 작동이 안되는 것이었다.


    문제의 원인이 보이니 검색을 좀 더 다양하게 하기 시작했다. 대다수의 외국 사이트의 글들과 블로그의 글들은 아래의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1. 부팅 고급 옵션 문제

    시스템 구성 -> 부팅탭에서 고급 옵션을 누르면 나오는 최대 메모리가 체크되어 있는 경우, 비활성화 하기


    실행창에서 msconfig를 입력하면, 시스템 구성창이 뜨게 되는데 부팅 -> 고급 옵션을 선택한다


    붉은 색 박스안에 있는 "최대 메모리"의 체크박스가 체크되어 있는 상태라면, 체크해제를 한다.



    2. 내장 그래픽 카드 문제

    내장 그래픽 카드일 경우, 그래픽 메모리를 RAM에서 수급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BIOS에 들어가서, 내장 그래픽 카드의 메모리를 재조정하거나, 사용하지 않을 경우 Disable 하라고 나와 있는데 내장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만 해당되니 내장 그래픽 카드가 없을 경우 볼 이유는 없는 것 같다.



    3. Memory remap 설정

    Bios의 문제로 메모리를 재설정해야 하는 경우가 필요하다고 한다. 이럴 땐, Bios에서 Memory Remap을 활성화 시키면 된다



    바이오스 별로 Memory Remap이 있는 것도 있고, 없는 것도 있으며 있는 위치도 천차만별인 듯 보인다. 필자는 이 문제인 것으로 판단하여 구글링을 엄청하였었다. 왜냐... ㅠㅠ 필자의 메인보드의 Bios에서는 저 옵션이 없었기 때문에 비슷한 옵션이라도 있는지 뒤지고 또 뒤졌는데 결국 찾지 못했다.



    여기까지가 대표적인 "예약된 메모리 해결 방법"이다. 

    위에 있는 방법 모두 해봤지만 사실 아무것도 되지 않고, 사실 이유도 되지 못했다.


    Bios의 설정을 건드린 적도 없으며, 내장 그래픽 메모리 설정도 핸들링 한적 없고, 부팅 옵션은 만진적도 없기 때문이다. 메모리가 맛탱이 간건지 본체를 열어서 메모리 2개를 빼보고,(참고로 필자는 4G * 4개의 메모리 보유) 컴퓨터 전원을 켰는데 전원이 켜지지 않았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뺐던 메모리를 다시 끼고 안 뺐던 메모리를 빼보았다. 그러니 전원이 켜지면서 예약된 메모리가 없이 8GB가 떴다. 아...메모리가 사망한건가?? 라는 불안한 마음에 램을 열심히 닦고 위치를 서로 스왑해서 껴보니, 부팅이 됐다.



    그리고, 현재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 것을 확인했다. 메모리가 16GB로 뜨니 이렇게 좋은 것을...ㅠㅠ

    혹시나 다들 "예약된 메모리"가 뜰 경우, 구글링 하지 말고, 메모리 상태를 먼저 확인해 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