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의 야망 리브라 요약 및 주관적인 생각

    백서(White Paper)를 기준으로 리브라(Libra)를 요약 해보았으며, 개인적인 생각도 적는 차원으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일단 닥터 둠 교수는 리브라는 블록체인(Blockchain)이 아니라고 했지만 블록체인이 맞습니다. 백서에 블록체인 요소가 확실히 명시 되어 있습니다.


    • 분산 블록체인
    • 낮은 변동성의 암호화폐
    • 스마트 계약 플랫폼


    이러한 요소가 있는데 블록체인이 아니라고 말하는 것은 본인들의 생각대로 암호화폐가 흘러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닥터 둠처럼 암호화폐는 망해야 한다는 사람 입장에서 이러한 대형 프로젝트가 나오니 쫄릴 수 밖에 없다고 생각이 되네요.




    리브라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으로 인해서 등장한 프로젝트입니다.


    리브라의 등장배경


    현재와 같이 스마트한 시대에는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쉽게 금융 서비스를 액세스 할 수 있으나

    아직도 많은 나라의 사람들은 제대로 된 금융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음


    금융이 열악한 곳의 사람들은 대체로 소득이 낮은 사람들이 많으며,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비싼 사용료를 내야 함. (약간 다르지만 느낌은 비슷한 사례로 비추어 보면 소득이 낮은 사람은 신용평가가 좋지 못하며 더 비싼 이자를 내야 하는 상황과 유사하다고 느끼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Wakanda는 영화에서나 나올 뿐입니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나 높은 변동성과 확장성의 결여로 인한 문제 및 규제를 회피하려고 하려는 반 정부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 (한마디로 이 좋은 기술을 냅두고, 나쁜 생각만 하는 것이 현재의 암호화폐이자 거래소라는 의미)



    기회


    버거들이 잘하는 선언문, 얘네들은 뭘 하나 발표할 때마다 선언을 하는 것 같습니다.



    1. 우리는 더 많은 사람들이 금융 서비스를 싸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2. 우리는 사람들이 벌어들인 노력의 결실을 통제 할 고유의 권리가 있다고 믿는다.
    3. 우리는 글로벌하고 개방적이며 즉각적이고 저비용의 화폐 운동이 전세계에 엄청난 경제적 기회와 상업을 창출 할 것이라고 믿는다.
    4. 우리는 사람들이 점점 분산된 형태의 거버넌스를 신뢰하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5. 우리는 글로벌 통화 및 금융 인프라가 공공재로 설계되고 관리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6. 우리 모두는 재정적인 것을 진전시키고 윤리적인 행위자를 도우며 생태계의 건전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책임이 있다고 믿는다.



    소개


    이와 같은 것들을 이루기 위해서 리브라는 다음과 같이 3가지의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기술적 요소가 아닌)


    1. 안전하고 확장 가능하며 신뢰할 수 있는 블록 체인을 기반으로 구축
    2. 내재가치를 부여하도록 설계된 자산의 예비금(리저브)에 의해 뒷받침 됨
    3. 생태계 진화를 담당하는 독립적인 Libra 협회가 운영한다


    리브라 화폐는 "리브라 블록체인"이라는 명칭으로 이루어진 블록체인 기반으로 작동이 되며, 해당 프로젝트는 오픈소스로 이루어져 있어서 누구나 소스를 이용하여 쉽게 구축할 수 있고, 통화단위는 리브라(Libra)입니다. 현재 리브라 협회(Libra Association)은 스위스 제네바에 있으며 비영리 조직으로 운영된다고 합니다.


    리브라 협회는 다음과 같은 거물급 회사들이 뭉친 대형 조직입니다.



    지불

    - Mastercard, PayPal, PayU (Naspers 'fintech arm), Stripe, Visa


    기술 및 시장

    - Booking Holdings, eBay, Facebook / Calibra, Farfetch, Lyft, Mercado Pago, Spotify AB, Uber Technologies, Inc.


    정보 통신

    - Iliad, Vodafone Group


    블록 체인

    - Anchorage, Bison Trails, Coinbase, Inc., Xapo Holdings Limited


    벤처 캐피탈

    - Andreessen Horowitz, Breakthrough Initiatives, Ribbit Capital, Thrive Capital, Union Square Ventures


    비영리 및 다자간 조직 및 학술 기관

    - Creative Destruction Lab, Kiva, Mercy Corps, Women 's World Banking



    리브라는 2020년 상반기에 런칭을 목표로 두고 있으며, 회원(노드라고 보시면 됩니다)은 100명(개)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페이스북이 리더십 역할을 하지만 최종 결정권은 협회에 달려 있으며 한사람 한사람 모두 동일한 수준의 롤을 부여 받습니다. 즉 페이스북 독단적으로 나갈수가 없는 다수결 원칙이 됩니다.



    블록체인


    리브라의 목표는 수십억 명의 일상적인 금융 수요를 충족 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글로벌 통화(Global Coin)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요구사항과 결정사항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세가지 요구사항

    - 높은 트랜잭션 처리량, 낮은 대기시간 및 효율적인 대용량 스토리지

    - 자금 및 재무 데이터의 안전 보장

    - 유연한 구조


    세가지 결정사항

    - Move 프로그래밍 언어 디자인 및 사용 (전용 언어)

    - BFT 합의 방식

    - 널리 채택된 블록체인 데이터 구조 (머클트리, 변경 감지 가능)



    마치며...


    전반적으로 리브라는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맞으며, 역대 가장 크고 강력한 규모의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될 것은 명확해 보입니다. 가장 머리가 좋은 그리고 대규모의 서비스를 운영해본 사람들로 이루어진 컨소시엄일테니 그 파괴력을 막강할테고, 리브라 오픈소스는 더 나은 블록체인을 위해서 수많은 사람들이 많은 연구를 할 것 같습니다.


    사실 리브라가 주는 시사점이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몇몇가지를 뽑자면, 우선 긍정적으로 볼 경우 암호화폐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암호화폐를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고, 두번째는 세계 일류 기업이 암호화폐를 만들 경우 과연 어떠한 UI/UX가 나올 것인지에 대한 기대감입니다.


    페이스북의 이번 프로젝트로 인해서 수많은 암호화폐들이 자체 소스 개선 및 긍정적인 방향으로 접목 시킨다면 솔직히 이 프로젝트가 암호화폐를 죽일리는 없을것으로 보여집니다. 특히 비트코인 홀더들에게는 더욱 좋은 소식으로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암호화폐를 알게 되면 비트코인을 건드리지 않는 사람이 없을테니 말입니다.



    채널의 구독과 좋아요는 자료를 조사하고, 영상을 만드는데 힘이 됩니다 :)


    참고자료

    https://libra.org/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