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를 활용한 신뢰기반의 전자상거래,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 소셜쇼핑

    1. SNS를 활용한 신뢰기반의 새로운 전자상거래, 소셜커머스의 개요

    가. 소셜커머스(Social-Commerce)의 개념

    -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활용하여 소비자의 경험을 소셜네트워크와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전자상거래 수행 비즈니스 모델

    - SNS를 이용하여 소비자들의 협력을 용이하게 하고 합리적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보다 소비자 중심으로 진화된 상거래 형태


    ‘소셜 커머스’는 공동구매 사이트들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소셜 네트워크와 커머스 중 결합 주체가 무엇인지, 어떤 품목을 어느 공간에서 구매하는지, 소셜 네트워크가 커머스의 본질이든, 부분적으로만 적용되었는지도 상관없습니다.

    야채 장수가 트위터로 자신의 이동 경로를 알리는 것이나, 소셜 네트워크로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나, 페이스북에 상점을 여는 것 모두 소셜 커머스라 할 수 있습니다.


    http://www.bloter.net/archives/31355


    트위터나 미투데이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블로그 등의 1인 미디어 체제를 이용한 사업모델 중 하나이다. 소셜 쇼핑 사이트는 특정 물품을 하루 또는 짧은 기간동안 50% 할인 같은 식으로 파격적인 할인 서비스를 내걸게 된다. 다만 판매자가 정한 인원수만큼 구입 희망자가 차야 판매를 하며, 인원수가 미달할 경우에는 판매를 하지 않는다. 원칙은 그렇다.


    소셜 쇼핑이 기존의 공동구매와 다른 것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해당 물품의 판매 사실을 퍼뜨린다는 점이다. 사람들이 리트윗과 같은 방식으로 퍼뜨리며 짧은 시간동안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퍼뜨림으로서 홍보 수단으로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https://namu.wiki/w/%EC%86%8C%EC%85%9C%20%EC%87%BC%ED%95%91


    나. 소셜커머스의 특징

    - Real Time Reaction : 소비자의 실시간 참여로 반응은 즉각적으로 이루어짐

    - Social Spread : 개방과 공유, 1대 다 커뮤니케이션, 소비자가 판매자의 일부 역할을 대신함

    - Location based : 스마트폰 등을 이용한 현재위치를 기반으로 구매와 소비 진행



    2. 소셜커머스의 개념도 및 유형

    가. 소셜커머스의 개념도


    나. 소셜커머스의 유형

    1) 소셜링크형

    - 커머스 사이트에 소셜네트워크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 게재 방식.

    - 버튼을 클릭하면, 웹문서의 웹링크가 생성되어 해당 소셜네트워크 글쓰기에 자동으로 삽입되거나, 자신의 소셜 네트워크에 웹문서가 그대로 복사되어 게시물로 생성하는 유형

    - 사례 : 이베이


    2) 소셜웹형

    - 커머스 사이트 안에 소셜네트워크 기능을 구현하는 방식(페이스북의 플러그인, 게시물 등록시 트위터 배포)

    - 커머스 사이트에서 이뤄지는 소비자의 구매, 평가, 리뷰 등의 활동이 소비자의 소셜네트워크에 자동으로 반영되어 지인, 같은 소셜네트워크의 친구들이 커머스 활동을 공유

    - 사례 : 리바이스


    3) 공동구매형

    - 공동구매 사이트가 소셜네트워크와 결합한 형태.

    - 제품별로 정한 최소 구매수량이 달성되면 파격적인 할인 혜택 제공

    - 소비자들로 하여금 적극적으로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친구들을 공동구매에 참여하도록 하고 초대한 친구가 회원 가입을 하거나 제품을 구매하면, 현금 또는 포인트 적립해 주는 인센티브 프로그램 운영

    - 사례 : 그룹폰, 위폰


    4) 오프라인 연동형

    - 오프라인 공간을 네트워킹이 가능한 단말기로 소셜네트워크와 연결시키는 유형

    - 위치기반 서비스를 활용, 소비자의 오프라인 상점에서의 경험을 모바일로 소셜네트워크에 확산시키는 방식

    - 매장에 비치한 컴퓨터로 바로 소비자의 소셜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유형

    - 사례 : 포스퀘어, 고왈라, 런파이프, 디젤



    3. 소셜커머스의 주목 이유

    사이트 트래픽 증가 : 소비자가 친구를 초대하고, 다른 친구를 초대하는 과정에서 방문자 증가

    마케팅 비용 감소 : 시간이나 인력을 제외하고는 사실상 거의 부과적인 비용이 들지 않음

    구매 가능성 증가 : 구매 결정시, 큰 영향력 발휘하는 친구들의 추천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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