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재무적인 관점의 측정을 도와주는 성과평가 도구, BSC(Balanced Scorecard)

    누군가를 평가하거나 혹은 어떠한 조직을 평가해야 하는데 오로지 금액에 관련되어서 평가를 수행한다면, 즉 벌어들인 돈만 계산해서 평가를 한다면, 올바른 잣대로 평가를 하기 힘이 든다.


    예를 들어, 기업에서 이제 인공지능 시대가 다가오니 열심히 인공지능에 관련되어서 공부를 해라라는 미션을 주었다고 가정을 해보자, 그러나 어떤 사람은 지금 현재 프로젝트에만 신경을 쓰고 학습을 하는것에만 신경을 쓴다면 단기적으로 프로젝트에만 신경을 쓰는 사람이 평가가 좋을 수 밖에 없다.


    결국 이런식으로 성과를 평가하게 되어버리면, 비재무적인 성과를 신경을 쓰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서 BSC(Balanced Scorecard)라는 것이 존재한다. 재무적인 성과에만 관심을 두는 것이 아닌, 비재무적인 성과도 인정을 하여 평가를 수행하면서, 조직과 직원은 적절히 업무와 학습 등을 분배하여 성과를 얻을 수 있게 한다




    1. 전략적인 성과평가 도우, BSC의 개요

    가. BSC(Balanced Scorecard)의 개념

    - 재무적 관점과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과 성장측면의 3가지 비재무적인 관점을 측정 가능한 KPI(핵심성과지표)로 전환하여 관리함으로써, 균형적인 경영성과관리를 실행하는 성과관리기법

    - 과거의 성과에 대한 재무적인 측정지표에 추가하여 미래성과를 창출하는 동안에 대한 측정지표인 고객, 공급자, 종업원, 프로세스 및 혁신에 대한 지표를 통하여 미래가치를 창출하도록 관리하는 시스템


    나. BSC의 필요성

    - 조직의 비전과 전략으로부터 도출된 성과지표의 조합

    - 조직에게 전략적 방향을 알려주며 변화에 대한 동기를 부여

    - 계획 수립, 예산편성, 조직구조 조정 및 결과통제 등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기초 형성


    다. BSC의 특징

    • 지표간 균형 : 재무-비재무, 결과-과정, 단기-장기 등 지표간 균형
    • 전략과 연계 : 조직의 전략으로부터 도출되어, 비전 및 전략을 이행하기 위한 목표 기반
    • 전략에 대한 의사소통 : 전략에 대한 구성원간 의사소통이 원활해짐으로써 공통의 목표 지향


    2. BSC의 구성와 구성요소

    가. BSC의 구성도

    - 비전, 전략, 핵심성공요인(CSF), 핵심성과지표(KPI)로 전략의 구체화

    - 핵심성공요인이 BSC의 핵심성과지표로 나타남으로써 측정 및 관리가 가능



    나. BSC의 구성요소


    1) 재무적 관점

    - 재무성과 측정지표는 기업 경영이 기업의 손익개선에 기여하고 있는지를 나타내줌

    - 전통적인 성과 측정 관점으로 매출액, 순이익, 원가절감 등 재무적인 평가

    - KPI : 매출액, 현금흐름, 재고, 영업이익률


    2) 고객 관점

    - 고객들의 주요 관심사항을 반영한 측정지표를 사용해야 함

    - 고객의 충성도 제고, 고객의 만족도 향상 등 고객 관계 관점 평가

    - KPI : 고객만족도, 적시 공급율, 수주출하 lead


    3) 내부 프로세스 관점

    - 고객 측면과 핵심역량의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음

    - 조직내부 프로세스의 최적화 관점에서의 성과를 평가, 프로세스 향상에 대한 노력을 성과 인정

    - KPI : Cycle Time, 신제품 개발건수


    4) 학습과 성장 관점

    - 기업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이 어떠한 학습을 하고 무엇을 개선해야 하는지 측정

    - 조직에서 구성원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구성원의 학습노력과 역량 증진에 대한 성과 측정

    - KPI : 종업원 만족도, 제품개발기간 신제품비율



    3. BSC와 기존 성과평가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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