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경영을 지원,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1. 기업 가치 실현과 지속 성장을 위한 전략적 기업경영, SEM의 개요

    가. SEM(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의 개념

    - 기업의 경영 정보를 보다 정확히 판단하여 최고 경영진 및 임원으로 하여금 가치 중심의 경영을 전사적으로 구현할 수 있게 해주는 일련의 통합 경영 관리 체계

    - 기업의 각종 정보를 정확히 분석하고 파악하여 경영진이 가치 중심 경영을 전사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 기업이 수립한 비전/목표/전략을 효과적으로 실행시키는데 기업의 자원을 집중시키는 경영전략 


    나. SEM의 등장 배경

    - 가치 중심의 경영확산 및 전략 계획을 운영 업무와 연계 필요

    - 전략계획을 운영업무와 연계할 필요성 대두

    - 기존 ERP의 가치중심 경영지원 기능 미약

    -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전략적 정보 부재

    - 정보 시스템을 통한 신속한 의사결정 및 전략수립 도구 필요

    - 실제 경영 활동의 성과를 증대 시킬 수 있는 솔루션 필요



    2. SEM의 개념도 및 구성요소

    가. SEM의 개념도



    나. SEM의 구성요소

    1) 가치중심 경영 (VBM)

    - Value Based Management

    -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업의 가치 제고를 목표로 제반 경영 활동을 계획, 실행, 통제하는 경영 방식


    2) 활동중심 원가관리 (ABC/ABM)
    - Activity Based Costing / Activity Based Management
    - 제품의 생산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요구되는 서비스나 프로세스를 기준으로 활동 원가를 산정하고 관리하는 방식

    3) 기업성과 관리 (BSC)
    - Balanced Score Card
    - 단순한 재무 측면의 평가에서 탈피하여 고객, 내부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의 4가지 관점에서의 성과를 측정하는 방식


    3. SEM의 구축절차


    1. 내외부 정보수집 : ERP 및 외부시스템에서 가져온 다양한 정량, 정성적인 정보 취합
    2. KPI 결정 : 다양한 내외부 정보로부터 핵심실적 지표값 결정(Key Performance Indicators)
    3. BSC 생성 : KPI를 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 등 기업 전체 관점에서 균형 있는 BSC 생성
    4. 시뮬레이션 : BSC를 근거로 대체 업무 시나리오를 시뮬레이션으로 진행하고 잠재적인 의사결정이 KPI에 미치는 영향 예측
    5. 전략적 의사결정 :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라 기업가치를 증진 시킬 수 있는 탁월한 의사결정


    4. SEM과 ERP 비교 및 기대효과

    가. SEM과 ERP의 비교


    나. SEM의 기대효과

    1) VBM

    - 현금의 유동성과 자본 효율성 제고

    - M&A를 통한 사업 집중화 전략결정에 대한 판단


    2) ABM

    - 수익성 위주의 전략집단 선정 및 미래가치와 잠재성 분석 가능

    - 정확한 원가기반의 전략적 의사결정 & 마케팅 정책 추진


    3) BSC

    - BSC와 연계되어 더욱 강력한 성과 평가 기능 제공

    - 경영 관리 프로세스 향상, 직원의식 및 행동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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