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 가치 실현과 지속 성장을 위한 전략적 기업경영, SEM의 개요
가.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의 개념
- 기업의 경영 정보를 보다 정확히 판단하여 최고 경영진 및 임원으로 하여금 가치 중심의 경영을 전사적으로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일련의 통합 경영 관리 체계
- 기업의 각종 정보를 정확히 분석하고 파악하여 경영진이 가치 중심 경영을 전사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 기업이 수립한 비전/목표/전략을 효과적으로 실행시키는데 기업의 자원을 집중시키는 경영전략
나. SEM의 등장 배경
- 가치 중심의 경영확산 및 전략 계획을 운영 업무와 연계 필요
- 전략계획을 운영업무와 연계할 필요성 대두
- 기존 ERP의 가치중심 경영지원 기능 미약
-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전략적 정보 부재
- 정보 시스템을 통한 신속한 의사결정 및 전략수립 도구 필요
- 실제 경영 활동의 성과를 증대 시킬 수 있는 솔루션 필요
2. SEM의 개념도 및 구성요소
가. SEM의 개념도
나. SEM의 구성요소
1) 가치중심 경영 (VBM)
- Value Based Management
-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가치 제고를 목표로 제반 경영 활동을 계획, 실행, 통제하는 경영 방식
3. SEM의 구축절차
- 내외부 정보수집 : ERP 및 외부시스템에서 가져온 다양한 정량, 정성적인 정보 취합
- KPI 결정 : 다양한 내외부 정보로부터 핵심실적 지표값 결정(Key Performance Indicators)
- BSC 생성 : KPI를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등 기업 전체 관점에서 균형 있는 BSC 생성
- 시뮬레이션 : BSC를 근거로 대체 업무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으로 진행하고 잠재적인 의사결정이 KPI에 미치는 영향 예측
- 전략적 의사결정 :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라 기업가치를 증진 시킬 수 있는 탁월한 의사결정
4. SEM과 ERP 비교 및 기대효과
가. SEM과 ERP의 비교
나. SEM의 기대효과
1) VBM
- 현금의 유동성과 자본 효율성 제고
- M&A를 통한 사업 집중화 전략결정에 대한 판단
2) ABM
- 수익성 위주의 전략집단 선정 및 미래가치와 잠재성 분석 가능
- 정확한 원가기반의 전략적 의사결정 & 마케팅 정책 추진
3) BSC
- BSC와 연계되어 더욱 강력한 성과 평가 기능 제공
- 경영 관리 프로세스 향상, 직원의식 및 행동 변화
연관토픽
'정보처리기술사 > 경영, 컨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재무적인 관점의 측정을 도와주는 성과평가 도구, BSC(Balanced Scorecard) (0) | 2016.10.03 |
---|---|
주주에게 최고 가치를 제공하는, 가치중심 경영(VBM, Value Based Management) (0) | 2016.10.01 |
RTE 구축 대표모델, 사이클론 모델(Cyclone Model) (0) | 2016.09.30 |
민첩의 극대화 기업 모델, RTE(Real Time Enterprise) (0) | 2016.09.29 |
비즈니스 프로세스 통합 관리를 위한 BPEL(Business Process Execution Language) (0) | 2016.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